[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한국기업 중국 진출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회사소개
02. 초코파이의 탄생
03. 진출 배경
04. 중국 진출 위기
05. S.W.O.T
06. 4P 분석
07. 성과분석
08. 최근동향
본문내용
01. 회사소개
1. 오리온
1956년 창립, '정직과 신용'을 기업이념으로 '깨끗한 회사' '정이 있는 회사'를 추구해왔습니다.

2. Only Orion
설립된 이래 지난 50여 년 동안 지켜온 정신이 있는데 그것은 '남과 다름'입니다. 이것을 기업 내부에선 'Only Orion'이라고 합니다.
' Smart하게 생각하고, Strong하게 움직여라! ' 라는 기본 철학
이를 풀어서 설명하자면 Smart하게 생각한다는 것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잘 판단해서 꼭 해야 할 일만 하고, 핵심역량 20%를 찾아가고, Never give up이 아니라, 'Give up & then Never give up' 로 역량을 집중할 만한 가치가 없는 일이라면 포기 할 건 포기해야하고, 핵심적인 일만 끝까지 물고 늘어져서 끝을 본다는 것입니다.
또 Strong하게 움직인다는 것은 Want to do의 마음으로 즐겁게 일하는 것과, 성과 중심의 상향평준화 된 조직을 만드는 것, 서로를 신뢰하고 존경하는 것,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영원히 만족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 철학을 통해 'World-Class 오리온'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3. 오리온의 사업영역
(1) 제과
(2) 엔터테인먼트
- MEGABOX
- SHOWBOX : 오리온 그룹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담당하는 쇼박스는 2002년 투자배급 업을 시작해 영화제작, 투자, 배급, 상영, 마케팅 및 해외세일즈까지 Total Solution 제공으로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 다.
- ONNEDIA
- toto : 2000년 설립된 스포츠토토는 체육진흥투표권사업을 통해 조성된 기금을 한국 스 포츠 발전에 사용하고 있는 스포츠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3) 외식 & 스포츠
- BENNIGANS
- MAKET. O : Market O는 2003년 8월, 청담동에 1호점을 열어 well-being Fusion Restaurant이라는 새로운 식문화를 선보이며, 국내 well-being trend를 선도 하였습니다. '맛있는 건강'이라는 콘셉트의 Market O는 맛과 멋, 아 름다움과 건강함을 추구하는 현대인을 위한 브랜드입니다.
- 농구단 : ORIONS 오리온스
(4) 글로벌 사업
-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 해외공장
- 8개의 해외사업사무소
- 세계 60여국 수출

4. 회사연혁
[ 창업기// 1950년대 ]
: 1956년 6월 15일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를 인수하면서 탄생한 오리온은 시작부터 국내 제과시장을 선도(시장점유율 약 60%)하며 '오리온 캬라멜'이라는 대형 히트제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국내 최초 국산 드롭프스인 '오리온 킹드롭프스'도 1957년 12월에 시판되면서 오렌지향, 파인애플향, 레몬향, 딸기향 등 4가지 과일맛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모으며 그 후 10년 이상이나 그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 성장기 // 1960년대 ]
: 1960년 국내 최초의 소프트 비스킷인 '마미비스킷'을 개발, 탄생시킨 오리온은 일약 현대식 비스킷의 명문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이후 '빠다볼', '후르쯔드롭프스', '츄낫캔디', '초코캔디' 등 캔디류와 '해피비스킷', '오리온크래카', '스위트비스킷'등 비스킷류, 캐러멜류와 껌류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고급 신제품들을 쏟아냈습니다. 1968년 9월 판초콜릿 생산을 개시하고 '넘버원 초콜릿', '님에게 초콜릿'을 출시하며 인기를 독점했습니다.
[ 위기와 극복 // 1970년대 ]
: 1971년 9월 동양시멘트 법정관리 신청으로 부도에 직면하게 되었지만 위기를 이겨내고, 1974년 '오리온 초코파이'를 독자개발함으로써 제2의 도약을 시작합니다. 초콜릿을 입힌 파이 형태의 오리온 초코파이는 출시한 첫해부터 매년 100% 이상씩 성장하여 오늘의 오리온 기틀을 마련하는데 큰 일익을 담당합니다.
[ 도약준비기 // 1980년대 ]
: 1987년 미국 펩시사와 오리온이 합작 설립한 오리온프리토레이는 첫 작품인 '치토스'로 스낵 제품 중 최고 매출을 올립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국산 감자를 95% 이상 주원료로 사용한 순수 감자 스낵인 '포카칩'이 감자스낵 매출 1위를 기록, 지금까지 감자스낵의 대명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1989년 12월 동양그룹 창업자인 이양구 회장의 타계로 동양제과는 담철곤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 분위기를 일신하며 제2기 발전을 도모했습니다. 담철곤 사장 체제 출범하에 잘 알려진 초코파이 광고 '情' 시리즈가 시작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중국 투자 환경론 - 중국진출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
  • 중국산업의 경쟁력 또한 강화 되었다. 그래서 이번에 국내 기업 중 에서 중국시장 개척을 이룬 오리온 초코파이와 초반 성공에도 불구하고 결국에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세원텔레콤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 본론성공한 기업의 사례(오리온)1. 중국진출의 성공한 기업 소개오리온그룹은 1956년 기존의 상호인 동양제과가 풍국제과를 인수하고 같은 해 9월에 상호를 ‘동양제과공업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탄생한다. 1980년대에는 이양구 회장이 경영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기업 현황 및 향후계획 Ⅲ 결 론1. 성공사례를 통한 경영학적인 시사점2. 보고서 작성시 문제 및 한계점서 론* 주제 선정 동기처음 우리 조는 우리지역에 있는 기업인 금호 타이어의 ‘F3 타이어 의 성공기’를 주제로 선정하였으나, 자료의 부족, 주제에 대한 이해의 부족, 다른 학생들과의 공감대형성이 안 된다는 이유(특히 여 학우)로 인해 ’情, 이라는 이미지로 평소에 우리와 친숙한 브랜드인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성공기를 주제로 선정

  • [상경, 중국경영학, 중국마케팅, 중국문화, 중국경제지리] 중국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전략ㅡ중국현지문화 중심으로
  • 중국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전략ㅡ 중국 현지문화 중심으로들어가는 말제1장 동양제과 1. 회사 소개2. 강력한 기술력3. 기업 연혁제2장 중국 특수성을 감안한 네임의 중요성 본론(1) 네임의 성공사례(2) 네임의 실패사례제3장 효과적인 제품 현지화 전략과 문화의 관계(1) 성공한 이미지(2) 성공적 전략(3) 진출시 겪었던 어려움과 문제점들제4장 오리온의 기업문화관리와 경영관리 방식 1.오리온의 기업문화관리2. 오리온의 社會貢獻 제

  • [중국경영론] 중국진출 오리온 초코파이의 현지경영 성공사례 분석
  • 중국진출 오리온 초코파이의 현지경영 성공사례 분석好丽友 好朋友․派◆ 목 차 ◆Ⅰ서론 Ⅱ본론1. 기업개요 (1) 오리온의 역사 (2) 기업 현황 2. 중국진출 배경 (1) 업계현황 (2) 중국 제과시장 현황 (3) 투자결정3. 중국진출 현황 및 현지 경영성과 분석 (1) 중국 진출 현황- SWOT 분석(2) 현지 경영성과 분석 - 성공요인분석4. 향후 전망 (1) 오리온의 전망(2) 경쟁사분석&평가5. 바람직한 중국 현지경영 전략 도출 Ⅲ. 결론Ⅰ. 서론이미 보편적

  • [국제경영론]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 중국으로의 진출을 준비해 1993년 수출을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굉장히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13억 대 인구의 중국 시장에서 수입산인 초코파이가 히트를 치며 성장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된 점이 초코파이를 주제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이다. 한국의 보편적 정서이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휴머니즘을 해외로 수출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오리온, 그 성공의 중심에 있는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