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M ENTERTAINMENT(SM 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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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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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산업동향
1. 기업소개
2. 해외 진출 이유
3. 경영 전략
4. 진출 사례(가수별 & 국가별)
5. 향후 발전가능성 및 결론
- 본문내용
-
Opportunity(기회)
․ 일본 시장
- 한국의 20여배 규모인 거대한 음반 내수 시장
- 합작 투자를 통한 음반 유통로 확보
- 한국 음악 및 이미지 재고의 교두보 역할
- 기업 이미지 상승 및 선진기술 습득
․ 중국 시장
- 거대한 시장
- 중국에 부는 개방화 물결
- 한국에 대한 우호감
-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은 주변국가로의 진출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
Threat(위협)
․국내시장
- SM을 비롯한 소속 기획사의 독점 현상의 심각성
․일본 시장
- 97년 이후 계속되는 마이너스 성장
- 마케팅 능력 상실 가능성, 정보력 저하 가능성, 유통로 상실가능성 농후
- 이윤분배로 인해 실질적 이익의 감소
- 한국 음악 수준에 대한 편견
- ‘로우틴’의 특성상 지속적인 수익창출위험성
․중국 시장
- 마케팅,정보력 능력 미비
- 불법 복제
- 사회주의 체제로 인한 시장 진출의 제약
- 선진 문화의 유입으로 인한 중국 대중문화의 성장
1) 유투브를 통한 “소녀시대”의 해외진출
- 일본 진출의 비밀 전략은 바로 일본어로 직접 부른 노래와 유투브(YouTube)를 통한
지원 사격
- 소녀시대의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는 콘서트에 몇 주 앞서 일본어 버전의 뮤직
비디오를 유투브에 먼저 공개
- SM은 직접 뮤직비디오를 게시하는 별도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대신에, 구글에서
운영하는 유투브를 활용해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기 시작
- 미국에서는 오랫동안 이용되어온 이러한 기술은, 음악 시장이 작은 나라의 제작자
들에게도, 해외 시장에서 새롭게 사무실을 열거나 동업자를 찾지 않고도 자신들의
음악 작품을 저렴한 방법으로 선보일 수 있게 한다는 장점
- 이로써 SM은 유투브와 제휴를 함으로써, 소속 가수의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게시하는
별도의 사이트 운영을 위해 지불했던 매달 수천달러에 달하던 비용을 쓰지 않게 됨
- 유투브를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바로 탁월한 광고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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