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 성공사례,마케팅,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일본진출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및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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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sm의 스타시스템

2. 기업소개

3. SM 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4. SM ENTERTAINMENT의 일본 진출사례

5. 일본시장 마케팅 전략

6. 결론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M엔터테인먼트의 스타 시스템

한류가 아시아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지난 6월 파리에서 열린 ‘SM Town Live in Paris’의 성공을 보면 한류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단지 K-pop의 세계화라는 의미보다는 공산품만 만들어 수출하던 한국이라는 국가가 이제 공산품이 아니라 문화도 전 세계로 수출할 수 있는 나라로 거듭나기 시작한 것이 더욱 고무적이었다.
SM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 회장은 K-팝이 전 세계를 휩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장기 계약에 의한 스타육성과 공연 투입이라는 독특한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꼽았다. 천재의 싹을 가진 스타 후보를 직접 연습생으로 선발하여 장기전속계약을 한 뒤,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통해 육성하면서 실력이 검증되면 아이돌 그룹을 결성하여 공연에 투입하여 성과를 얻는 SM만의 독특한 스타 시스템은 이제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대표하는 시스템이 되었다.
SM뿐만 아니라 YG나 JYP 등 대형 기획사는 이러한 방식의 체계적인 인재 선발과 양성 시스템, 세계적인 차원의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전적으로 개인의 능력에 의존하여 운영되던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구도를 180도 바꿨으며, 2011년 8월 한국경영학회에서는 이런 업적을 기려 이수만 회장에게 강소기업가상을 수여하기도 했다. SM의 스타시스템은 연예산업에 있어서 일종의 플랫폼이 된 것이다.
이 회장은 주먹구구식이던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최초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도입한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연습생을 선발해서 장기 계약해서 오랫동안 트레이닝 하는 우리 같은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미국도 하지 못했던 일입니다. 미국에선 못하게 돼 있습니다. 에이전시 제도라고 해서 가수나 연예인이 스스로 커지면 에이전시社에 하도급식으로 일을 맡기는 식이니 에이전시가 하도급업체로 전락하고, 유망주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없는 것이죠. 그런데 뒤늦게 문화산업이 발달한 한국이나 일본은 자유 계약이 가능했고, 그래서 장기 투자를 하게 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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