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스토어(Drug Store) 시장과 개선 및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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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통시장의 흐름
2.드럭스토어(Drug Store)
3.한국 드럭스토어 시장
4.외국 드럭스토어 시장
5.개선 및 발전 방안
6.향후 전망
본문내용
유통시장의 흐름
비식품 업태의 발전
① 종합점 : 백화점, 양판점
② 할인점
③ 전문점 EX) 생활가전점, 애완용품점 등
④ 무점포 소매 : 홈쇼핑 시장, 온라인 시장


2. 카테고리 킬러로 대표되는 전문점의 발달
⊙ 카테고리 킬러 매장
- 특정품목군만 집중적으로 취급하는 새로운 유통업태
- 미국, 영국, 일본, 홍콩 등 선진 유통시장에서는 20~30년 전부터 유행
국민소득 2만 달러에 적합한 유통업태
취미, 여가 생활이 많아질수록 각광받는 업태
브랜드별로 가격 비교가 쉽고, 선택의 폭이 넓으며 값도 상대적으로 쌈
주위의 중소경쟁업체들은 시장을 잠식당해 고사하기 쉬움.


드럭스토어 – CJ올리브영, GS왓슨스, 코오롱의 W스토어
슈즈토탈샵 – ABC마트, 레스모아
가전제품전문샵 – 하이마트, 전자랜드
생활잡화전문샵 – 다이소
사무용품점 – 오피스디포
인테리어&가구&주거용품점 – 이케아, 홈디포

3. 소비 트렌드의 양극화 현상
⊙ 카테고리킬러에 대한 전문가 의견모음
- 롯데유통경제연구소 양동선 수석연구원 – “할인점의 한 품목이 전문화된 시장이 바로 카테고리 킬러”라며 “할인점이 포화상태에 다다르는 시기에는 카테고리킬러 매장이 본격 주류 업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봄
-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 김경기 연구원 – “카테고리킬러는 유통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한데다가 일본, 미국 등에서 검증된 업태이기 때문에 새로운 캐시카우(현금창출원)로 주목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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