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과 신제품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디자인경영이란 무엇인가
2. 디자인경영과 기업경쟁력
3. 디자인과 생산의 충돌
4. 기아자동차의 전략
5. 디자인과 제품의 핵심역량
+ (컨셉카 생산에서 오는 한계점)
본문내용
2006년 6월 디자인경영 선포
1등 디자인 Great Design
수퍼디자이너 발굴 육성
해외 디자인 연구소 설립
2006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올해의 디자인팀상 수상




서로 다른
목적

-간단한 제조방법
-최소의 비용
-수요와 생산량의 안정
-표준 품질의 유지

-판매량 증가
-판매 시장에서의 융통성
-새로운 시장 개척
-수익의 극대화

-유동성의 유지
-이익 극대화
-수익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못하는 지출 최소화


-지속적 이윤을 최대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고려
-이윤의 지속적인 확보와 증가


디자인이 상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디자인이 제품의 핵심역량을 담당



화장품과 자동차의 중간
디자인이 제품의 핵심역량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음


디자인만 고려 할 수 없음
디자인이 중요하지만, 순수 자동차의 성능이 주 고려대상

참고문헌

기아차 2004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5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6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7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8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1분기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지속가능 보고서
2009년 1분기 자동차 산업 리포트(2009),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투자전략 보고서(2009), 한화증권, 동부증권, 부국증권 NH 투자증권, 신영증권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kia.co.kr
http://www.kbizweek.com (한경비즈니스)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global-autonews.com (글로벌 오토 뉴스)
http://news.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news.hyundai-kiamotors.com (현대.기아차 그룹 뉴스플라자)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 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yoonjon***
    (2019.04.22 13:44:10)
회원 추천자료
  •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
  • 신제품이라 부른다. 신제품개발의 흐름① 신제품개발전략에 대한 기존개념과 이론의 국가간 비교와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 현재의 신제품개발전략에 대한 지식이 국경을 넘어서 확장 및 적용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② 신제품개발과 관련된 또 다른 연구흐름으로는 국제화가 진전됨에 따라 기업의 경영활동 즉, 마케팅, 연구개발이 성공적인 제품개발에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주장하는 연구가 있다.③ 신기

  • 기업 팀운영, 기업 이사회운영, 기업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운영
  • 경영자이므로 장기간 기업을 경영하기에 장기적 관점에서 계획을 해야한다. 이것을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이라 하는데 이는 기업이 장기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다. 전략적 계획은 실제 운영관리가 시작 되기전에 참고해야할 전반적인 밑그림이 된다. 따라서 투자자, 은행, 신용제공자 등이 해당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게 바로 전략적 계획이므로 전략적 계획을 면밀히 검토하여 잘 수립

  • [마케팅분석]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 디자인에서 벗어나 직선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런 모습을 보고 좋게 말하면 다소 보수적인 스타일이 됐고, 다소 야박하게 표현하면 EF쏘나타와 베르 나의 이곳저곳을 합친 모습처럼 됐다는 것이 발표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의 평가. 기존의 아반떼에서 아반떼XD 신모델 도입 마케팅 문제⇒ 현대 기업경영에서 신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위험부담을 안고 있음.⇒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마케팅/연구개발/생산/엔지니어링 등

  • [생산관리] 생산 관리의 목표와 경영학적 관리
  • 경영자는 과소재고 뿐만 아니라 과잉 재고를 피하도록 재고 결정에 균형을 유지하며 수요에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재고를 최적 상태로 관리하여야 한다.품질 관리 소비자의 요구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생산 할 수 있도록 조직 내 여러 부문의 품질을 유지 개선하려는 모든 수단과 관리적 활동의 체계를 말한다. 품질 관리는 예방의 원칙을 토대로 하며, 객관적 판단을 위해 통계적으로 고찰이나 기법 등의 과학적 수단

  • 품질관리 사례조사 기아자동차
  • 경영 선포식2004년 – 슬로바키아공장 조인식2005년 – 수출누계500만대 달성2006년 – 미조지아 공장 착공2007년 –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procee’d 발표- 중국 기아차 염성 제2공장 준공식- 기아슬로바키아 공장 준공식2008년 – 디자인경영 대통령상 수상- 미국법인 신사옥/디자인센터 준공2010년 – 조지아공장 준공 기업 소개5. 사회 책임 경영사회책임경영이념 및 체계: 기아자동차의 사회책임경영에는 기아자동차의 경영이념과 경영방침, 중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