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사의 경영방침?

2. 품질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배경?

3. 품질경영 활동내용, TEN BY TEN, MB-Five 운동은?

4. 도자기의 제조공정, 품질평가방법은?

5. 연구개발활동은?


본문내용
3. 품질경영 활동내용, TEN BY TEN, MB-Five 운동은?

품질경영 활동내용
한국도자기는 95.96년 세계 도자기업계 처음으로 국제품질인증인 ISO9001과 국제환경인증인 ISO14001을 획득하였다.
그리고 국내 처음으로 세계 최고급 도자기, 본차이나에서 KS마크 획득하였다.
또한 표준화를 통해 품질혁신 선도하며 2009년도에도 ks인증 대상을 받는 영광을 누렸다.

다음은 한국경제 2009.10.13일자 기사이다.
한국도자기(대표 김영신)는 1999년부터 올해까지 11년 연속 KS인증대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1943년 창업 후 지속적으로 신제품과 신기술 개발에 매진해 오면서 품질경영활동을 극대화한 결과다.

한국도자기는 1980년 초부터 전사적품질경영(TQM) 활동을 도입,적용 중이다. 기업 특성에 맞는 품질,표준화활동을 통한 품질혁신경영은 잇따른 신기술 개발 성공 등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1973년에는 동양 최초로 본애시(Bone Ash:젖소 뼈를 태워 정제한 도자기 원료)가 50% 이상 함유된 정통 본차이나(Fine Bone China)를 개발한 데 이어,1989년에는 세계 도자기업계에서 처음으로 초강자기 슈퍼스트롱(Super Strong)을 내놓는 등 신기술 개발력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도자기는 품질 및 생산성 개선활동으로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한다. 1989년 국내 도자기업계 최초로 KS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브랜드파워1위 기업 인증''디자인파워1위 기업 인증'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한국도자기 품질경영 사례
  • 한국 도자기 품질 경영 사례 경영방침경영방침필요성 인식활동내용제조공정,평가방법연구개발활동1999.11 품질경영(QM)활동 공로 동탑산업훈장1999.07 World Best Awards 수상1999.12 소비자 만족 우수 기업상 수상2001.05 대한민국 환경大償수상 (한국경영자총협회)2002.09 대한민국 디자인경영大賞수상 (한국마케팅연구원)2007.10 KS대상 9년연속 수상(친환경제품부문) -기표원,KSA 경영방침경영방침필요성 인식활동내용제조공정,평가방법연구개발활동

  • [국제경영]한국도자기 해외진출과 발전방향 및 성공요인
  • 한국도자기의 연혁1943. 12한국도자기 설립1976. 12 수출 제 2공장 준공(청주 제 1공장)1979. 9수출 제 2공장 준공(청주 제 2공장)1982. 7본차이나 제 1공장 준공1986. 3종합디자인센터 준공1989. 9본차이나 KS표시 허가업체 1990. 9본차이나 제 2공장 준공1991. 8인도네시아 합작투자 회사 설립1993. 1LA 지사 설립1995. 4디자인 스쿨 프로아트 설립1998. 8 품질 경쟁력 최우수 50대 기업 선정2000. 12 디자인 경영 대통령상 수상2001. 12디자인 경영 산업포장 수상

  • [조직분석] 한국도자기 조직전반에 관한 연구
  • 경영표준인 ISO14001도 획득하여 환경을 중시하는 유일한 도자기 업체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에서 제정한 국제 품질 인증인 ISO9001 및 국제환경 ISO14000을 심사하는 국가별 대표인증기관 연합체인 IQNET(THE INTERNATIONAL CERTIFICATION NETWORK)으로부터 세계 20대 국가 중 한국을 대표하는 IQNET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한국도자기는 자동화된 생산라인으로 세계최고의 생산력과 50여 개 국이 넘는 국가에 수출하는 한국도자기

  •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
  • 품질향상을 위하여 세밀한 기술과 기능을 연구하여 신속하게 지도ㆍ교육하는 일, 불량발생원인을 분석하여 관련 작업자와 공정에 신속한 통보 및 지도조치를 하는일, 안전제일과 명랑한 직장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일, 전사원의 모범이 되도록 규정과 규율을 솔선수범하는 일, 품질보증 생산을 위하여 항상 책임검사를 하는 일등이다.4)환경실명제‘우수한 품질은 깨끗한 환경에서’ 라는 슬로건 아래 한국도자기가 1996년부터 전사적으로 실시

  • [품질경영]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
  • 1. 한국 도자기의 품질경영은 왜 필요했으며, 어떤 수단을 통해 품질경영을 추진하였는가?먼저 품질경영을 하게 된 배경으로 1978년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린 세계 도자기쇼에서 500여 출품 사 가운데 꼴찌를 당하는 수모를 겪었었다. 그리고 품질인증으로는 국내 1호였던 품 자 마크 마저 경쟁사인 행남자기가 먼저 획득하는 일이 발생하였다.이런한 충격으로 제품의 질이 곧 기업의 생명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가져왔고 그 동안 도입되어 실시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