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책 역사적 전개,현황 & 단기중장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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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물류정책 역사적 전개,현황 & 단기.중장기 전략
목차
Ⅰ. 대한민국 물류 정책
1. 참여정부 동북아 물류 허브 전략을 주요 국정과제로 선정
2. MB정부 21세기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류강국
3. 박근혜정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활용한 물류 허브 전략
4. 정책의 성과 및 한계점

Ⅱ. 국내 물류 인프라 현황
1. 항공 현황
2. 항만 현황

Ⅲ. 벤치마킹 국가
1. 세계 속의 물류 허브 국가로 성장한 싱가포르
2. 싱가포르 항만

Ⅳ. 단기적 전략 항만
1. 기능을 나누어 발전체계를 구축하는 부산항
2. 부산항 북항 외국기업 거점 생산기지 구축 ? ICT 융복합 의료기기
3. 선박수리전문단지 조성 - 結者解之
4. 부산항 신항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만운영 ? 스마트 부산항
5. 3PL 가능한 중소물류기업 집적육성 ? 短小精悍

Ⅴ. 단기적 전략 항공
1. 싱가포르 항공
2. 네덜란드 항공
3. 인천국제공항 물동량 창출형 기업 유치
4. 영종 ? 청라 - 송도ALL IN ONE 정책
5. 항공정비산업(MRO) 육성
6. LCC 특화화물터미널/화물전용다리 설치
7. APP을 활용한 실시간 서비스 실시
8. 부산 신공항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신공항 건설
9. 부산형 ‘물류3합(物流三合)’
10. LCC 특화 신공항 - 切磋琢磨

Ⅵ. 중 장기적 전략
A. 단일의 경제공동체로 연결 가능한 유라시아 대륙
B. 주변국/한국
C. 나진 하산 프로젝트
D. 열차페리 VS 해저터널
1. 나진 하산 프로젝트의 성공
2. 부산 ? 나진 열차페리
3. TKR-TCR을 위한 한·중 열차페리
4. 중앙아시아(CIS)와의 협력
본문내용
정책의 성과 및 한계점
1. 내부적 문제 ? 전략 추진의 어려움
? 부가가치 창출 물류활동 부족
?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관련 당사자간 협상 결여
? 민생정책 우선 순위에 따른 물류정책 차순위
? 물류비 절감에만 집중
2. 정치적 문제 ? 북과의 관계 악화
? 북핵 실험 및 미사일문제로 긴장감 조성 : 극동대륙철도 무산
? 북측의 일방적인 취소 및 자료공유 거부
? 북측의 소극적 자세로 동북아철도운영 협의체 구성을 위한 ‘국제철도협력기구’ 가입 불 성사
3. 외부환경 문제 ? 중국의 급 성장
? 중국경제의 가파른 성장에 따른 중국 물류산업의 급 성장
? 상하이항을 중심으로 한 개발 : 컨테이너 터미널 사용료 대폭 할인, 세계 최대 규모의 항만
? 상하이항 물동량 폭발적 증가 : 부산항과 광양항의 환적 물량 대부분을 가져감
? 전면적인 물류산업 개방에 따른 외국자본 투자선호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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