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한국을 위협하는 중국 조선업의 현황과 향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장 서론
1. 연구목적
2장 본론
1. 중국 조선 산업의 현황
(1) 산업의 규모와 구조
(2) 중국 대표 조선 기업 소개
(3) 대련 조선소
(4) 후동 조선소
2. 중국 조선 산업 발전에 유리한 조건과 환경
(1) 국제적 경제 환경
(2) 시장수요의 환경
(3) 시장경쟁 환경
3. 한·중 조선 산업의 특징
(1) 중국 조선 산업의 특징
(2) 한국 조선 산업의 특징
(3) 한.중 조선 산업의 문제점
4. 중국 조선 산업의 발전과제 및 한국 조선 산업에 미칠 파급 효과
3장 결론
1. 중국 조선 산업의 전망
2. 우리나라의 대응전략
- 본문내용
-
1장 서론
1. 연구목적
중국은 1990년 이후 개혁개방의 바람이 불면서 공산주의를 탈피하고 세계화의 길을 걷고자 개혁을 시도했으며 여러 나라와 교류를 하고 한국과도 수교를 맺었다.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중국은 이제 ‘세계의 공장’을 넘어 ‘세계의 소비시장’으로 부상하는 등 세계경제의 핵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해운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전개되고 있다. 최근 10년간의 중국 조선업은 세계 조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세계 중요한 조선 중심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은 조선 산업 세계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한국에게 위협적인 존재로 다가오고 있다.
조선업이란 선체를 건조하고 이것에 기관·의장품을 조립하여 고정시켜서 완성된 선박을 생산하는 것을 고유의 업무로 하는 산업으로, 중국의 조선기술이 한국을 따라 잡는 것은 시간문제 일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된 해운국 중 하나이다. 1970년대 초까지만 해도 중국은 주로 외국선박을 용선하여 자국의 수출입화물을 운송하였다. 그러나 1978년 말에 개혁 및 대외개방 정책을 채택한 이후 급속한 해상무역 성장을 하게 되면서 중국의 조선 산업은 자고 일어나면 조선소가 하나씩 생길 정도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가고 있다. 중국은 조선 산업이 시장경제를 뒷받침하고 그 효과 또한 크기 때문에 조직의 간소화, 설비의 대폭적인 증강 등 각종 지원정책 수립 및 조선소 수와 생산능력을 급속히 증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중국은 현재 전 세계 수주량 기준 15% 내외의 시장점유율 보유하고 있으며 건조량을 2015년까지 세계시장의 25%까지 끌어올리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중국은 세계 경제 질서에 동참하기 위해 개혁과 개방을 가속화할 것이며,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경제 및 해운관련 규정을 전반적으로 개편해 나가고 있다. 중국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우리나라는 중국 조선업의 변화 물결로부터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중장기적관점에서 조선 선도국 으로 남기 위해 향후 경쟁국으로 부상할 것이 분명한 중국 조선 산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 및 대응전략을 세워야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큰 배 만들 곳이 없어 조선 생산의 핵심부가 부산에서 필리핀으로 이전되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 조선 산업은 한국이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산업의 하나이다. 19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했으며, 여전히 단일 품목으로는 높은 수출 비중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우리의 조선 산업은 수출전략산업으로서 국민경제에 크게 기여해 왔다.
- 참고문헌
-
김기홍, 「중국의 기술 추격과 동아시아지역에서 국제 기술 분업전략과 한국의 대응」,2006
동아일보, 「10년 호황… 중국과 기술 격차 ‘불안한 5년’」, 2008.04.24
홍성인, 「조선 산업의 한·중·일 비교 전망」,2002
황우생,「중국조선산업 현황과 조선 정책」,2001
Chindia Journal,「중국경제를 선도하는 업종별 대표기업」,2007.8
한국조선공업협회,「造船情報」,2002.9 98호
한국조선공업협회 「조선정보 121호」 2004. 8
삼성경제연구소 「중국 조선 산업의 성장과 대응방안」 2007. 6. 4
全經聯中國産業硏究센터 「中國造船産業最近動向分析報告」 2005. 9
http://blog.naver.com/wow_eony?Redirect=Log&logNo=40040720584
http://blog.daum.net/emspa/2313897
http://blog.daum.net/dsmeship/12184597
http://blog.daum.net/iskim0123/11447576
http://cafe.naver.com/shipbuildi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40
중국 후둥중화 조선(주)알앤디비즈
*중국조선업의 문제점
http://www.cnews365.com/bbs/board.php?bo_table=news03&wr_id=26&page=3
http://blog.daum.net/siliyoon/12341137
http://www.cnews365.com/bbs/board.php?bo_table=news03&wr_id=26&page=3
http://blog.daum.net/siliyoon/13004932
*한국조선업의 문제점
http://blog.daum.net/neskbj/3051545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
자료평가
- 좋은 자료를 다운받고 갑니다 잘쓰겠습니다
- xuxuanzhe***
(2010.09.15 15:25: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