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선병원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롤로그
- 면담일지
Ⅰ. 선병원 소개
Ⅱ. 병원 환경 분석
1. 거시적 산업 환경 분석
2. 전국 병원 현황
3. 대전 지역 병원 현황
Ⅲ. 선병원의 경영전략 분석
1. SWOT 분석
2. 선병원의 핵심역량
3. 선병원의 경영 전략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IMF 이후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서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병원 또한, 생존을 위해 비용절감을 통한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나름대로의 존립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2002년 한 해 동안 전국 병원 975개 중 93개가 도산했으며, 병상이 적은 중소병원일수록 사정이 더 어려워 도산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도산하는 병원이 해가 갈수록 늘고 있다는 점이다.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의료기관의 도산은 국민 의료서비스의 질의 하락 등 심각한 문제를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된다.
더욱이 정부는 병원산업 육성을 위한 장기플랜을 세우고 의료개방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이는, 정부차원에서 공공의료에만 집중하고 민간의료는 시장원리에 따라 자유롭게 경쟁하도록 허용하여 민간병원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국민들의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이다.
민간의료가 우리나라 의료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에서 현재 병원경영의 악화에 따른 도산율의 증가와 의료시장의 개방에 따른 외국 의료업체의 진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움직임에 병원산업 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따라서, 병원 업계 내에서는 전문 CEO의 영입, 병원주식회사의 도입 등 병원경영의 혁신적인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