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계획수립의 절차와 유형 그리고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계획수립의 절차와 유형
1. 계획수립의 의의와 목적
1.1 계획수립의 의의
1.2 계획수립의 성격
1.3 계획수립의 목적
2. 계획수립의 내용
2.1 계획수립의 제 원칙
2.2 계획수립의 단계
3. 계획수립의 유형
3.1 전반계획과 부분계획
3.2 장기계획과 단기계획
4. 계획수립과 조직목표
4.1 조직의 목적과 목표
4.2 목표의 설정 및 내용
5. 목표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s)
5.1의의
5.2 목표관리의 과정
5.3 본질과 특성
5.4 효과
★ 경영전략
▶ 기업 여건의 변화
4. 전략 결정의 모형(전략수립모델)
1. 포트폴리오 모형
* 포터 모델(Poter model)
본원적 경쟁전략 모형
♣경영전략 성공사례
◈ 이마트의 경영전략
◈ 하이마트

본문내용
★계획수립의 절차와 유형

1. 계획수립의 의의와 목적
1.1 계획수립의 의의
계획수립의 의의
경영관리과정을 전제로 경영학에서 목표달성을 위한 경영활동의 논리 전개는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관리과정에 있으며 관리과정의 첫 단계는 앞으로 수행하여야 할 과정의 의사결정이며 동시에 이를 선택하는 것이다.
경영과정의 한 단계로서 추구하는 목표를 분명하게 규정짓고 수행하여야 할 과업을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본다. 즉 무엇을 원하는지, g해야 할 구체적인 업무가 무엇인지,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지, 어떤 순서로 어떤 일을 언제 해야 하는지를 밝히는 것이 포함된다.
계획수립의 의미
1. 계획은 목표를 향해 미래에 행하여야 할 활동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선택이다.
2. 계획수립의 방향은 기업목표의 달성에 두고 있다.
3. 계획수립은 일관성 있는 최적 대안의 선택활동이므로 기업 목표 달성에 가장 경제적으 로 그 활동을 할 수 있게 하여 준다.
4. 계획은 관리과정의 최종단계인 통제의 기준이 됨으로써 경영자가 성과측정, 평가활동 등의 통제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계획의 유형
  • 그리고 내용에 따라 계획수림과 유형은 크게 계획의 사용기간, 계획의 조직적 범위, 계획기간 등으로 구분한다.I. 계획의 사용기간에 따른 유형경영계획의 사용기간에 따라 임시계획과 상시계획으로 구분한다.(1) 임시계획임시계획이란 단일목적계획이라고도 하며, 미래에 똑같이 반복될 가능성이 적은 구체적인 행동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사업이 급속히 확장되어 차고 하나를 더 건축하려는 기업은 그 프로젝트에 대한 임시계획을 따로 수립해야

  • 메뉴계획 수립과정에 관한 연구
  • 절차, 메뉴계획시 고려되어야 할 점등을 통하여 고객지향적인방향과 식품산업과의 연계를 통하여 메뉴개발프로세스를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식품산업과 연계하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창조적인 마인드로 메뉴를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1.계획의 성질과 목적(1)계획의 정의계획이란 조직이 추구하려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밝힌 내용이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계획수립(Planning)은 경영의

  • [논문]목표시장 선정에 대해서
  • 절차 64. 포지셔닝의 고려요소 65.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6Ⅴ. 結論―――――――――――――――――――――111. 요약 62. 결언 7♣ 參考文獻Ⅰ. 序論경영학의 관점에서 시장이란 상품이 필요하며, 그 상품을 구매할 뜻이 있고, 구매할 능력이

  • [전략기획] 경영전략 수립 방법
  • 경영전략 개념의 분류3구 분이론적 배경경영전략의 대상영역시장적 전략론(Market Perspective)경제학사업 (Business)자원관점의 전략론(Resource-BasedPerspective)경영학,역사학사업(Business)기업(Enterprise)생태학적 전략론(Ecological Perspective)사회학,생태학사업(Business)기업(Enterprise)산업(Industry)시간적 범위단기중기장기기업이념, 비전과 중장기 경영전략4기업 이념기업비전도메인기업비전기업비전조직 및프로세스비전중장기경영계획연도

  • 경영계획의 의의와 유형
  • 계획을 통해 경영자는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계획수립단계에서는 목표가 구체화되기 때문에 목표와 실제성과를 비교하여 차이가 있을 경우 수정을 가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통제를 위한 기준을 확보할 수 있다.II. 계획의 유형계획은 계층 ․ 기간, 그리고 구체화에 따라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계층에 따른 분류계획은 조직의 계층, 즉 영향을 미치는 범위에 따라서 전략적 계획과 운영계획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