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삼성의 인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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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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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로운 시작, 삼성
1) 삼성의 가치세계
2) 연혁
3) 이건희의 리더십


2. 삼성의 브랜드 네임

1) 삼성전자
2) 삼성중공업
3) 삼성증권
4) 제일모직, 에버랜드, 삼성물산


3. 삼성의 인재상


1) 인재상
2) 채용절차
3) 성과보상제도


본문내용
2004년 삼성전자가 그리스의 아테네 하계올림픽 스폰서로 공식 선정
2005년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의 지진, 해일에 지원
2006년 에버랜드 개장 30주년, 현재의 에버랜드 리조트로 개칭
삼성 블루블랙폰, 유럽서 「名品」 입증
2006년 삼성전자가 이탈리아의 토리노 동계올림픽 스폰서로 공식 선정
삼성 후원, '첼시' 프리미어 리그 정복
2007년 삼성건설이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 버즈 두바이 건설에 참여
삼성중공업, 세계 최대 LNG선 건조
2008년 4월 22일 비자금이 폭로되면서 이건희 회장 사퇴. 이 후 이수빈 삼성생명 회장이 삼성그룹 회장을 겸함
2008년 11월 17일 삼성그룹 사옥이 현 시청역 태평로에서 강남역 강남역사거리부근으로 새 사옥이전. '삼성타운'이라는 새 이름으로 30층 이상 빌딩 3동으로 구성.


























<창업주 이병철>





<이건희리더쉽>

이건희

942년 삼성그룹 창업자 이병철의 셋째 아들로 출생
1965년 3월 일본 와세다대학교 상과대학을 졸업
1966년 9월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과정을 수료
1966년 10월 동양방송에 입사
1968년 주식회사 중앙일보•동양방송 이사
1978년 삼성물산주식회사 부회장
1980년 중앙일보 이사를 거쳐
1987년 12월 삼성그룹 회장
1996년 IOC 위원(현재)
1996년 대한레슬링협회 회장
1998년 삼성전자 대표이사, 삼성그룹 회장
2005년 대한올림픽위원회 명예위원장
2005년 고려대학교 명예 철학박사
2008년 '삼성 비자금 의혹 관련 사건'으로 조세포탈혐의 불구속기소
2008년 4월 22일 그룹 경영쇄신 안으로 전격퇴진

국내기업 최초 <TIME>선정 “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올해 인물 100인”
<ASIA WEEK> “ 아시아파워 50 선정”
영국 경제일간지 <FINACIAL TIME> 선정 “존경 받는 세계 재계 리더” 에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선정

1. 잠자는 삼성을 깨워라

배경
후쿠타 보고서: 후쿠다 시게오 씨가 자신이 일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삼성 디자인 부문의 문제점을 정리한 보고서다. 삼성전자가 확보해야 할 기술에 관한 제언, 상품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제언, 사업부제 실시에 따른 디자인 매니지먼트 방안 등 크게 세 부분으로 이뤄져 있는데, 특히 경영자와 디자이너 간의 시각차를 조명
비디오테이프: 테이프에는 세탁기 제조과정에서 불량품 양산 과정

프랑크프루트 선언: 삼성 핵심 경영진 200여명 프랑크푸르트에 집합 “처와 자신빼고 다 바꿔라” → 의식의 전환 삼성 신경영 선언

일화: 미국 출장 중이던 이 회장은 LA에 머무르면서 직접백화점과 디스카운트스토어를 둘러보게 되었는데 소니, NEC 등 일본 전자제품들은 진열대 앞쪽 눈에잘 띄는 곳에 정돈돼 있었지만, 삼성 제품은 먼지만 쌓인 채 뒷구석에 놓여 있었다. 자신이 이끌고 있는 삼성 제품에 대해 누구 하나 눈길을 주지 않는 상황을 직접 목격한 이 회장은 7, 8명의 전자 사장단을 불러모아 LA의 백화점과 디스카운트스토어를 자신이 둘러봤던 코스 그대로 돌아보도록 했다. 가전제품 유통가를 모두 둘러본 사장단에게 이 회장이 물었다. 느낀 점이 무엇입니까? 사장단은 꿀 먹은 벙어리일 수밖에 없었다. 그들이 목격한 것은 자신들이 공들여 만든 제품이 3류 취급을 받고 있는 현장이었던 것이다. 그때 현지법인 관계자에게 당장 연회장을 물색하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이 회장은 연회장에 삼성전자 제품과 일본 선진 기업 제품을 비교해 전시하라고 주문했다.

2. 몸으로 개혁을 느껴라-7•4제실시

직원들의 업무 개시 시간은 8시 30분이었다. 1시간 30분의 변화는 잠에서 덜 깬 삼성 직원들이 개혁을 몸으로 느끼게 만든 조치 물리적인 쇼크를 가해 정신적인 각성을 촉구
1석5조(一石五鳥)경영철학강조


3. 유럽의 일류문화를 경험하라

(1) 테크노 MBA 제도를 통해서도 460여 명의 해외 우수대학 출신 MBA를 양성
(2) 국제화에 더욱 박차를 기하기 위해 국내 인력의 해외 체험 확대와 함께 해외 인력의 과감한 채용 및 육성을 통한 국내의 국제화 전략도 병행

일화: 1994년 무렵, 이 회장이 이우희 비서실 인사팀장(현 에스원 사장)을 집무실로 불렀다. 현명관 비서실장을 비롯해 비서실 팀장들이 죄다 모였다. 이 회장은 그 자리에서 그 해 지역전문가로 선발된 인력들의 인사고과표, 어학성적표 등을 하나하나 꼼꼼히 체크하더니 "A급을 보내라고 했더니 어떻게 B, C급이 대다수냐. 당장 아쉬울지 몰라도 우수 인력을 지역전문가로 키워야 삼성이 국제화되고 세계 일류가 된다며 비서실 인사 팀을 나무랐다. 결국 삼성 사장단과 인사 팀은 그 해 지역전문가를 다시 선발하는 한바탕 소동

4. 버림의 미학: “해서는 안 되는 사업, 하지 않아도 되는 사업은 포기할 줄 아는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다” 이 회장
(1) 선상투하(船上投下)식 구조조정
(2) 종업원 입장에서 인원감축

정리CDC(경력개발센터, Career Development Center)가 조직 -퇴직 직원들에게 새로운 직장을 알선 분사나 외주를 통해 인력을 최대한 흡수함으로써 명예퇴직을 포함해 순수하게 그만둔 사람 최소화 분사를 하거나 사업을 매각할 때 값을 조금 적게 받는 한이 있더라도 직원의 고용승계를 반드시 조항에 넣는 등 종업원 입장에서 인원정리
결과: 2000년 이후부터는 지난 60년간의 이익을 모두 합친 것을 상회하는 이익을 매년 얻었다. 지난 2000년 한 해 동안엔 60년간 이익의 2배가 넘는 15조 원의 이익을 거둬들였다.

5. 삼성의 혼을 담아라-월드베스트 삼성을 향해

(1) 비교전시 경영학
벤치마킹 대상을 제품별로 설정해놓고 삼성이 만든 제품과 선진사 제품을 항상 비교전시하면서 삼성 제품의 현주소를 파악한다. 삼성의 현주소가 파악됐으면 선진 제품을 따라잡을 수 있는 스케줄을 짜는게 최고경영자들에게 맡겨진 과제.
일화: 1990년대 초반 이 회장은 배석한 임원들에게 집에 어떤 TV가 있느냐며 의미 있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임원들은 하나같이 삼성전자 제품 이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이 회장은 소니 TV도 봐야지 왜 삼성 TV만 보느냐며 크게 나무랐다. 상대 회사의 제품과 비교하지 않으면 우리 것이 발전할 수 없다는 의미였다.


(2) 잿더미에서 피어난 애니콜 신화
일화: 선진기업들이 수십 년에 걸쳐 일궈 온 품질경영. 말은 쉽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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