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Johnson & Johnson(존슨 앤드 존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소개
2. 조직구조
3. 기업위기와 극복
4. 성공전략
5. 기업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시작하며
경영학 수업에서 자주 듣는 사례인 코닥(KODAK)은 131년을 건재해오다 몰락한 기업으로 조직이 주변 환경변화에 잘 대처하지 못하여 파산 하게 된 사례로 잘 알려져 있다. 코닥과는 달리 100여년이 넘는 역사에도 계속 건재하고 있는 기업들은 어디가 있을까 하는 접근에서 어린 시절부터 베이비 로션으로 대다수에게 확실히 포지셔닝 되어있는 존슨앤드존슨을 떠올리게 되었다.
이 기업은 다우존슨 사업평균지수를 구성하는 30개 기업 가운데 하나이며, 포춘 500에도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처럼 존슨앤드존슨이 100여년이 넘는 역사동안 계속 유지, 발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의 기업 내/외부의 환경변화에 대처하여 적절하게 조직의 구조나 전략들을 수립한 것들이 좋은 성과로 나타났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조사 주제에 부합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기업연혁이 오래된 만큼 다양한 경영환경에 노출되어 대처한 사례들이 풍부하여 경영조직론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접목시켜 생각해 볼 사안들이 많을 것이다.
1.기업소개
(1)설립자 소개
로버트 우드 존슨(Robert Wood Johnson), 제임스 우드 존슨(James Wood Johnson), 에드워드 미드 존슨(Edward Mead Johnson) 세 형제가 1885년에 외과용 붕대와 거즈를 생산하는 공장을 세웠다. 로버트 우드 존슨이 초대 사장을 역임했다. 1887년 존슨앤드존슨이라고 회사 이름을 정했다. 1910년 그가 세상을 떠나자 1932년까지 동생인 제임스 우드 존슨이, 그리고 그 후로는 로버트 우드 존슨 2세가 대표를 맡았다. 로버트 우드 존슨의 손녀인 메리 존슨 리차드는 존슨앤드존슨이 생산한 베이비파우더 라벨에 모델로 처음 등장했다.
(2)기업소개
존슨앤드존슨은 60여 개 나라에서 230여 개의 자회사를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건강 관련 제품 생산 기업이다. 대표 브랜드에는 치료용 밴드 브랜드인 밴드에이드(Band-Aid), 의약품 타이레놀(Tylenol), 아기 위생용품 존슨즈베이비(Johnson's Baby), 피부미용제품 뉴트로지나(Neutrogena), 세안용품 클린앤클리어(Clean &Clear), 콘택트렌즈 아큐브(Acuvue)가 있다.
한국존슨앤드존슨은 1983년 설립된 이후 한국존슨앤드존슨, 한국얀센, 존슨앤드존슨메디컬 3개 회사의 독립법인체로 운영되고 있다.
존슨앤드존슨은 붉은 십자가의 적십자 마크를 1887년 이후 계속 사용해오다가 상표등록을 했다. 자선단체인 미국적십자사와의 법적 분쟁도 있었지만, 2008년 존슨앤드존슨은 적십자 마크를 미국적십자사와 공동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존슨앤드존슨은 인터넷 확산 초기인 1996년부터 2000년 사이에 수많은 인터넷 도메인을 등록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2만 9925개의 인터넷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으며, 두 개의 철자로 된 전체 도메인 676개 가운데 JJ.com과 KY.com을 존슨앤드존슨이 소유하고 있다.
(3)한국존슨앤드존슨 계열사 소개
◆존슨앤드존슨 메디칼
1988 - 존슨앤드존슨메디칼 설립
의료기기 및 장비 업계에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의 주요병원에 혈관질환 치료기구, 수술용 봉합사, 인공관절 치환제품, 첨단멸균기, 여성질환전문치료기구, 내시경수술기구 및 자동 봉합기, 혈당 측정기등 다양한 제품을 수입, 공급하고 있다.
◆한국얀센
1983 - 05. 26 (주)한국얀센 설립
얀센은 창립이래 얀센제약이 개발한 치료제 중심의 우수의약품을 생산판매 함으로써 한국 내 Ethical Product(치료제) 중에서 판매실적 1,2위 제품을 갖는 등 매년 매출액 성장률 30% 이상의 높은 성장률과 매출액대비 10%이상의 이익률을 기록, 창립 10여 년만인 1994년에 국내 최대 합작제약사로 부상하였다.
한국얀센은 북한어린이사랑심기와 정신건강캠페인을,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은 유방암퇴치운동과 장애아동지원을, 한국존슨앤드존슨은 모유먹이기운동을 주도적으로 전개 중이다.
- 참고문헌
-
http://www.cogmap.com/chart/johnson-johnson
http://money.cnn.com/magazines/fortune/fortune500/2009
http://www.jnjmed.co.kr/company/company_introduce.asp#
http://www.investor.jnj.com
http://www.naver.com
http://www.daum.net
http://www.jnj-korea.co.kr
http://www.jnj.com
http://www.janssenkorea.com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16&idxno=57974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