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디자인경영의 필요성과 원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08 / 2017.07.0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자인경영의 필요성과 원칙을 살펴보고,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를 세가지로 상세히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디자인 경영이란?

2. 디자인 경영의 발전과정과 혁신
1) 1900년도~1950년도
2) 1960년도~1990년도
3) 2000년도 이후

3.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4. 디자인 경영의 요소
1) 전략과 목표
2) 인적자원 및 조직관리
3) 조직문화와 본질가치
4) 프로젝트
5) 실행과 프로세스

5. 디자인경영의 원칙

6. 디자인경영의 프로세스

7. 디자인 경영의 성공사례
1) 스와치(Swatch)
2) 뱅 앤 올룹슨(B&0)
3) 삼성전자(LCD TV ‘보르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디자인 경영이란?

하버드 경영대학원 로버트 헤이즈(Robert Hayes)교수는 기업들이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려는 이유를 다음과 같은 4가지로 설명하였다. 첫째는 디자인은 효율적이며 단순화된 생산을 촉진시키며, 둘째는 디자인은 그들의 제품을 다른 경쟁사 제품들과 차별화하고, 셋째는 디자인이 다분야적 연결 장치로서의 기능을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개념에서 시장에 이르는 과정을 통합하며, 넷째는 시각적 또는 문자적인 디자인 매체를 통해 기업의 가치와 품질을 고양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코틀러와 라스(Philip Kotler & G.Rath)도 “디자인이야말로 기업에 경쟁적 우월성을 가져 주는 경영 전략적 수단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함으로써 디자인의 전략적 활용을 위한 방법론 내지는 툴로서의 디자인경영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곤노 노보루는 디자인이 지금까지 기업의 제품개발 활동 가운데에서 담당해 온 많은 역할 중에서도 다음의 두 가지 역할 즉,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원하는 것이나 욕구를 기능, 성능, 가치를 외관에 표현하는 일을 포함하여 제품에 반영시킨다고 하는 역할”과 “경영이념이나 제품개발 철학이 집약된 기업의 퍼스낼리티(Personality)를 구체적, 시각적인 이미지로 실체화하는 역할”은 디자인을 기업의 경영자원으로 활용되게 하는 중요한 기능이라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디자인을 ‘경영의 핵심요인’으로 설정함으로써 기업은 생산 가능한 제품을 개 발할 수 있고, 제품차별화를 고수할 때 경제적인 표준화를 이룰 수 있으며, 시장에서 높은 가치와 독자성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이수봉, 2005).
디자인 경영이란 기업이 디자인이라고 하는 지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디자인 조직 및 인력을 기본요건으로 하는 디자인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분야의 주요자원들을 최적하게 배분, 활용함으로써 디자인의 경영적 공헌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그 실현을 위해 디자인을 기업 경영활동 가운데에 효과적으로 침투시키고 그 효과를 이끌어 내는 데 필요한 디자인의 정책 전략 평가기준 프로세스 그리고 설비 및 환경 등의 물적 지적인 자원들을 합리적 체계적으로 구축 또는 구비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일련의 지식체계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영,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6.
김원경, 디자인 프로젝트 경영의 형성과정과 신개념 연구, 창론 제21호, 중앙대학교 예술연구소, 2004.
김종선, 산업공예 혁신을 위한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전략,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 김보영/차경은 옮김, DESIGN MANAGEMENT, 디자인네트, 2008.
신철호 외, 브랜드경영, 서울경제경영, 2005.
이수봉, 기업의 디자인 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이화진, 디자인경영전략과 혁신디자인에 의한 구매촉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 발전의 이해 & 성공 사례 분석
  • 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 발전의 이해 & 성공 사례 분석디자인 경영의 정의 / 디자인 경영의 주요 역할 디자인경영의 역사 / 디자인 개념의 변화디자인의 위상 변화 / 1900~1930년대 : 기능적 디자인 - 바우하우스1907년 현대 디자인 개념과 최초의 디자이너 출현 / 독일의 전기 기업 AEG대기업 최초의 사내 디자인 조직 – GM / 독일기업 브라운(Braun) / 브라운의 제품 디자인 / IBMIT 기술과 인터넷 웹 디자인 / 환경과 경제적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는 디자인

  • 한국기업의 디자인 혁신 브랜드 성공사례 분석
  • 한국기업의 디자인 혁신 브랜드성공사례 분석디자인•브랜드경영디자인•브랜드혁신디자인 혁신 연구의 기업 Design InnovationDesign Leadership디자인 리더십 - 디자인리더(CDO) ‘문화적 콘텍스트 Cultural Context’한국형 가전제품 개발 - 위니아만도의 딤채Contextual Design‘딤채’딤채의 디자인 및 개발 전략전략적 신상품 딤채- 마케팅 전략위니아만도딤채의 어원과 김치 냉장고 삼성전자 - 지펠고급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핵심전략 개발Val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구현단계,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경쟁력, 디자인과 서비스,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사례,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 전략
  • 분석경영기술 환경요인과 IT관련 경영자특성요인과 시장확대전략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장확대전략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R2는 41.4%(수정 R2=29.7%)로 나타났으며, 도출된 회귀방정식의 유의성을 결정하는 F값은 3.53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회귀방정식이라고 할 수 있다(p=0.015). 기술수준요인(β=-0.462, p=0.011)은 시장확대전략에 대해 유의적인 음(-)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영자 IT경영인식요인(β=0.494, p=0.009)은 시장확

  • [패션마케팅] 베이직하우스의 매체기획
  •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현재 TV광고의 내용은 어떤 이미지를 주려하고 있지만 그와 연계된 매장 디스플레이나 제품의 디자인은 그것과 연계되지 못하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측면에서 제품과 광고의 이미지가 따로 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7 소비자가 얻는 이익 그래서 이것 우리는 디자인과 이미지가 좋고 독특하면서 저렴하기까지 하다.라는 인식을 이끌어 내야만 한다. 단지 가격이 주

  • 로만손국제경영,로만손성공사례,글로벌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경영전략, 성공요인 등을 이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시계산업 (1) 시계산업의 특성 .시계산업은 부품 생산, 완제품 조립에 있어서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정밀기기산업이며, 이장 및 부품소재 개발에 금속가공기술이 요구되고 전자관련 기술가지 필요한 복합기술 집약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손목시계의 무브먼트 생산은 고도의 정밀기술이 요구될 뿐 아니라 적정 생산규모를 고려할 때 자본집약적 성격이 강한 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