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중국시장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배경
2.북경현대 소개
3.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
4.현대자동차China Marketing 전략
5.참고자료
- 본문내용
-
본 사례는 최근 잠재력을 바탕으로 부상하는 중국지역으로의 진출을 위한 현대자동차의 시장 개척방안과 현지 시장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사례의 연구목적은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서 중국시장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신흥시장으로의 진출 및 시장 개발 전략을 구사함에 있어서 진출시장에서의 현지화와 표준화의 사이에서 기업전략선택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함에 있다. 또한, 새롭게 부상하는 아시아시장에서 중국시장의 지역적인 중요성과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해외시장에서 국내 자동차 기업의 시장진출전략을 사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1.현대자동차(기아차 포함)의 중국시장 진출배경
2002년 11월초 베이징을 방문한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중국시장을 잡지 않으면 2010년까지 세계 5대 메이저에 진입한다는 현대·기아차의 목표달성은 불가능하다ꡓ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는 실질적으로 많은 약점을 안고 있다. 즉 세계적인 메이저 기업들이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해서 어느 정도의 입지적인 위치를 굳힌 상태에서 현대는 이미 출발부터가 늦은 감이 있는 것이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우한의 그레이스 합작공장과 안후이의 버스공장(기술제휴)이 가동 중이지만 승용차공장은 중국 웨다그룹과 합작으로 지난해 장수성 옌청(염성)에 세운 현대기아웨다자동차가 첫 사례다. 물론 지금까지 중국 진출의 기회는 몇 번 있었지만 한국 기업들의 눈앞의 기업에만 집착하는 단타주의를 버리지 못해서 시장 진출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이번 합작으로 인해 이제 승용차 소비량이 가장 많은 북경에서 승용차를 생산하지 못하던 역사가 2002년 12월 소나타의 출하로 끝났다. 그때 당시 언론들은 북경 소나타의 등장은 북경에서 승용차를 생산할 수 있다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북경 자동차사업의 부흥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북경오락신보(北京娛樂新報)의 보도한테 따르면 북경에서 생산되는 소나타의 가격은 10만~20만 위앤(元, 약 1.2만 달러~ 2.5만 달러 정도)사이일 것이라고 한다. 북경현대자동차에서 입수한 소식에 따르면 북경현대자동차에서는 금년에 소나타 2000대를 생산할 예정인데 그 중 600대는 택시 시장에 투입되고 나머지 1400대를 시장에 내놓을 예산이라고 했다.
- 참고문헌
-
▶내외경제 2002.3.29.
▶연합뉴스 2002.3.29.
▶현대자동차 기업보고서
▶기아자동차 기업보고서
▶쌍용자동차 기업보고서
▶이코노미스트 2002.8.6. NO.648
▶이코노미스트 2002.5.28. NO.638
▶한겨례 2000.11.27.
▶국민일보 2001.11.28.
▶내외경제 2002.3.29.
▶연합뉴스 2002.3.29.
▶http://www.kotro.or.kr/ktc/china/state
▶http://www.kotro.or.kr/main/invest/odi/country/contents. php3
▶http://dart.fss.or.kr
▶http://kari.hmc.co.kr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kia.co.kr
▶http://www.smotor.com
▶http://www.kotro.or.kr/ktc/china/state
▶http://www.kotro.or.kr/main/invest/odi/country/contents.php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