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의 `eBay-지마켓` 기업결합 승인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eBay의 G마켓 인수배경

2.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근거
소비자시장 판단
판매자시장 판단

3.판단근거에 대한 평가

4.결론
본문내용
인수배경

전자상거래 시장
올해 전자상거래 매출이 백화점 매출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측

eBay가 G마켓을 인수할 경우
전자상거래 시장의 40% 정도의 시장 점유율

eBay가 G마켓을 인수하는 이유
한국시장에서 지배력을 확보함으로써
아시아 태평양 시장 공략하려 함


공정위는 어떻게 해서 이것을 판단하였나

소비자측면과 판매자측면을 나누어 설정

소비자 측면

① 소비자들은 오픈마켓과 다른 인터넷 쇼핑몰을 구별 없이
이용하므로 소비자 측면에서 eBay의 점유율은 36.4%에 불과

② 온라인쇼핑 사업자간의 가격경쟁이 극심해 가격인상
가능성은 제한적

③ 소비자들은 가격비교사이트를 통해 물건을 구매
→ 상품가격 인상 시 판매가 급감해 오히려 매출감소가 예상

판매자 측면

① 인터넷 오픈마켓시장의 역동성이 강하고 경쟁제한의 폐해가 미치는 범위가 국지적
② 종합인터넷쇼핑, 인터넷포털 등의 진입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 중장기적으로는 문제점이 자연스럽게 시장 내에서 해소될 것으로 분석됨

최근 오픈마켓 시장에서 옥션과 G마켓의 시장 점유율이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반면 2008년 2월 신규 진입한 11번가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옥션+G마켓 : ’07년(88.5%) → ’08년(87.5%) →’09년 ¼분기(80.8%)
11번가 : ’08년(4.0%) →’09년 ¼분기(10.7%)
참고문헌
공정거래위원회, “eBay의 G마켓 인수 조건부 승인” 보도자료, 2008.09.25
공정거래위원회, "이베이의 G마켓 인수 최종 승인" 보도자료 , 2009.4.23
조선일보, ‘[Why] G마켓 인수한 eBay 'E마켓' 몽땅 접수?… '뒷짐'진 공정위’, 2009.4.25.
시사저널, ‘온라인 쇼핑몰에 ‘태풍’이 분다‘, 2009.5.13.
법무법인 율촌, '온라인 유통업체 기업결합에 있어서 경쟁법적 이슈 검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마켓 g-market의 성공요인과 전략 분석
  •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백용호)에 요청한 사전 심사가 조건부 승인된 것. 이로서 이베이가 소유하고 있는 옥션(www.auction.co.kr)과 인터파크(대표 이기형)의 지마켓(www.gmarket.co.kr)이 합병돼 국내 최대의 오픈 마켓이 출현하게 됐다. 공정위는 지난 5월 24일 이베이측이 경쟁제한성 판단을 위한 사전 심사 요청에 대해 9월 24일자로 3년간 수수료 인상 금지와 중소사업자 보호조치 수립 등의 조건을 부과해 승인했다. < 기업결합 승인 조건 >ㅇ 다음과 같은 내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기업의 지식경영 문제점3.3. 한국형 지식경영의 설계 방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접목3.4.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접목 사례: 맥킨지, 크라이슬러4. 자원경영(R): 효율적 관리혁신을 위한 자원경영4.1. 자원경영의 개요4.2. 한국기업의 자원경영 문제점4.3. 한국형 자원경영의 설계 방향: 스피드와 슬랙의 동시활용4.4. 스피드 경영과 유연한 경영의 동시활용 사례: 노키아(Nokia)4.5. 한국형 보상관리의 설계방향: 연공주의와 성과주의 결합4.6. 연공

  • 인터넷거래사기와법적문제
  • 거래사기의 피해 현황1)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및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2) 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3) 한국소비자원Ⅳ. 인터넷 거래사기의 법적 문제1. 인터넷 거래사기 주요 피해 사례2. 인터넷 거래사기의 적용 법규3. 인터넷사기 관련 법률의 구체적 의미Ⅴ. 인터넷 거래사기의 대응 방안1. 규범적인 대응 방안: 자율 규제 강화2. 법률적인 대응 방안: 소비자 보호 법제 및 국제 공조 강화 3. 윤리적인 대응 방안: 기업 윤리 및 소비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기업 대부분의 역사기간동안, RBC는 정직한 전략을 취해왔다. 기업의 모든 라인에서 공정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그 기업의 접근 방식은 단순했다. 최고의 사람들을 구하고, 성공적인 회사 프랜차이즈를 세우는데 책임을 지우고, 급여를 매우 잘 지불했다. 이는 두개의 힘이 충돌하여 RBC의 경쟁력 있는 움직임에 변화를 주었던 약 1990년대 중반까지 효과가 있었다. 우선 독점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

  •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분석- SK텔레콤, Vodafone(보다폰)의 경영방식과 지속가능경영 사례 수정 다운 홍보
  • 기업들에게 자금을 대출하여 그들의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있다.♣상생협력을 위한 공정거래 문화 정착2008년 9월 SK그룹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 선포에 따라 SK텔레콤은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공정거래 문화 정착을 목표로 계약 체결 및 이행, 협력업체의 선정 및 운용 등의 단계에서 불공정한 거래의 사전 예방을 위해 관련 제도 및 관행을 개선하였다. 그 일환으로 2008년 12월에는 구매심의위원회를 설치하였으며, 향후 동 위원회를 통해 계약 체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