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 g-market의 성공요인과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g-market 기업 소개

Ⅱ. 본론
1. g-market의 현황
(1) 과거와 현재
(2) 주요서비스
(3) 2008 상/하반기 주요이슈

2. 사업 분석
(1) g-market의 성공분석
(2) SWOT 분석

3. 경쟁사 분석

Ⅲ. 결론
1. 향후 서비스 전략제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주요서비스

우리나라의 대표적 닷컴 기업인 G마켓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며, 그에 따른 수수료로 이익창출을 하는 기업이다 예전에는 같은 종류의 사업인 옥션이 수익 면에서 간소한 차이로 1위를 달렸으나. 요즘은 G마켓의 마케팅과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화 그리고 옥션의 정보유출 문제로 G마켓이 1위로 올라와 있는 실정이다.
G마켓이 옥션을 제치고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바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선택과 개발에 있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G마켓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료 등록 수수료, 무료 카드 수수료 정책을 펼치면서 판매자 확보 정책을 실시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비용이 줄어드는 셈이어서 자연히 판매 가격도 하락했고 이는 매출 급등으로 이어졌다.
둘째, 판매자가 자기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인 판매자 미니숍, 블로그 등을 운영해 성공을 거뒀다.
셋째, 고객센터 인원을 확충, 고객 불만 최소화에도 주력했다. 이는 판매자와 구매자 양쪽을 위한 것으로, 양측으로부터 큰 환영을 얻었다.
G마켓은 이밖에도 인터넷 최저가보다 더 싸게 살 수 있는 `흥정하기', 상품 가격의 10%, 1%에도 살 수 있는 `행운 경매', 판매자들을 위한 상업용 블로그와 판매자 `미니숍' 운영, 할인쿠폰, 적립금, 무이자 할부 등 다양한 단골고객 관리 기능, 반품 혹은 재고만 모아 파는 `반품/재고숍', 홈쇼핑 제품을 최고 50% 할인 구매할 수 있는 `홈쇼핑 할인매장' 등 쇼핑몰과 마켓플레이스의 장점을 결합한 특이한 서비스로 승부수를 던졌다.
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함으로서 다양하고 저렴한 물건들이 거래됨으로서 고객에게 큰 만족감을 주었다.

(3) 2008 상/하반기 주요 이슈


참고문헌
1)G마켓 홈페이지 (www.gmarket.com)
2)옥션 홈페이지(www.auction.co.kr)
3)머니투데이(www.moneytoday.co.kr)
4)매일경제신문(www.mk.co.kr)
5)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
6)온라인시장의 효율성과 사회적 후생에 관한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7)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옥션과 지마켓의 도전 (김선기 길벗출판사 2006)
8)디지털 경제론, 법문사, 김기홍 저 , 2006
9)경영정보시스템 - 디지털 기업경영, 사이텍 미디어, Kenneth C. Laudon 외, 2007
10) B2B와 e-마켓 플레이스, 법문사, 안중호 저, 2007
11) 나는 매일 G마켓으로 출근한다, 비비컴, 최재용 저, 2006
12) B2B E-마켓 플레이스의 거래형태에 관한 연구, “이영민”, “주상호”
13)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와 시사점, “권기덕”
14)통계청, (www.nso.go.kr)
15) 11번가(www.11st.co.kr)
16) 네이버(www.naver.com)
17) 서울경제(economy.hankooki.com)
18) 연합뉴스(www.yonhapnew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가산전자 기업분석][지마켓 기업분석][닛산 기업분석][가드텍 기업분석][기업분석 사례]가산전자의 기업분석, 지마켓(G-MARKET)의 기업분석, 닛산의 기업분석, 가드텍의 기업분석(기업분석 사례)
  • 분석○ 500원/12월/3분기 본사주소 서울 구로구 구로3동 212-26 이스페이스 9층 대표전화 02-2101-9400 홈페이지 www.guardtec.com 주식담당자 02-550-3463 설립일 1984. 2.24 대표이사 김승찬 상장/등록일 2001.11. 8 종업원수 73(2003. 9. ) 구상호 경기시스템(주) 감사의견 적정(대주) 계열 가드텍 주거래은행 중소기업은행(서초남) 보통주 15,690,720 주 회사채등급 우선주 - 주 CP등급 ○ 흑자 전환 - 상반기 중 음성인식 및 측정기술 전문업체인 애드컴 흡수합병, 제품 매

  • 지마켓 G-market 성공요인 분석
  • 지마켓에 대해서 발표하고자 합니다. 1책을 살펴보면 저희 주제가 후발기업들의 발전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점은 당시 2005년 지마켓이 급성장하였을 그 시점으로 돌아가 지마켓의 성공요인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해보았습니다.우선, 인터넷 판매시장에서 오픈마켓이라는것이 무엇인지, 현재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마켓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당시의 성공요인, 성공 전략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또 당시

  • [기업분석]G마켓
  • 분석 12가. SWOT분석 12나. SWOT전략 13다. 경쟁사의 비교분석 14라. 경쟁사 성공분석 163) 비즈니스모델 19가. 고객가치 20나. 수익모델 20다. 시장영역(STP분석) 21라. 경쟁적 환경 22마. 경쟁적 우위 25바. 마케팅전략 304) 성장요인 34가. 비지니스적요인 34나. 기술적 요인 34다. 자유로운 기업문화 35라. 시스템 효율화 35마. 공급자 협상력 354. 동향 및 향후 전망 371) 향후전망 372) 향후과제 및 전략적 방안제시 39가. 고객중심의 서비스 40나. G-MARKET의

  • [마케팅] G마켓의 마케팅 전략
  • (www.gmarket.com)옥션 홈페이지(www.auction.co.kr)아이뉴스24 이코노미스트 네이버 블로그제일기획자료 (시장세분화 연령층)파이낸셜 뉴스 머니투데이 매일경제신문한국경제신문경향신문 & 미디어칸(www.khan.co.kr)일요신문데일리코스메틱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온라인시장의 효율성과 사회적 후생에 관한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옥션과 지마켓의 도전 (김선기 길벗출판사 2006)

  • [마케팅전략] G마켓의 마케팅 전략
  • 쇼핑공간으로의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G마켓 홈페이지 (www.gmarket.com)옥션 홈페이지(www.auction.co.kr)네이버 블로그제일기획자료 (시장세분화 연령층)머니투데이 매일경제신문경향신문 & 미디어칸(www.khan.co.kr)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온라인시장의 효율성과 사회적 후생에 관한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옥션과 지마켓의 도전 (김선기 길벗출판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