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11번가 소비문화의 형태에 따른 이윤창출 극대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사개요

1. 조사의 배경 및 문제제기
2. 조사의 목적
3. 조사의 중요성
4. 조사의 구성 및 방법

Ⅱ. 오픈마켓시장의 개요

1. 오픈마켓의 정의
2. 오픈마켓시장의 현황

Ⅲ. 소비문화와 형태

1. 현대인의 소비문화와 형태
2. 브랜드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소비트랜드의 변화
2.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 예시 '푸마(PUMA)'

Ⅳ. 11번가 분석

1. Company Analysis
2. Competitor Analysis
3. Customer Analysis
4. Environment Analysis

Ⅴ. 11번가의 현 마케팅 전략

1. 11번가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Ⅵ. 11번가, 무엇이 부족한가

1. 현 마케팅 전략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
2. 11번가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
3. 설문과 FGI, 인터뷰를 통해 도출해낸 가설 및 가설 검증

Ⅶ. 소비문화와 형태에 따른 마케팅 전략

Ⅷ. 전략 효과 분석

Ⅸ. 결론

Ⅹ. 한계점
본문내용
앞으로 11번가는 이제까지 해왔던 것과 같이 SKT를 적극 활용한 연계마케팅을 계획 중이다. SKT는 ‘11번가’ 전용 휴대폰 요금제를 선보이고 자사는 물론, SK그룹 전체의 오프라인 유통망을 총동원해 업계 최저 수수료율을 내세우는 등 공세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KT는 이용자들에게 거래 실적에 따른 포인트를 제공하고, 이 포인트를 이동통신 가입자에게 부여하는 T포인트와 OK캐쉬백으로 전환, 해당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또한 판매자들이 휴대폰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대용량 문자메시지(SMS) 전송을 할 수 있는 요금제를 개발하는 등 오픈마켓 전용 이동통신 요금제를 제공키로 했다.
이렇게 ‘이동통신과 인터넷 쇼핑몰’로 새로이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11번가’는 1,2위 기업인 g마켓과 옥션이 세계최대 온라인 쇼핑몰 ebay에 인수합병되는 시장상황에 봉착하게 되었다. 국내 오픈마켓 1위 업체인 인터파크 지(G)마켓과 2위 업체인 옥션의 기업결합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아 이로써 국내 오픈마켓 시장점유율이 90%에 이르는 초대형 인터넷쇼핑몰 업체가 출현하게 된 것이다.
공정위는 미국의 최대 인터넷경매 사업자이자 옥션의 최대주주인 이(e)베이의 지마켓 인수에 대해 기업결합 조건으로 앞으로 3년간 쇼핑몰 등록 판매자에 대한 판매 수수료율 인상을 금지하고, 등록 수수료와 광고 수수료 단가는 소비자물가 상승률 안에서만 올릴 수 있도록 조건을 달아 승인하였으므로 인터넷 쇼핑몰의 독점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으나
g마켓과 옥션의 합병은 11번가에게 있어 피할 수 없는 장벽이다. 사실상 이베이가 지마켓을 인수하게 되면 시장을 독점함으로써 수수료 인상과 판매자 통제, 시장 지배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가 성립되며 따라서 공정위가 내건 조건들도 큰 의미가 없게 된다. 일단 기업결합 후에는 3년간 수수료 인상을 못하더라도, 광고를 강요하거나 쿠폰 및 마케팅 비용을 전가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얼마든지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3년이 지난 후에는 분명히 수수료가 대폭 인상되고 그것은 결국, 상품 가격의 상승과 독점을 가져올 것이라는 예상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장 현황에서 신생 마켓인 11번가는 골리앗과의 싸움을 앞두게 되었다. 우리 조는 이번 리서치를 통하여 11번가가 향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취해야 할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2. 조사의 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새로이 런칭한 11번가의 시장경쟁력을 신장시켜 인터넷 오픈마켓 경쟁구도에서 비교우위를 점하고 충성고객층을 확보하여 향후 안정적인 발전을 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직 신생기업인 11번가가 공고한 양강구도를 구축하고 있는 지마켓과 옥션에 대항하여 어떠한 특성을 갖추어야하며 어떠한 사업 방향을 견지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 설문조사 기법을 통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얻어낸 후 1번가의 SWOT분석과 외부적 환경 분석을 종합하여 도출해낸 Action Plan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차별적 마케팅 방안을 제안한다.
참고문헌
11번가 (http://www.11st.com)
G마켓(http://www.11st.com)
옥션(http://www.auction.com)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미디어채널(http://www.mediachannel.co.kr)
각종 포탈 사이트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yahoo.com)
(http://www.dau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학] 롯데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 따른 마케팅 전략(3) 그린 마케팅(4) 기타 마케팅 사례7. 문제점과 해결방안(1) 제품구성 시 시장 환경변화에 빠른 반응(2) 소비자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필요(3) 차별화 된 서비스의 제공(4) 고객을 대하는 직원들의 대우개선(5) 직원들간의 마찰(6) 고객평준화(7) 투명성있는 가격과 동일한 서비스 제공롯데백화점 마케팅전략 분석 및 업계 1위 수성을 위한 차별화방안1. 기업소개(1) 회사개요- 회사명 : 롯데쇼핑 주식회사- 설립일 : 1979. 11. 15-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창출한 새로운 커피문화이다. 사람들은 한 잔의 커피 이전에 한 잔의 이미지를 산다. 스타벅스는 그러한 이미지를 파는 것이다.2) 제품 전략스타벅스에서 즐기는 커피 맛은 세계 어느 곳이나 똑같은 맛을 내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이것은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를 스타벅스 로스트라고 하는 독특한 방법으로 볶아내어 각국의 스타벅스 체인점에 항공 배달해 사용하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기 위해,

  • [마케팅] 스타벅스 분석을 통한 한국에서의 스타벅스 성공요인 고찰
  • 창출을 위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의견들을 제시함으로써 작업현장에서의 비합리적인 절차와 제도를 고칠 수 있었다. 또한 많은 직원들이 자신들을 경영에 참여시켜준 것에 대한 고마움과 회사에 대한 신뢰감의 표현으로 노동조합 탈퇴서를 제출했다.★ 브랜드 이미지특정 브랜드를 소비하는 가장 큰 이유로 말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나와 남을 구별짓기 위한 것이다. 로고가 찍힌 종이컵을 비롯한 스타벅스를 나타내주는 물품들은 고급 브랜드의 이

  • [서비스론] 스타벅스의 마케팅분석과 성공요인
  • 전략으로 미국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는 없는 상황임을 인식한 스타벅는 현재 미국 시장에서 스타벅스는 사업의 다각화(타 업체와의 제휴) 뿐만 아니라, 점포의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예를 들면, 최근 스타벅스는 마이크로 소프트사와 제휴를 맺어 점포 내에 초고속 인터넷망을 설치, 고객들이 커피와 함께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며, 간단한 식사류를 판매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2. 스타벅스의 인간중심경영1)

  • [경영분석] 스타벅스의 경영전략과 경영분석
  • 경영방침- 113. STARBUCKS COFFEE KOREA 재무제표 134. STARBUCKS COFFEE KOREA 연혁- 14Ⅲ.스타벅스 경영 전략1. 5P (4P+PEOPLE)- 152. 마케팅전략- 25Ⅳ.경쟁사 분석Coffee Bean Korea- 35카페 네스카페 37로즈버드 39Ⅴ.소비자 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