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서비스품질과 가격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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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물 관련 논문을 읽고 해당 논문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하며, 논문연구내용을 자세히 분석하고 비평한 리포트입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인터넷 쇼핑몰
제 2절 인터넷 서비스 품질
제 3절 서비스 가격
제 4절 구매의도

제 3장 연구무형 및 가설
제 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제 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제 4장 실증분석 및 가설
제 1절 자료수집 및 표본의 특성
제 2절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
제 3절 연구 가설 증명

제 5장 결론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제 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제 3절 연구결과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본문내용
가설3. 가격수준과 서비스 품질요소가 낮을 경우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음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기각]
상관관계 결과 성과가격과 상호적 가격은 재구매 의도와 구전의도와 정의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남.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점

1. 자료수집 절차방법에서 기초자료 2,3번째는 설문지 배분시 오차율이 높아질 수 있는 방법.(1번째는 직접 인터넷 쇼핑몰 소비자를 만나 설문응답을 의뢰하지만 2,3번째는 오프라인으로 설문지를 전달하므로 인터넷의 특성상 네티즌들의 진실 되지 못한 설문지 작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신뢰성분석/타당성분석/가설 검증 등의 방법에서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 즉 구체적인 분석방법이 나오지 않았다. 단순히 크론바하 알파를 사용,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했다고만 쓰여 자세하게 분석하는 방법이 나와 있지 않았다.

제 5장 결론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서비스 품질과 가격이 고객의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타 사이트에 비해 서비스품질이 좋고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소득, 연령 성별에 따라서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그로인한 구전에 이르기까지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력에 따라서는 구전의도에 대해서는 유의한지는 알 수 없지만 구매에 대한 의향은 유의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서비스 품질이 좋다면 고객은 구매를 하겠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쇼핑 구매를 통해 나타난 만족은 구매에 대한 구전의도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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