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관광정보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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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연구 목적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지방자치단체 관광정보 웹 사이트에 관한 고찰

1. 관광정보 웹 사이트의 개념

2. 지방자치단체 관광정보 웹 사이트

제 2 절 온라인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찰

1. 온라인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1) 온라인 서비스 품질의 정의

(2) 온라인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3) 온라인 서비스품질 평가 차원의 도출

제 3 절 지각된 가치, 고객 만족,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1. 지각된 가치

2. 고객 만족

3. 재이용의도



제 3 장 연구의 방법 및 설계

제 1 절 연구의 모형

제 2 절 연구의 가설

1. 웹 사이트의 서비스 품질과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

2. 웹 사이트의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와의 관계

3. 웹 사이트의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와의 관계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4 절 설문 설계 및 분석방법



제 4 장 결 론

제 1 절 분석결과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참 고 문 헌

부 록


본문내용
3. 재이용의도
Croninand Taylor(1992, pp.55-68)는 재이용의도를 과거의 소비에 대한 만족 또는 불만족에 의해 나타나는 구매 후 행동으로서, 이전의 서비스를 다시 이용할 가능성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Jones and Sasser(1995, pp.88-99)는 재이용의도를 ‘한 기업의 사람,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애착 또는 애정의 감정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감정들은 고객들로 하여금 장기간에 걸쳐 그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재 구매하게 하고 타인에게 추천하는 구전활동과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하는 등의 활동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으며, 또한 가상공간에서 지속적인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적정수준(criticalmass)의 회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인터넷에서의 충성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Griffin(1996)은 기업이 충성도를 확보하게 되면 마케팅 비용의 절감, 거래비용의 절감, 소비자 유인비용의 감소, 상호 판매 성공의 증가, 긍정적인구전효과, 실패비용의 감소 등 6가지 이익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충성도는 특정 상표, 점포, 기업제품 등에 대한 반복구매와 관련된 것으로 연구되어 왔고, 매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로 취급되어 왔다. 박기우, 최순화, 이상민(2000, pp.377-382)은 웹 사이트의 커뮤니티 가치평가를 위해서 사이트를 방문하는 빈도인 방문 횟수, 한번 방문 시에 머무르는 시간 등의 정략적 가치뿐만 아니라, 주위사람들에게 사이트를 권유하거나 사이트에서 일어난 일들을 구전하는 구전행위, 다른 회원들이 호소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함께 커뮤니티 콘텐츠 생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친 조직행위, 현재의 웹 사이트 커뮤니티에 계속 머물 정도의 관계지속에 대한 암묵적 공약인 커미트먼트(commitment)등을 사용함으로써 웹 사이트 커뮤니티의 정량 ․ 정성적 가치 평가 도구를 함께 사용하였다.



제 3 장 실증연구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의 설정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통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웹 사이트 온라인 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을 확인하고, 온라인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웹 사이트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요인들이 무엇이며 이러한 요인들 간에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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