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남녀 대학생의 인터넷 쇼핑 신뢰도, 구매품목, 구매동기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 1
Ⅱ. 연구문제 ------------------------------------------- 1
Ⅲ. 이론적 배경 ----------------------------------------- 2
3.1 인터넷 쇼핑 --------------------------------------- 2
3.2 인터넷 쇼핑 이용실태 -------------------------------- 2
3.3 신뢰도 ------------------------------------------- 3
3.4 구매동기 ----------------------------------------- 3
Ⅳ. 연구방법 ------------------------------------------- 4
4.1 연구 방법 ----------------------------------------- 4
4.2 조사도구 ------------------------------------------ 4
4.3 분석 방법 ----------------------------------------- 5
4.4 연구대상 ------------------------------------------ 5
4.5 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이용 여부 -------------------- 7
4.6 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이용 정보 -------------------- 7
Ⅴ. 연구결과 및 분석 -------------------------------------- 9
5.1 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신뢰도의 차이(연구문제1) -------- 9
5.2 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 품목의 차이(연구문제2) ----------- 10
5.3 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상품 구매동기의 차이 ---------- 12
Ⅵ. 논의 및 결론 ---------------------------------------- 14
6.1 연구의 요약 ---------------------------------------- 14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15
참고문헌 ---------------------------------------------- 17
부록/설문지--------------------------------------------- 18
-Ⅰ-
표 목 차
<표4-1> 연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 6
<표4-2> 인터넷 쇼핑몰 이용 여부 --------------------------- 7
<표4-3> 인터넷 쇼핑몰 이용 정보 --------------------------- 8
<표5-1> 변인별 측청도구의 신뢰도 -------------------------- 9
<표5-2>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에 대한 필요성,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의 차이 검증(t-test) ---------- 9
<표5-3>구매한 경험이 있는 상품이나 향후 구매하고 싶은 상품 ----- 11
<표5-4> 인터넷 쇼핑몰 상품 구매동기 ------------------------ 13
- 본문내용
-
Ⅰ. 서론
1990년대 이래로 인터넷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이로 인하여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초기에는 정보와 지식의 교환수단으로 널리 쓰이던 인터넷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거래의 장으로서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현재는 그 범위와 영역이 매우 넓어졌다. 인터넷 쇼핑은 온라인상에 상품 정보를 올려놓고, 이 컴퓨터에 접속하는 이용자가 상품을 골라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로 상품을 배송해 주는 형태이다.
산업지원부가 최근 조사한 ‘인터넷쇼핑몰 시장의 현황’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은 2003년 7055억원, 2005년 9252억원에 이어 2009년 1조 6696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반면 2001년 6월 대한상공회의소의 연구에 따르면 실제 흑자를 남기는 인터넷 쇼핑몰은 약 4%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국내 쇼핑몰의 55%의 마진이 10%이다. 이는 백화점 24%, 할인점 16%임을 감안하면 그 수준이 현저히 낮다.
인터넷 쇼핑몰의 수의 증가에 따라 업체간 · 업체 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인터넷 쇼핑에서도 신뢰도 제고에 의한 기존 고객의 유지가 기업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기존 고객들은 해당 기업의 제품에 친숙하기 때문에 사용량과 이용횟수를 증가시킴으로서 기업의 미래 수익성을 증가시킨다. 기존연구들을 보면 신규고객 창출보다 기존고객 관리가 더 효율적이며 양적 성과지표인 시장점유율보다 질적 성과지표인 고객애호도가 기업 이익과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DeSouza, 1992;Jones and Sasser, 1995; Zwithaml, Bery, and Parasuraman,1996).
현 시점에서 소비자들은 전자상거래가 제공하는 혜택을 중요시하고 있다. 즉 구매편리성, 소비시간의 경제성, 다양한 제품의 검색가능성, 가격 비교 및 낮은 가격 등은 종래의 상거래에 대한 인식과 개념에 대한 일대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관련된 연구들은 쇼핑경험, 고객서비스, 기업의 이미지, 거래의 안정성 및 정보 제공 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고 제시한다. 이것은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도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고영숙(1998). 인터넷을 활용한 패션마케팅 전략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권보희 (2003). 인터넷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김상현(2003). 인터넷 쇼핑에서 가상점포 만족, 가상점포 신뢰, 가상점포 애호도간 관계.
경제연구, 21(4), 109~125.
김명소,서화정 (2001).인터넷 쇼핑몰 특성에 의한 쇼핑가치와 고객유지에 관한 연구. 마케 팅과학연구,8,61-87
김영숙,심미경(1999).전자상거래에 의한 소비자 구매 특성분석. 소비문화연구 제 2권 제 2 호김은희(1998)."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선경(2002). 인터넷 쇼핑몰 이용실태와 소비자 만족에 대한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방진경(2004). 인터넷 쇼핑몰 패션제품에 대한 여대생들의 만족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유현하(2001). 인터넷 쇼핑에 대한 소비자 만족모델.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규완(1984). 국제광고에서의 국가 이미지의 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최경숙(2000). 인터넷 쇼핑과 관련변수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홍종필(2003). 인터넷 쇼핑환경에서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논집, 11, 171-208.
한국인터넷진흥원(2006.7). 2006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요약 보고서
한국인터넷정보센터(2003).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형태 요약 결과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