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사회] 소비자집단 관련문제와 소비자주의의 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
2.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 : 기사 및 자료
3. 소비자집단과의 관계 개선방안
4. 소비자집단과의 관계 개선방안 : 기사
5. 소비자집단과의 관계 개선방안 : 사례분석(이마트)
본문내용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 문제

기업이 소비자욕구에 충실하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경제적 이익에만 몰두하는 행동이 원인

제품의 질 ․ 성능 관련문제

낮은 품질과 성능의 제품문제


제품의 품질은 소비생활의 질을 좌우하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
단기적인 생산성과에 집착 : 질보다는 양을 추구, 높은 제품불량률


제품의 안전성문제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의 경우 더욱 중요 (예 : 식료품, 의약품)
사례 : 언론매체를 통한 보도 → 제품불매운동 → 매출액 급감


과대포장문제
소비자기만, 포장비용을 제품가격에 이전 → 소비자부담 가중


고의 진부화 문제
동일 제품의 스타일만을 단순히 변화, 제품 기능을 의도적으로 약간 강화


가격담합문제


대기업들의 독과점지위를 이용한 가격 담합 → 시장경제 기능 저해
질 좋은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소비자의권리 침해


불합리한 가격정책

차별할인가격정책, 인위적인 가격 안정화 정책, 고가격정책


강압적 제품 판매

판매방식의 위장 → 원하지 않는 구매 강요, 사생활에 지장
(예 : 인터넷 쇼핑몰 문제(판매대금만 챙김, 주문과 다른 상품 배송))



소비자들의 열등한 협상력문제

장애인 의족 문제
한국에선 의족 제작업체의 규모가 작다보니 외국에서 만든 신제품을 비싼 가격에 수입하거나 비슷하게 모방제품을 만드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유승돈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기술력에서는 떨어지지 않지만 성능 개선이나 새로운 제작 기술 등을 이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엔 국내 제작회사들의 규모가 작아 국내에선 최신 기술이 접목된 의족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김태곤 한양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영국에서는 의족 가격이 500만원이라면 가격 전부를 정부에서 지원해 준다”며 “우리 정부도 의족 가격 중 정부가 80%를 보조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의족 가격 기준액이 시장 가격과 맞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현재 건강보험공단 장애인보장구의 유형, 기준액 및 내구연한 자료에 따르면 넓적다리 의지 실리콘형의 기준 가격은 227만원이다. 그러나 국내 의족 제작업체 BK 메디텍에서 팔고 있는 의족 가격은 300~900만원이다. 외국 제품은 국내 제품보다 더 비싸다.
한국에서는 수술할 때부터 의족을 염두하고 시술에 들어가는 점은 외국과 다르지 않지만 의사와 제작업체 간에 논의가 거의 없다는 차이점이 있다. 김태곤 교수는 “단지 의사가 의족을 구입해 온 환자와 함께 의족을 환자에 맞게 조절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출처 : 매일경제 권병준 기자 2009-04-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 사회] 소비자 집단과 기업과의 관계 연구
  • 제목 : 소비자 집단과 기업과의 관계 연구★ 목 차Ⅰ. 서론1.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2. 마케팅 철학의 변화3. 기업의 사회적 책임Ⅱ. 본론1.소비자 역할의 증대배경2.소비자만족과 소비자보호3.소비자 지향적 기업경영과 고객만족 경영의 관계4.소비자 지향적 경영의 중요성5.소비자 지향적 기업 경영의 도입배경6.소비자 지향적 기업 경영의 전개 방향7.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8.소비자 집단과의 관계 개선 방안9.기업과 소비자주의(기업의

  • [TQM(총체적품질경영)] TQM(총체적품질관리)-품질경영 사례 분석
  • 경영 8대 원칙은 KS A 9000 : 2001 패밀리 내에서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에 대한 기초를 형성한다.Ⅸ. 정부부문에 TQM을 도입시 문제점(한계, 고려사항)TQM은 본래 민간 부문에서 도입된 기법이므로 이를 행정기관인 지방자치단체 A시에 도입하는 것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수반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이하의 논쟁은 한편으로는 공공부문에서 TQM을 도입하기 위해서 사전에 충분히 해결해야 할 전제조건이리고 할 수도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공공

  • 소비자집단 관련 문제와 소비자주의의 확립
  • 소비자집단 관련 문제와 소비자주의의 확립 목차  소비자의 권리와 소비자의 역할 1)소비자의 권리2)소비자의 역할2.소비자 집단 관련 문제1)질․성능 관련 문제 2)가격관련 문제  3) 불성실한 정보 제공  4) 소비자의 열등한 협상력 문제  5) 소비자단체 3. 소비자집단과의 관계 개선 방안 1) 고객만족경영 2) 제품정보 제공활동의 강화 3) 피드백 시스템 구축4) 사회적 마케팅 1.소비자의 권리와 역할소비자 권리 : 사회,경제적 제도 내에서 소

  • 기업과 사회기업의 사회적 책임 소비자 책임
  • 기업의사회적책임소비자책임기업과 사회 (9802) 조소비자책임조원 소개경영학부 박도현경영학부 마영욱경영학부 민지애식품공학과 최정민기업의책임지역사회제품정보소비자정보협력업체주주경영학부 정진호경영학부 김효정경영학부 윤광흠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있어 소비자역할Ⅱ. 소비자관련문제 및 대처방안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우리의 자세제품의 질,성능관련 문제제품의 가격 판매관련 문제불성실한 정보제공

  • 사회마케팅에 대해서
  • 사회적 이념을 보급하는데 기업의 마케팅 기술을 확대 적용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선진국에서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전반부터 불기 시작한 사회 마케팅이다. 그래서 사회마케팅은 소비자 생활의 질(quality of life) 향상, 빈곤 감소, 에너지 절약, 교통난, 인간자본(human capital) 개발, 가족계획, 낙태, 금연, 마약 사용 금지, 오염 방지와 환경개선, 이웃 사랑 운동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룬다.또한 영리기업에서 추구하는 사회적 마케팅이 있다. 기업이 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