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자상거래가 기존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스위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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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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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업과 전통기업
협력모델의 필요성
디지털 혁명의 본질적 이해
전자상거래 동향과 디지털화 전략
전자상거래가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가 물류에 미치는 영향
On-line 쇼핑과 Off-line 쇼핑의 경쟁
델 컴퓨터사 처음으로 인터넷 주문판매
중간상 배제로 고객과 1:1 마케팅 가능
공급자, 판매자, 고객의 통합과 파트너쉽 중요
저렴한 가격과 고객 맞춤제품이 승부수
고객특성별 세분화, 표적고객별 차별화
Positioning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
인터넷 비지니스와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창의력이 성공의 관건
인터넷 비즈니스의 대혁명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Customization이 중요하다
Relationship Marketing을 하라
On Line 산업과 Off Line 산업의 연계 통합
① On Line 산업의 열기
② Off Line 산업의 반격
③ 한판 승부
④ On/Off의 연계통합을 통한 균형 발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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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로부터 모든 상품의 컨셉이 확정되고 그에 따라 기업 프로세스가 결정되는 가치사슬의 역류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가치사슬의 통합을 통한 스피드, 가치사슬의 통합을 통한 맞춤형 종합 서비스의 제공, 커뮤니티 형성․확산을 통한 충성도 높은 고개관계가 새로운 수익 창출의 원천으로 등장하고 있다.
셋째, 고객․기업간 직거래에 따른 신유통질서가 형성되면서 산업구도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고개과 기업이 직접연결됨으로써 종합상사형 무역업, 도․소매판매업, 주식중개 등 전통적 중개․유통업의 침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보험․투자상품의 비교, 자동차 가격비교 등 정보중개자, 다수의 구매자와 공급자를 동일공간․시간대에 연결하는 인터넷경매와 역경매 등 인터넷을 활용한 신중개업의 등장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인터넷을 기반으로 구매의 자동화, 개방화,경쟁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기존 구매관행이 파괴되고 소싱의 네트워크화가 크게 진전된다는 점이다.
전통기업들의 구매관행은 특정 공급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적시장(Private Marketplace)또는 VAN을 통하여 폐쇄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B2B사이트 사업의 활성화로 다수 공급업체가 참여하는 개방형 공개시장에서 기업간 구매의 효율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업종별 주력기업을 중심으로 공급자,생산자,소비자와 관련업체가 웹으로 연결된 e-marketplace가 형성됨으로써 구매정보, 소비자정보등 관련된 모든 정보의 통합․공유를 통한 자원관리의 효율성이 더욱 진전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디지털 혁명과 인터넷은 전통기업과 산업에 실제 위협으로 다가서고 있다. 그러나 전통기업이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디지털 환경과 전자상거래 시대에 적합한 사업모델을 구축할 경우에는 시장선점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전자상거래 동향과 디지털화 전략
이하에서는 제조업,유통업,물류업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통기업들의 전자상거래 동향과 바람직한 디지털화 전략에 대해 조망해 보고자 한다.
전통적으로 한국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철강,화학 등 기존 제조업의 전자상거래 참여는 아직 선언적 수준이거나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대기업 주력 계열사를 중심으로 B2B․B2C․포탈서비스․쇼핑몰 등 디지털사업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나 핵심역량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고 자동차,철강,화학,건설부분의 전문 포탈 사이트 등 비즈니스 모델도 관련기업간 연계를 통한 원가절감에만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전통제조업의 디지털화 전략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할 점은 브랜드 파워, 유통망,영업력,자금력,콘텐츠 등 기존 핵심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사업전략을 모색함과 동시에 고객접점․아웃소싱․상품의 인터넷화를 통한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주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존 경영자원의 디지털화,기업 프로세스의 통합․단축, 유연한 구조로의 조직재설계를 통하여 고객의 욕구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스피드한 디지털 경영시스템의 구축도 중요한 선결과제이기도 하다.
전자상거래가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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