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자상거래가 기존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스위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지털 기업과 전통기업
협력모델의 필요성

디지털 혁명의 본질적 이해

전자상거래 동향과 디지털화 전략

전자상거래가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가 물류에 미치는 영향

On-line 쇼핑과 Off-line 쇼핑의 경쟁

델 컴퓨터사 처음으로 인터넷 주문판매

중간상 배제로 고객과 1:1 마케팅 가능

공급자, 판매자, 고객의 통합과 파트너쉽 중요

저렴한 가격과 고객 맞춤제품이 승부수

고객특성별 세분화, 표적고객별 차별화

Positioning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

인터넷 비지니스와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창의력이 성공의 관건

인터넷 비즈니스의 대혁명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Customization이 중요하다

Relationship Marketing을 하라

On Line 산업과 Off Line 산업의 연계 통합

① On Line 산업의 열기

② Off Line 산업의 반격

③ 한판 승부

④ On/Off의 연계통합을 통한 균형 발전

본문내용
요구로부터 모든 상품의 컨셉이 확정되고 그에 따라 기업 프로세스가 결정되는 가치사슬의 역류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가치사슬의 통합을 통한 스피드, 가치사슬의 통합을 통한 맞춤형 종합 서비스의 제공, 커뮤니티 형성․확산을 통한 충성도 높은 고개관계가 새로운 수익 창출의 원천으로 등장하고 있다.
셋째, 고객․기업간 직거래에 따른 신유통질서가 형성되면서 산업구도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고개과 기업이 직접연결됨으로써 종합상사형 무역업, 도․소매판매업, 주식중개 등 전통적 중개․유통업의 침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보험․투자상품의 비교, 자동차 가격비교 등 정보중개자, 다수의 구매자와 공급자를 동일공간․시간대에 연결하는 인터넷경매와 역경매 등 인터넷을 활용한 신중개업의 등장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인터넷을 기반으로 구매의 자동화, 개방화,경쟁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기존 구매관행이 파괴되고 소싱의 네트워크화가 크게 진전된다는 점이다.
전통기업들의 구매관행은 특정 공급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적시장(Private Marketplace)또는 VAN을 통하여 폐쇄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B2B사이트 사업의 활성화로 다수 공급업체가 참여하는 개방형 공개시장에서 기업간 구매의 효율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업종별 주력기업을 중심으로 공급자,생산자,소비자와 관련업체가 웹으로 연결된 e-marketplace가 형성됨으로써 구매정보, 소비자정보등 관련된 모든 정보의 통합․공유를 통한 자원관리의 효율성이 더욱 진전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디지털 혁명과 인터넷은 전통기업과 산업에 실제 위협으로 다가서고 있다. 그러나 전통기업이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디지털 환경과 전자상거래 시대에 적합한 사업모델을 구축할 경우에는 시장선점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전자상거래 동향과 디지털화 전략

이하에서는 제조업,유통업,물류업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통기업들의 전자상거래 동향과 바람직한 디지털화 전략에 대해 조망해 보고자 한다.
전통적으로 한국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철강,화학 등 기존 제조업의 전자상거래 참여는 아직 선언적 수준이거나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대기업 주력 계열사를 중심으로 B2B․B2C․포탈서비스․쇼핑몰 등 디지털사업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나 핵심역량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고 자동차,철강,화학,건설부분의 전문 포탈 사이트 등 비즈니스 모델도 관련기업간 연계를 통한 원가절감에만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전통제조업의 디지털화 전략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할 점은 브랜드 파워, 유통망,영업력,자금력,콘텐츠 등 기존 핵심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사업전략을 모색함과 동시에 고객접점․아웃소싱․상품의 인터넷화를 통한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주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존 경영자원의 디지털화,기업 프로세스의 통합․단축, 유연한 구조로의 조직재설계를 통하여 고객의 욕구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스피드한 디지털 경영시스템의 구축도 중요한 선결과제이기도 하다.

전자상거래가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및 전자상거래(EC)의 향후 대응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 관련개념 정리1.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상거래)2.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3. EC와 EDICALS의 차이점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Ⅵ. 전자상거래(EC)의 의의1. 협의의 전자상거래2. 광의의 전자상거래Ⅶ. 전자상거래(EC)의 영향Ⅷ. 전자상거래(EC) 산업 현황Ⅸ. 미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1. 미국의 전자상거래(EC) 동향2.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Ⅹ.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1.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2. 디지털 네트워크인데

  • [e비즈니스] [e비즈니스]델컴퓨터 인터넷마케팅 성공사례 분석(A+리포트)
  • 마케팅의 특성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의사소통 도구의 도입으로 인한 여러 환경적 요인의 변화로 기존의 일반적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전략의 적용과 운영에 차이가 있다. 일반 마케팅인터넷 마케팅전략목표고객만족,경쟁력 확보고객만족,경쟁력 확보전략원리세분화-목표시장-포지셔닝쌍방향 관계형성과 고객맞춤전략요소자본,인력등의 물리적 요소기술,고객정보,아이디어 등의 지적요소전략제품한정된 제품

  •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특징, 범위와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동향,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과제, 향후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정책 방향 분석
  •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특징, 범위와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동향,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과제, 향후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특징Ⅲ.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범위Ⅳ.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동향Ⅴ.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1. 한국 영화 산업 현황1) 수요 현황2) 공급 현황3) 영화 산업 미래 전망2. 게임 컨텐츠 산업(Game Contents Industry) 1

  • [전자상거래]호주 캐나다 전자상거래 향후전략과 현지 사업전략
  • 전자상거래 현황4. 호주 전자상거래 인프라 현황 5. 호주 정부의 전자상거래 전략 및 현황 Ⅱ. 호주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2.캐나다 전자상거래Ⅰ. 캐나다 전자상거래 현황 1. 일반현황2.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전략목표 3.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인프라 현황4.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시장현황5. 전자상거래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 및 역할Ⅱ. 캐나다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3. B2B (자동차 부품)Ⅰ. 호주의 자동차 부품1.산업동향2.시장특성3.한

  • 무역개론 레포트
  •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 초점- 무역이론, 무역정책, 외환 및 국제수지, 국제경제기구, 지역경제 등② 국제경영- 무역학을 경영학적으로 접근- 기업의 관점에서 무역을 설명, 즉 기업의 다양한 국제사업형태에 대한 전략과 관리의 문제③ 무역상무- 무역거래에 대한 실무적 접근, 즉 기업의 무역담당자 입장에서 무역거래를 어떻게 수행할 것 인가에 관심- 주로 무역제도와 무역거래 절차에 대해 연구제2장 무역이론- 무역이론의 관심 : 무역의 발생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