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두산종가집김치 경영전략과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Ⅰ. 두산 종가집 소개
1. 두산 종가집 탄생 배경
2. 연혁
3. 김치 시장의 현황
1) 김치 시장
2) 종가집 김치의 시장 현황
Ⅱ. 외부 환경 분석
-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적용 -
1. 산업 내 경쟁
1) 산업의 집중도
2) 제품 차별화
3) 초과 생산능력
4) 변동비 대 고정비 비율
5) 시장 성장률
6) 산업의 경기 변동
7) 퇴거 장벽
2. 잠재적 진입자
1) 규모의 경제 & 절대 비용 우위
2) 제품의 차별화
3) 진입자 특성
3. 대체제
4. 구매자의 교섭력
1)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의 상대적 크기
2) 구매자의 정보
5. 공급자의 교섭력
1) 구매자에 대한 공급자의 상대적 크기
2) 공급자의 정보
Ⅲ.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1.경쟁우위
1) 경쟁우위 유형
2) (기술) 혁신
2. 차별화 우위
1) 제품전략
2) 광고전략
3) 유통전략
Ⅳ. 해외 진출
1. 해외 시장 진출
1) 해외 시장 개척 원인
2) 해외 시장 진출 현황
2. 종가집의 해외진출전략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두산 종가집은 전통김치를 상품화시키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전통식품을 시장에서 구입하는데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발효식품의 난점인 저장기술을 개발하여 맛의 보존을 최대한 유지하는데 성공하여 시장주도적인 “leading brand”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있는 두산 종가집 김치는 1987년 12월 최초로 출시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현재는 김치시장을 국내뿐 만 아니라 미국, 영국, 홍콩, 일본 등으로 확장하여 수출하고 있으며, 세계 속의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두산 종가집 김치에 대한 대략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에서 경쟁우위와 차별화우위에 따른 두산 종가집 김치의 성공전략을 살펴보겠고 마지막으로 해외시장진출전략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전통식품의 상품화를 통하여 전통소비문화의 계승에 기여하고 있는 종가집의 성공요인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김치의 기술과 경영 : 한응수 저, 유림 문화사, 2002년 8월
* 소비문화연구 제4권 제3호 (2001년 12월)
* 한국의 김치문화와 식생활 : 최홍식 저, 효일, 2002년 7월
* 식품과 현대인의 식생활 : 최홍식 저, 지구문화사, 1999년
* 김치산업의 연구개발 현황과 전망 : 김순동, 1995년
*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지음, 박영사, 2002년 8월
* 종가집 공식 홈페이지 : http://www.zongga.com/
* 종가집 김치와 암웨이 : http://audio.tjcka.or.kr/down/piramid2.hwp
* 두산그룹 : http://www.doosan.co.kr/etc/korean.pdf
* 인터넷 네트워크 비즈니스 : http://www.networkbiz21.com/pds/sabo.ppt
* food news : http://www.zinenara.com/pdf/mag/food/0101/pdf/27.pdf
* Rosh Group : http://www.roshgroup.com
* 종가집 : http://www.adcollege.co.kr/download/AE35기4조.ppt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
- samu2***
(2006.06.15 00:31:04)
- 괜찮네요
- waxnot***
(2006.05.22 08:33:23)
- 좋습니다.
- hiss***
(2006.04.26 23:42: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