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두산종가집김치 경영전략과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두산 종가집 소개
1. 두산 종가집 탄생 배경
2. 연혁
3. 김치 시장의 현황
1) 김치 시장
2) 종가집 김치의 시장 현황

Ⅱ. 외부 환경 분석
-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적용 -
1. 산업 내 경쟁
1) 산업의 집중도
2) 제품 차별화
3) 초과 생산능력
4) 변동비 대 고정비 비율
5) 시장 성장률
6) 산업의 경기 변동
7) 퇴거 장벽
2. 잠재적 진입자
1) 규모의 경제 & 절대 비용 우위
2) 제품의 차별화
3) 진입자 특성
3. 대체제
4. 구매자의 교섭력
1)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의 상대적 크기
2) 구매자의 정보
5. 공급자의 교섭력
1) 구매자에 대한 공급자의 상대적 크기
2) 공급자의 정보

Ⅲ.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1.경쟁우위
1) 경쟁우위 유형
2) (기술) 혁신
2. 차별화 우위
1) 제품전략
2) 광고전략
3) 유통전략

Ⅳ. 해외 진출
1. 해외 시장 진출
1) 해외 시장 개척 원인
2) 해외 시장 진출 현황
2. 종가집의 해외진출전략


결론



본문내용
서론

두산 종가집은 전통김치를 상품화시키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전통식품을 시장에서 구입하는데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발효식품의 난점인 저장기술을 개발하여 맛의 보존을 최대한 유지하는데 성공하여 시장주도적인 “leading brand”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있는 두산 종가집 김치는 1987년 12월 최초로 출시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현재는 김치시장을 국내뿐 만 아니라 미국, 영국, 홍콩, 일본 등으로 확장하여 수출하고 있으며, 세계 속의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두산 종가집 김치에 대한 대략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에서 경쟁우위와 차별화우위에 따른 두산 종가집 김치의 성공전략을 살펴보겠고 마지막으로 해외시장진출전략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전통식품의 상품화를 통하여 전통소비문화의 계승에 기여하고 있는 종가집의 성공요인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김치의 기술과 경영 : 한응수 저, 유림 문화사, 2002년 8월

* 소비문화연구 제4권 제3호 (2001년 12월)

* 한국의 김치문화와 식생활 : 최홍식 저, 효일, 2002년 7월

* 식품과 현대인의 식생활 : 최홍식 저, 지구문화사, 1999년

* 김치산업의 연구개발 현황과 전망 : 김순동, 1995년

*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지음, 박영사, 2002년 8월

* 종가집 공식 홈페이지 : http://www.zongga.com/

* 종가집 김치와 암웨이 : http://audio.tjcka.or.kr/down/piramid2.hwp

* 두산그룹 : http://www.doosan.co.kr/etc/korean.pdf

* 인터넷 네트워크 비즈니스 : http://www.networkbiz21.com/pds/sabo.ppt

* food news : http://www.zinenara.com/pdf/mag/food/0101/pdf/27.pdf

* Rosh Group : http://www.roshgroup.com

* 종가집 : http://www.adcollege.co.kr/download/AE35기4조.pp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
  • samu2***
    (2006.06.15 00:31: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네요
  • waxnot***
    (2006.05.22 08:33:2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습니다.
  • hiss***
    (2006.04.26 23:42:05)
회원 추천자료
  • 국순당 백세주 조사 분석
  • 백세주차 례I. 서 론 11. 사 견 12. 기업소개 21) 기업개요 22) 연 혁 33) 경영비젼 54) CEO 철학 75) 제품소개 76) 경영전략 97) 재무정보 118) 경영진 구성 129) R&D 12II. 백세주 분석 131. 시장 분석 131) 국내 주류시장 환경 132) 국내의 약주시장 152. 4P 전략 171) PRODUCT 172) PRICE 183) PLACE 194) PROMOTION 213. SWOT 분석 271) Strength 272) WEAKNESS 283) OPPORTUNITY 284) THREAT 295) SWOT에 대한 전략 294. 경쟁사 분석 301) 두산 설중매 302) 산사춘 333) 보해 매취순 355. STP 전략 37

  • [열린 체계로서의 조직] 두산의 M&A 전략과 2G 전략
  • 두산의 M&A전략 :전략관리책에 있는 내용에 따르면, 전략적 사고란 조직이 추구하는 전략적 사업 영역의 설정, 환경분석, 능력분석, 사업성공 인지분석을 통해서 격변하는 환경 속에서 창조적이고 미래 지향적으로 혁신성을 가지고 기동성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전략관리란 조직의 장기적인 성과를 좌우하는 일련의 결정과 행동을 말한다. 이에 따라 1995년에 기업이 경영악화라는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을 하

  • [학사][기업구조조정]두산그룹 구조조정 분석
  • 두산의 구조조정제1장 시작하는 글제2장 구조조정 이론Ⅰ. 구조조정의 개념Ⅱ. 기업구조조정의 제약요인 및 영향요인Ⅲ. 기업구조조정의 방법과 내용Ⅳ. 기업구조조정의 현황 및 문제점Ⅴ. 기업구조조정의 개선방안제3장 사례연구: 두산의 구조조정Ⅰ. 구조조정의 원인Ⅱ. 구조조정의 과정Ⅲ. 구조조정의 성과Ⅳ. 구조조정으로 인한 문제점 및 과제Ⅴ. 문제점 해결을 위한 구조조정 5단계 전략제4장 마치는 글제1장 시작하는 글IMF 관

  • [국제마케팅] 종가집김치의 일본진출전략
  • 국제 마케팅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전략-목 차 -서론종가집 김치 선정동기두산식품 BG(business group) 종가집 김치 소개본론외부환경분석내부환경 분석SWOT 분석OBJECTIVES 설정SEGMENTATION & TARGETONG POSITIONING 4P STRATEGY C. 결론-전략적 제안D. 맺음말A. 서론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김치인가?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을 꼽으라면 누구나 쉽게 김치를 꼽을 것이다. 김치는 세계 각국의 절임류와 차별화된 자연 젖산발효 식품으로서 고추,

  • [국제경영] 김치산업의 글로벌전략
  •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안이다. 이 대한 중의 하나가 김치 산업을 육성시키는 것이다. (문화일보 03-11-04 ) 일본이 자랑하는 메이저리거인 스즈키 이치로(30,시애틀 매리너스)가 한식을 즐겨 먹는 것으로 밝혀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가장 즐겨 먹는 한식은 김치찌개 라고 밝혀 화재가 되고있다. 이치로가 한식을 즐겨먹으며 컨디션을 조절하고 있다는 것은 일본팬은 물론 한국팬들에게도 흥미로운 뉴스이다. 2001시즌 아메리칸리그 최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