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종갓집김치 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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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 종가집 분석
1. 종가집 김치 소개
2. 브랜드 경영
3. 마케팅 분석
4. 마케팅 전략
5. 경영전략 및 운영방침

Ⅲ. 본론 2 - 해외진출 시장
1. 해외시장 개척 원인
2. 해외시장 진출 현황
3. OEM 이 아닌 자체 브랜드

Ⅳ. 본론 3 - 일본시장 진출 동기

Ⅴ. 본론 4 - 일본시장 진출 전략
1. 마케팅 전략
2. 유통전략
3. 인적자원관리
4. 김치시장에서의 동종업체와의 전략
5. R&D
6. 세부관리

Ⅵ. 결론 -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두산 종가집은 전통김치를 상품화시키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전통식품을 시장에서 구입하는데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발효식품의 난점인 저장기술을 개발하여 맛의 보존을 최대한 유지하는데 성공하여 시장주도적인 "leading brand" 로써 위상을 정립하고 있는 두산 종가집 김치는 1987년 12월 최초로 출시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현재는 김치시장을 국내뿐 만 아니라 미국, 영국, 홍콩, 일본 등으로 확장하여 수출하고 있으며, 세계 속의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두산 종가집 김치에 대한 대략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에서 경쟁우위와 차별화 우위에 따른 두산 종가집 김치의 성공전략을 살펴보겠고 마지막으로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전통식품의 상품화를 통하여 전통소비문화의 계승에 기여하고 있는 종가집의 성공요인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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