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원가관리회계] 원가관리와 일본의『부에나 비스타』호텔원가관리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원가관리
1) 환경 변화와 원가 관리의 연관성
2) 경영환경의 변화와 기회발생
3) 원가관리와 이익증가
4) 원가관리
2. 日本의 호텔『부에나 비스타』의 원가관리를 위한 Reengineering 성공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원가 관리란 원가절감 및 경영활동을 합리화하려는 관리 방법이다. 종래에는 표준원가에 의한 관리(cost control)라는 뜻으로 사용해 왔으나 근년에는 보다 종합적인 경영 전반의 계획·관리를 포함하는 코스트 매니지먼트(cost management)라는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뜻의 원가관리는 20세기 초에 F.W.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운동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급속한 진전을 보인 표준원가계산의 발전과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즉 과거의 원가관리 실체는 표준원가에 의한 능률관리, 구체적으로는 표준원가차이분석에 의한 사후적 원가통제와 거의 같다고 보아도 좋다. 원가관리는 코스트 컨트롤로서의 <원가에 의한 관리>를 의미했다. 그런데 근년에 경영전략 추진에 꼭 필요한 설비투자의 증가로 원가 중에서 차지하는 고정적 코스트(capacity cost)가 증가하고 동시에 경제적으로도 종래에 없던 형태의 인플레이션에 직면하는 등 질적으로 다른 사회환경에 대한 대응이 문제되기 시작했다. 이 때에 변동적인 제조 코스트의 관리에 주로 작용하는 표준원가만으로는 현대의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원가관리가 불가능해져서 다음과 같은 요구가 새로 발생했다. ① 계획단계, 즉 사전의 조절 ② 일정수준의 원가유지뿐만이 아닌 적극적 원가절하기법의 개발 ③ 원가를 발생시키는 행동 자체의 관리 ④ 제조 이외의 기업활동비용의 조정 등이다. 현대적 원가관리의 개념인 <코스트 매니지먼트>는 이익관리의 일환으로 기업의 안정적 발전에 필요한 원가절하의 목표를 분명히 밝힘과 동시에 그 실시를 위한 계획을 작성하고 실현하려는 모든 관리활동을 말한다. 첫째로 원가통제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원가계획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원가계획은 이 경우 장기와 단기로 구별된 이익목표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둘째로 표준원가의 유지와 함께 특히 불황기에는 적극적인 원가절하의 이념과 기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런 것들을 모두 포함해야 비로소 진정한 원가관리(코스트 매니지먼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을 위하여 전통적인 표준원가계산과 예산통제, 그리고 표준직접원가계산, 오퍼레이션리서치(OR), 인더스트리얼 엔지니어링(IE), 가치분석, 특수원가조사 등이 필요하고 스태프조직으로서 원가관리과 설치의 필요성이 인식되어야 한다.
기업의 효율적인 생존을 위한 원가관리와 일본의 호텔『부에나 비스타』 원가관리 성공 사례에 대해 분석해 보자.
- 참고문헌
-
www.koami.or.kr 원가관리의 방법과 경영합리화 <노순규 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www.knto.or.kr 한국관광공사
연구논문
호텔기업의 원가행태 분석과 원가추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nalysis of Cost Behavior and Cost Estimation in the Hotel Industry ) 안광호 저
호텔 원가관리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n Improvement of Hotel cost control system ) 김재민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