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원가관리회계] 원가관리와 일본의『부에나 비스타』호텔원가관리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가관리

1) 환경 변화와 원가 관리의 연관성
2) 경영환경의 변화와 기회발생
3) 원가관리와 이익증가
4) 원가관리

2. 日本의 호텔『부에나 비스타』의 원가관리를 위한 Reengineering 성공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원가 관리란 원가절감 및 경영활동을 합리화하려는 관리 방법이다. 종래에는 표준원가에 의한 관리(cost control)라는 뜻으로 사용해 왔으나 근년에는 보다 종합적인 경영 전반의 계획·관리를 포함하는 코스트 매니지먼트(cost management)라는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뜻의 원가관리는 20세기 초에 F.W.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운동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급속한 진전을 보인 표준원가계산의 발전과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즉 과거의 원가관리 실체는 표준원가에 의한 능률관리, 구체적으로는 표준원가차이분석에 의한 사후적 원가통제와 거의 같다고 보아도 좋다. 원가관리는 코스트 컨트롤로서의 <원가에 의한 관리>를 의미했다. 그런데 근년에 경영전략 추진에 꼭 필요한 설비투자의 증가로 원가 중에서 차지하는 고정적 코스트(capacity cost)가 증가하고 동시에 경제적으로도 종래에 없던 형태의 인플레이션에 직면하는 등 질적으로 다른 사회환경에 대한 대응이 문제되기 시작했다. 이 때에 변동적인 제조 코스트의 관리에 주로 작용하는 표준원가만으로는 현대의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원가관리가 불가능해져서 다음과 같은 요구가 새로 발생했다. ① 계획단계, 즉 사전의 조절 ② 일정수준의 원가유지뿐만이 아닌 적극적 원가절하기법의 개발 ③ 원가를 발생시키는 행동 자체의 관리 ④ 제조 이외의 기업활동비용의 조정 등이다. 현대적 원가관리의 개념인 <코스트 매니지먼트>는 이익관리의 일환으로 기업의 안정적 발전에 필요한 원가절하의 목표를 분명히 밝힘과 동시에 그 실시를 위한 계획을 작성하고 실현하려는 모든 관리활동을 말한다. 첫째로 원가통제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원가계획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원가계획은 이 경우 장기와 단기로 구별된 이익목표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둘째로 표준원가의 유지와 함께 특히 불황기에는 적극적인 원가절하의 이념과 기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런 것들을 모두 포함해야 비로소 진정한 원가관리(코스트 매니지먼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을 위하여 전통적인 표준원가계산과 예산통제, 그리고 표준직접원가계산, 오퍼레이션리서치(OR), 인더스트리얼 엔지니어링(IE), 가치분석, 특수원가조사 등이 필요하고 스태프조직으로서 원가관리과 설치의 필요성이 인식되어야 한다.
기업의 효율적인 생존을 위한 원가관리와 일본의 호텔『부에나 비스타』 원가관리 성공 사례에 대해 분석해 보자.
참고문헌
www.koami.or.kr 원가관리의 방법과 경영합리화 <노순규 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www.knto.or.kr 한국관광공사
연구논문
호텔기업의 원가행태 분석과 원가추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nalysis of Cost Behavior and Cost Estimation in the Hotel Industry ) 안광호 저
호텔 원가관리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n Improvement of Hotel cost control system ) 김재민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암웨이의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네트워크 비즈니스 자체가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또한 Amway는 무 차입 경영구조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부채비율이 보통 2백에서 3백 프로나 되는 반면 Amway사는 단 1%의 부채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높은 순 이익률을 낼 수 있다.Ⅰ. 인적판매1. 인적판매 (personal selling) 의 정의2. 인적판매의 역할 및 중요성3. 인적판매 장단점4. 인적판매의 과정5. 인적판매의 종류. Ⅱ. 사례1. 방문판매의 사례2. 한국 암웨이 분석

  • [호텔경영학] 쉐라톤 워커힐 호텔 연회,컨벤션
  • 관리상태 점검 ● 연회 진행의 종료, Thanks Call연회의 진행은 고객이 연회를 예약함과 동시에 호텔에 손님이 도착한 때부터 시작하여 연회를 마치고 손님이 호텔을 떠날 때에 끝난다. 특히 연회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3단계를 거친다.- 전 단계의 서비스는 연회 Before 서비스(B) - 연회 진행 중의 서비스는 in 서비스(I) - 손님이 떠날 때의 after 서비스(A) 이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After Service이다. Thanks call을 보내어 연회 서비스에서 발생한 컴플레인을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게 만들었다.그렇다면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경영방식을 지녀야 할까? 지금까지의 경영사를 살펴볼 때 기존의 경영방식이나 경영 패러다임으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으로는 지속적인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없다는 것은 과거 여러 사례에서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초우량기업의 쇠퇴’ 사건을 들 수 있다. 이 사건은 1982년 출간되어 세

  • 생활속의마케팅(중간고사 1~7주차 분량)
  • 성공적인 직장인의 첫째가는 조건이 될 것입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생활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기업, 고객간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사례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이를 간략히 설명하면 첫째, 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철학을 이해함으로서 마케팅의 가치와 존재 의의를 배워볼 것입니다. 둘째, 소비자의 심리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이해할 것입니다. 셋째, 기업의 전략으로서 마케팅

  • 다국적기업의 실패 사례 20선
  • 성공한 것이니 문화권이 비슷한 한국에서도 당연히 성공할 것이라고 오판을 했던 셈이다. 단적으로 말해 P&G가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일본의 축소 지향적 문화와 한국의 외형중시 문화의 차이를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5. 서전의 해외 진출 실패 사례몇 해 전 가수 서태지가 미국생활을 청산하고 김포공항에 들어선 순간 그가 몸에 두른 모든 물건들은 세간의 화제가 되었다. 그 중 누구나 당연히 해외 명품으로 여겼던 이른바 서태지 안경은 놀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