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기존 인사고과의 문제점과 인사고과의 새로운 경향(인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존 인사고과의 문제점과 인사고과의 새로운 경향 (인사관리) 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기존 인사고과 제도의 문제점
Ⅲ. 인사고과의 새로운 경향과 기법
- 본문내용
-
Ⅲ. 인사고과의 새로운 경향과 기법
1. 인사고과의 새로운 경향
1) 사정형 고과로부터 능력 개발 지형의 고과로
과거의 인사고과는 관리자나 상사가 직제의 권위를 기키는 도구로 생각하고 있었다. 즉, 근무태도나 능력에 대해 가만히 지켜본 후 점수를 매기는 일종의 심판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이와 같은 분위기로 인해 인사고과나 근무 평정에 대해 반대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고, 평정자에 대한 반감을 갖는 일까지 있었다.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최근에는 과거에 시점을 둔 후진적인 평정에서 미래지향적인 전진적 평정으로 전환되고 있다.
2) 상사 중심의 일방 통행형 고과로부터 본인 참여의 대면 통행형 고과로
과거의 인사고과는 평정기준이 비공개적이었기 때문에 피평정자는 자기들에게 있어 어떠한 기준에 의해서 달성도, 성과, 혹은 능력이 측정 되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었다.
대면 통행형 인사고과의 구체적 모습은‘면접지도’이므로 앞으로 인사고과의 평정자는 면접지도의 기술도 익혀야한다.
인사고과에 따른 면접의 실시나 고과 결과의 피드백과 같은 공개적 인사고과는 아직 실시 사례가 지극히 미약하지만 진실로 능력 개발을 지향한다면 본인에 대한 평정 결과의 피드백은 필
- 참고문헌
-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자료평가
- 쓸만하네여 열자이상만
- lpw0***
(2013.06.03 19:02: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