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대한항공의 인사제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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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 배경과 연구방향
2. 연구방향 및 연구방법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소개
1) 기업개요
2) 기업이념
3) 경영목표/전략
4) 21세기 비전
2.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1) 인사원칙
2) 인재상
3) 인사제도
3. 인사관리 Process
1) 인력모집 및 선발
2) 교육훈련과 개발
3) 인사평가
4) 보상체계
4. 인사제도 문제점과 대안제시
1) 인사고과제도
2) 인사고과제도 문제점
3) 개선방안
4) 향후 인사부서의 역할과 전망

Ⅲ. 결론
1. 내용 요약 및 정리
2. 바람직한 인사고과 시스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배경과 연구 방향
첨단화 시대로 점차 발전하여 가면서 가장 두각을 보이는 것은 서비스업의 발달이다. 기존의 생산중심의 산업화 시대에서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노동력이 중요했었지만, 지금은 더 창조적이고 더 효율적으로 일하며,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노동력의 공급이 중요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업이라 하면 저학력, 비숙련 노동자 또한 쉽게 일자리를 구하여 일할 수 있는 곳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인식을 뒤엎는 서비스업들이 있고, 이런 서비스업들은 고학력, 숙련 노동자들의 노동력이 핵심 경쟁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이들은 인재를 발굴하고 인재를 육성시키며, 그 인재들이 사외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재야말로 다른 경쟁 기업에서는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경쟁 요인이기 때문이다.
이런 고학력, 숙련 노동자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 기업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대한항공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항공사와 함께 국내 항공 노선을 양분하고 있다. 이런 현상으로 말미암아 특정 항공사의 인사 고과시스템은 경쟁적인 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두 업체간에 민감한 사안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직접적으로 경쟁사의 여러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 이유로 그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고과 제도의 설정과 운용이 없이는 조직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렵고, 건전한 조직문화의 정착도 불가능할 것이다. 구성원 개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조직이 불공정한 근거에 의해 인사관리를 행하고 있다는
참고문헌

·김성환, K연봉제와 목표관리 평가시스템, 한국능률헙회, 1998
·김식현,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1999
·박기찬, 연봉제하의 전략경영을 위한 팀업적평가, 한국능률협회, 1997
·박준성, 인재육성형 신인사제도, 비 북스, 1995
·삼성이데아 편집국, 인사고과 이렇게 한다, 삼성이데아, 1998
·안희탁, 한국기업의 인사평가제도, 한국경영자총협회 부설 노동경제연구원, 1990
·신유근, 경영학원론, 다산출판사, 2001
·박오수, 종합근무평정제도 진단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1991)

·대한항공 홈페이지 www.koreanair.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LG경제연구소 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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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그래요,.. 흔해 볼 수 있는 내용이 대부분
  • wwwr***
    (2012.03.23 10:56:3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대한항공의 구체적인 내용이 잘 담겨져 있는것 같군요
  • nullove***
    (2006.05.11 17: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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