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경동보일러의 중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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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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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 중국으로의 진출배경
II. 중국 진출과정
1. 연변경동보일러
2. 북경경동보일러
III. 현재 중국의 보일러산업 분석
1. 5 Force Model
2. 핵심역량
3. 경쟁우위 및 전략
1) 마케팅전략 (STP분석)
2) 인사전략
3) 유통전략
4) 생산전략
IV. 진출과정상의 애로 및 해결사항
V. 인터뷰 후 느낀 경동보일러의 강점
VI.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국내 보일러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져 해외로의 시장확대가 필요 불가결한 시점에 중국의 중앙집중식 난방정책이 폐지됨에 따라 개별난방의 수요가 발생하게 되었다. 기업 내 전략과 환경적 배경이 맞아떨어진 시점에 경동보일러는 다소 척박했던 중국 내 보일러 시장에 선발 진입을 시도하게 된다.
진출 초기에는 재중교포가 많이 거주하여 한국식 바닥난방에 대한 거부감이 적었던 연변지역을 중심으로 입지를 굳히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비교적 소규모의 실험적 투자로 시작하였는데 후에 북경 공장을 설립함으로 북경 경동보일러와 통합하였다.
선발 진입으로서의 이점으로는 초기에 높은 가격으로 마진을 확보하는 동시에 고급브랜드의 이미지를 점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반면, 내수시장을 목표로 진입한 여타의 기업들과는 달리 처음부터 독자기업으로 시작하였으므로 선발 진입이자 독자기업의 높은 리스크를 부담하여야 했다. 따라서 장기적 관점의 꽌시 형성과 기술력을 중심으로 한 핵심역량을 활용하는데 주력하였다. 특히 한국식 바닥 난방보다 라디에이터 난방에 익숙한 중국인들에게 보일러 수요를 촉진시키기 위해 과학성을 강조하여 홍보하였고 개별 수요자들보다는 보일러 설치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는 건축업자들을 대상으로 집중적 마케팅을 하였다.
자료평가
- gg
- nissa***
(2008.06.08 23:50:36)
- .
- dreamer0***
(2008.04.17 18:0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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