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경동보일러의 중국 내 성공전략과 이를 통한 중국 투자 방향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중국 경제 현황과 의미


본론
1.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2. 경동보일러 기업 소개
3. 경동보일러 진출 과정
4. 경동보일러 swot분석
5. 경동보일러 중국에서의 성과
6. 경동보일러 경영전략 및 성공 요인


결론
1. 한국 기업의 살길 - 중국 진출과 그 유의점


별첨 - 참고자료목록
본문내용
1. 서론 : 중국 경제의 현황과 의미

Ⅰ. 선택이 아닌 필수 - 중국 진출

흑묘백묘는 '흑묘백묘 주노서 취시호묘(黑猫白猫 住老鼠 就是好猫)'의 줄임말이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뜻이다. 중국의 개혁과 개방을 이끈 덩샤오핑(鄧小平)이 1979년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와 주장하면서 유명해진 말로, 흔히 흑묘백묘론이라고 한다.
즉 고양이 빛깔이 어떻든 고양이는 쥐만 잘 잡으면 되듯이, 자본주의든 공산주의든 상관없이 중국 인민을 잘 살게 하면 그것이 제일이라는 뜻이다. 부유해질 수 있는 사람부터 먼저 부유해지라는 뜻의 선부론(先富論)과 함께 덩샤오핑의 경제정책을 가장 잘 대변하는 용어이다.
그 뒤 흑묘백묘론은 1980년대 중국식 시장경제를 대표하는 용어로 자리 잡았고, 덩샤오핑의 이러한 개혁·개방정책에 힘입어 중국은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거듭하였다. 다시 말해 경제정책은 흑묘백묘식으로 추진하고, 정치는 기존의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는 정경분리의 정책을 통해 덩샤오핑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중국식 사회주의를 탄생시켰다.
흑묘백묘론에 근거한 중국의 사회주의 경제체제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경제 성장을 이끌어, 현재 많은 이웃 국가들에게 있어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또 한편으로는 오래 지나지 않아 세계의 패권을 휘어잡을 위협의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의 많은 기업들도 그 예외는 아니다. 13억이라는 세계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중국의 시장 잠재력은 국내 내수 시장의 포화와 안정기 돌입, 치열한 경쟁 등의 악재를 뒤로하고 기회의 땅 중국으로 너나없이 끌어들이고 있다. 비록 13억의 인구 중 약 10억 정도가 아직 구매력을 가지지 못하는, 즉 경제력이 없는 허수라 한다 할지라도 현재 소득이 빠르게 높아져가고 있어 머지않아 인구의 절반 정도가 경제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보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어느 정도의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말이다.

참고문헌
1. 한국외대 외국학종합연구센터 국제지역정보 제8권 12호(통권 137호) 2004.12.1
2. 2002년 1월 수출입은행 통계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 중국사무소 통계 자료
3. 전자신문 2004.02.11 기사
4. 중국 IT시장 진출전략 세미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3.6.17
5. 해양수산부 국제물류투자지원센터 홈페이지
6. 해사신문 2005.09.08 기사
7.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조평규/한성출판기획)
8. 무역개론(원종근/보영사)
9. 경동보일러 홈페이지 http://www.boiler.co.kr
10. 브랜드마케팅리포드 (박준형/새로운제안)
11. 중국경제론 강의노트
12. 한겨레 2006-04-15자 기사
13. 중앙일보 2005-12-29자 기사
14. KOTRA 홈페이지
http://www.kotra.co.kr/main/trade/foreign/board/board.jsp?BOARD_CD=1&INPT_NO=104&page=1&include=view&boardName=&
15. 에너지데일리 홈페이지 http://www.energydaily.co.kr/news/read.php?idxno=1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경동보일러 중국진출전략
  • 경동보일러의 기술력은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에서도 그 무한한 가능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높은 기술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은 물론이고 해외시장 개척에도 해마다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는 경동보일러는, 국내 보일러 전체 수출량의 50%가 넘는 점유율로 13년 연속 보일러 해외수출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현지화를 바탕으로 중국과 카자흐스탄 등에 직접 현지법인을 운영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면모

  • [무역창업론] 아이템 개발과 바이어 발굴에 대한 방법적 고찰
  • 이 진행되고 있고, 따라서 현재 해외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런 해외 시장의 성장에 정보 통신과 교통의 발달이 커다란 몫을 해줬음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 기업은 전세계의 단일화시장에 발맞추어 해외시장을 개척하면서 더 많은 바이어와 아이템을 발굴함으로써 경제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한국 기업의 세계 시장 공략 전략한국 기업의 세계 시장 공략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이는 대부분의 품목에서 국내 시

  • [서비스마케팅사례] 기업서비스사례
  • 전략3. 가스기기업체 서비스 마켓팅 전략4. 기타업종의 서비스 마켓팅 전략Ⅲ. 서비스와 고객만족 경영의 관계Ⅴ. 결 론Ⅰ. 서비스 마켓팅 정의와 중요성1. 서비스의 정의서비스는 어원상으로 볼 때 Servitude 노예상태로 최초에는 노예들이 주인이나 권력자의 이익을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하는 자기희생의 의미로 사용되었다.그러나 현대적 의미에서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복잡 다양하며, 오늘날의 사회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의 정의를 내리고자 많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전략5) 소비자의 평가11. 국제광고 매체전략1) 대량매체의 상업화의 증대2) 범세계적 매체의 등장3) 사례연구12. 광고대행사1) 광고대행사란?2) 광고대행사의 기능3) 광고대행사 선정4)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갈등의원인과 해결방안5) 미국, 일본, 한국의 광고대행사6) 보충조직과의 협력7) 광고대행사의 역할과전망8) 세계적인 광고대행사 1.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론 장대련, 한민희)-의의 및 국내 IMC 와 구제 IMC 차이점-프랑스의 한 유명

  • [운영관리] 각국의 국가품질상(유럽, 미국, 일본, 한국)
  • 이다. 결과의 배점은 전체의 종합 결과이다. 따라서 신청회사가 중요하다고 제시한 요소들의 측정치를 전부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4) 배점 요소의 중요성위에 제시된 세 가지 평가 기준은 평가와 피드백을 위하여 중요하다. 하지만 평가와 피드백은 접근방법, 전개 및 신청회사의 사업 결과의 개선의 중요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매우 중요한 부분은 사업 개요 및 항목 전략계획, 고객 및 시장 지식, 제품 및 서비스 공정 및 카테고리 7에서 거론되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