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중앙도서관의 시스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선정이유

◆ 조사방향

◆ 부서개요

◆ Business Process 파악 및 개선방향

1. 재고관리 : p2-11
① 예산
② 단행본 도서 구입
③ 연속 간행물 구독 관리
④ 전자자료 구독 및 라이센스 관리
⑤ 기증자료 접수 및 관리
⑥ 장서 등록 및 제적 업무
⑦ 자료의 주제 분류
⑧ 제본
⑨ 장서관리
⑩ 분관 업무

2. 레이아웃 : p12-16
① <2층> 인문과학 열람실
② <3층> 사회/ 자연과학 열람실
③ <4층> 참고열람실

3. 운영 및 서비스 : p17-24
① 도서예약
② 도서 대출․ 반납
③ 원문복사와 상호대차 서비스
④ 검색시스템
⑤ 이용자등록

본문내용
◆ 선정이유

중앙도서관은 교내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시설 중의 하나이며 가장 친근한 시설이다. 하지만 많은 인원이 이용하다보니 불편한 점도 많이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측에서는 제2 도서관의 신축으로 학생들의 편의를 증대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많은 시일이 남아있고 향후 몇 년간 현재의 중앙도서관을 사용해야한다. 우리 조는 현재 중앙 도서관의 프로세스 조사를 통해서 이용자들이 중앙 도서관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이와 같은 주제를 선정하였다.

◆ 조사방향

우리 조는 어떤 시스템에 있어서 이용자와 관리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모두 증대하여 전체적인 시스템 구동의 우수성을 높이는 것이 생산 및 운영관리의 핵심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먼저 담당실무자 분들과 직접 면담을 하면서 관리자의 시점으로 전체적인 시스템의 운영과 실제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참고자료를 구하였다. 그리고 이 자료를 발판삼아 직접 중앙 도서관을 분석하고 연구하면서 이용자의 시점으로 조사하는 것을 두 번째 방법으로 삼았다. 그러나 중앙 도서관의 경우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진 태생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좀더 이용자 위주의 효율성을 재고하는 방향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였다. 참고로 실제관련 업무 담당자분들도 그런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계셨음을 미리 밝혀 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울대학교 전자도서관 사례 조사
  • 도서관이다. 이에 서울대학교 전자도서관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디지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고하고자 한다. 2. 소개2.1 전자도서관 소개서울대학교 전자도서관은 학내 학술자원의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한 one-stop 서비스 실현과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전자도서관을 구현하고자 한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부속 기관으로써의 성격이 강하며 다양한 학술정보 콘텐츠의 수집, 처리, 관리, 검색이 가능한 시스템

  •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 저 | 중앙대 대학원 발행, 화학공학 전공고출력 LED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방열판 최적화에 관한 연구 옥치원 저 | 전북대 대학원 발행, 화학공학 전공고휘도 LED경광등 동작패턴 제어 임성무 저 | 전남대 대학원 발행, 전기공학 전공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황명근 저 | 인하대 대학원 발행, 전기에너지및재료 전공고출력 LED 전원구동장치의 설계 및 응용에 관한 연구 정지현 저 | 목포대 대학원 발행, 에너지시스템 전공

  • [컨벤션]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
  •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운영실태에 대한 국제회의기획업체 임직원, 자체임직원의 진단과 분석을 통해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위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발간한 자료집 및 통계자료,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석・박사학위논문 및 간행물, 국내외 정부부처, 민간기업과 연구소 등의 주요한 연구보고서와 각종 세미나 자료, 관련 전문지 등을 활용하였고,

  • [도서관 정보센터 경영] 경영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 도서관에서의 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과 이용자들이 도서관으로부터 기존의 명시적 지식정보를 제공받을 뿐 아니라 암묵적 지식정보 즉, 사장되기 쉬운 도서관 구성원들의 잠재적 고부가가치 지식들을 창출하여 서로 공유하고 축적하여 언제, 어디서나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Ⅱ.도서관에의 적용1.적용사례1. 국립중앙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은 정보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발맞추어 도서관업무 전반에 대한 전산화 시스템을 개발하

  • [생산관리] 대학 내 음료수자판기 사업의 공급관리 개선방안
  • 관리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학교 내에는 각 건물마다 자판기 옆에 창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창고 내에 있는 음료수에 대해서는 학교 측에서 직접 관리가 가능해진다. 이렇게 직접 관리하게 되면 제품이 품절 되었거나 거슬러 줄 잔액이 부족한 경우 등 이에 대한 불만을 학생이 학생처에 신고하게 되고 신속하게 대처해줄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원하는 음료수가 필요할 때 음료수가 없거나 거스름돈이 없어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줄어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