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대학 내 음료수자판기 사업의 공급관리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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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of the company
2. Reasons why he company implements the specific solutions
3. Solution Implemented
4. Expected benefits or realized benefits
5. Lesson Learned
6. Future Plans and Discussion
본문내용

이제부터 포괄적 품절 현상에 대해 구체적인 원인을 도출하기 위해, Cause and Effect Diagram을 통해 도출 가능한 원인에 대해 나열해 보았다.

도출 가능한 Cause 중 생산 관리적 접근을 위해 해결책 도출이 가능한 원인을 앞서 이야기 한 제품 공급 Process와 연결 시켜 4가지로 추출해 보았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수요 예측의 실패
: 수요를 변화 시키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이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기존에 하던 방식만을 고수하고 있음. 이로 인해 제품이 품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수요를 변화 시키는 요인으로는 제품 선호도, 계절적 수요, 대학교 스케줄에 따른 수요변화가 있다. 하지만 회사 측에서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제품의 변화를 성수기(여름), 비 성수기(여름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로 구별하고 있다. 제품 선호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고객들의 제품 선호를 반영하지 않고 음료를 넣는 20개의 라인에 제품을 같은 양을 넣고 있다. 이와 같은 점들은 세분화 된 수요예측의 실패로 이어져 제품의 품절뿐 만 아니라 비효율적인 운영을 되풀이 하게 된다.

② 음료수 자판기로의 공급 시, 비 합리적인 매뉴얼(기준)
: 제품 공급 시 자판기 기계 내에 정확한 기준 없이, 영업직원이 임의대로 채워 넣음. 앞서 설명하였지만, 각 자판기에 들어갈 수 있는 음료수의 개수는 라인 별로 25개의 음료수를 넣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총 자판기 안의 음료수 수는 500개 이다. 하지만 직원의 편의상 각 라인을 다 채우는 것이 아닌, 전날 채우고 박스에 남아 있는 음료만을 채움으로 인해서 자판기 내 재고량이 수요보다 적다. 즉, 재고량을 수요 이상으로 채워 넣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직원의 임의대로 채워 넣음으로써 품절 확률이 더 높아진다.

③ 거스름돈을 위한 동전의 부재
: 제품이 존재하지만 거스름돈을 위한 동전의 부재로 인해 음료수를 뽑아 먹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④ 제품 공급 시간
: 제품 공급 시간의 경우 음료를 납품하는 직원이 각 건물 별로 이용 시간대를 고려 하지 않은 이동루트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직원 편의에 의해 이동루트가 결정 되고 이에 따라 제품 공급 시간이 결정됨.

3. Solution Implemented

앞서 나온 문제점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제시할 수 있는 대안은 총 5가지이다.

① 우선 거스름돈에 관련된 문제이다. 현재 품절로 인한 음료수 이용불가 외에도 자판기 내에 거스름돈의 부족으로 이용 불가한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떠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직원의 도움을 얻어 자판기 내부를 확인해 보았다. 자판기 내부의 거스름돈 슬롯은 500원, 100원, 50원, 10원짜리 총 4줄로 이루어져 있으나 음료수 가격단위가 100원 단위로 보통 이루어져 있어, 실질적으로 50원짜리와 10원짜리는 이용될 필요가 없고 실질적으로 50원, 10원짜리 슬롯은 비어 있는 상태였다. 따라서 50원과 10원 슬롯을 제거하여 각각 100원, 500원 슬롯으로 교체하여 기존에 더 많은 거스름돈을 보유함으로써 예전과 같은 거스름돈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자판기 내부에 동전 슬롯 변경뿐만 아니라 내부 구조 및 시스템을 모두 변경해야 하는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슬롯 변경 후 얻게 되는 이익보다 비용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효율적인 해결방안이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② 현재 자판기 내 음료수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의 방문 시간은 11시~13시 사이이다. 일반 강의동에 경우에는 수업 시간(10시~17시)이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존 방문 시간이 가장 최적의 시간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도서관을 보유하고 있는 중앙도서관, 경상관, 법학관 등의 경우에는 수업시간이 종료되는 17시 이후에 수요가 가장 많기 때문에 17시 전에 공급되는 것이 가장 최적의 시간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건물 목적에 따라 방문 시간을 달리 하였을 때 직원이 하루에 두 번을 방문하게 되고 이는 자판기 업체 측에서 비효율적인 운영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효율적인 해결방안이라고 할 수 없다.

현재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대안 중에 위에 두 대안은 실현 불가능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다음은 실현 가능한 대안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기로 하자.
우선 수요 예측과 관련된 문제이다. 수요 예측의 변수는 제품 선호도, 계절적 수요, 대학교 스케줄이 있다. 먼저 제품 선호도의 수요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③ 지금 현재의 메뉴에 따른 음료수가 들어가는 양은 계속해서 변하지 않고 있다. 즉, 고객의 현재 수요는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상관 자판기를 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는 16개의 음료수 종류(사진), 27개의 버튼, 내부 20개의 라인을 가진 동아오츠카의 자판기를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자판기 내부 음료수 라인>
A 포카리 B 데미-애플 C 데미-그레이 D 데미-레몬 E 데미-오렌지
F 코카스 F 코카스 G 오라떼-애플 H 오라떼-오리 I 오라떼-피치
J 컨피던스 K 맥스웰-카푸 K 맥스웰-카푸 L 맥스웰-블루 L 맥스웰-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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