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SCM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CM의 정의
SCM의 필요배경
SCM의 성공요소
1) 개별의 우월성
2) 중요성의 인식
3) 독립성/의존성
4) 적극적인 투자
5) 정보의 공유
6) 업무 연계/통합
7) 제휴의 제도화
8) 정직성/도덕성
1. 미국의 SCM 추진사례
1.1. 솔렉트론
1.2. Fruit of the Loom
2. 일본의 SCM 추진사례
2.1. 아사이맥주
2.2. 야마하
2.3. 평화당
3. 국내외 SCM 추진 사례 기사
3.1. 통합적 물류시스템 GISVAN의 도입으로 부품 조달비용을 절감한 LG전자
3.2. 통합물류시스템 구축으로 서비스 향상과 비용절감을 실현한 나이키
4. SCM의 효과
5. SCM의 발전과정 및 전망
본문내용
SCM은 △공급망실행관리(SCE)와 △공급망계획(SCP)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다.
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다시말해 공급망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 하는 것과 같다. 즉 기업의 병목(bottleneck)이 되는 계획(흔히 '풀리지 않는 문제(NP-complete)' 라고 하는)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망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삭감할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e-SCM 사례연구 -인터넷기업사례
  • e-SCM 사례연구→ 인터넷기업을 중심으로목 차Ⅰ. SCM과 e-SCM의 개념 정리Ⅱ. 사례연구ⅰ) 국외성공사례 - DELL컴퓨터ⅱ) 국외실패사례 - WEBVANⅲ) 국내성공사례 - 인터파크Ⅲ. 사례연구를 통한 시사점Ⅳ. 결론E-SCMⅠ. SCM과 e-SCM의 개념 정리SCM의 정의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공급체인전체가 정보기술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납기를 대폭적으로 단축시켜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업의 경영전략E-SCM2. SCM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연구 배경 (1)2. 연구 내용 및 절차 (1)3. 연구 구성 (2)Ⅱ. 공급망관리(SCM) 관련 연구1. 공급망 관리(SCM)의 개념 (3)2. SCM 구축 방법론 . (12)Ⅲ. SCM 구축과 자동차부품산업환경1. 국내기업의 SCM 사례

  • [전략정보시스템] 삼성전자 SCM 사례 연구
  • 전략정보 시스템페이지삼성전자 SCM 사례 연구목 차1. SCM 의 정 의32. SCM의 등장배경33. SCM의 기 반64. SCM의 기대효과13삼성전자의 E R P 사례연구1. 삼 성 전 자 소개152. S C M 구축사례 193. 기업분석 SWOT254. 결 론301.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 월마트 Walmart 기업분석과 월마트 글로벌 경영전략,SCM 도입사례연구 및 월마트 한국시장 실패사례분석및 한국에서 재도약위한 전략제안 레포트
  • WAL-MART 경영전략과한국진출 실패사례와 개선방안연구< 목차 >1. 월마트 기업소개(1) 월마트 기업개요(2) 월마트 기업선정이유2. 월마트의 경영전략(1) 월마트의 경영혁신전략(2) 지속가능 경영전략(3) 월마트의 SCM (공급사슬관리) 전략1) RFID의 도입2) Cross docking System3) 물류 운송시스템4) POS시스템의 도입 5) QR 시스템6) 전략적 동맹관계전략3. 월마트 한국진출 마케팅실패 사례(1) 현지화전략의 실패(2) 표준화 전략의 실패(3) 마케팅전략의 실패(4

  • (SCM) SCM 정의 및 도입현황과 분야별 성공사례(A+대박자료)
  • 목 차I. 논 문1. 한국기업의 SCM업무사례 분석(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2. 우리나라 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53. 마그넷의 SCM 사례와 교훈(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