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e-SCM 사례연구 -인터넷기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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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CM과 e-SCM의 개념 정리

Ⅱ. 사례연구
ⅰ) 국외성공사례 - DELL컴퓨터
ⅱ) 국외실패사례 - WEBVAN
ⅲ) 국내성공사례 - 인터파크

Ⅲ. 사례연구를 통한 시사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SCM과 e-SCM의 개념 정리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공급체인전체가 정보기술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납기를 대폭적으로 단축시켜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업의 경영전략

e-SCM의 필요성

- 물류,제고 및 생산관리에 대한 불확실성
- 정보전달의 지연 및 왜곡현상
- 인터넷의  활성화 -> 글로벌화
- 생산자 입장에서는 더욱 복잡한 제고, 생산관리가 요구
- 기업간의 과다한 경쟁으로 비용 및 리드타임 감소가 시급한 문제

e-SCM의 전략적 이점

- 신속한 대응력과 적용력
- 실시간 처리능력
- 투자 수익률의 증진
- 독립적인 기술적 처리능력의 배양
- 기능 확장이 용이
- 완전 통합된 시스템의 구축
- 룰에 근거한 경영이 가능
참고문헌
* 서적
1. e-SCM의 구축, 문상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2.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 이론과 실제 , 이영해 , 문영각, 2001
3. 공급사슬관리 SCM, 한동철,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 웹사이트
1.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seri.org)
2. 한국외대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
(search.koreanstudies.net)
3.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www.korcha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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