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HSBC의 한국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내 금융 산업 환경 및 현황
1.1. IMF 전,후의 금융 산업 환경
1.2 국내 은행산업의 현황

2. HSBC 소개

3. HSBC의 전략
3.1. 대형화 전략
3.1.1. 금융지주회사 형식을 통한 대형화 전략
3.1.2. 대형화전략의 의 강점과 문제점
3.2. HSBC의 고급화 전략
3.2.1. 파이낸셜 플래닝
3.2.2 디마케팅 전략
3.2.3. 고급인력
3.2.4 고급화 전략의 강점과 문제점

4. 국내 진출 타 외국 은행 전략 비교
4.1. 시티은행

5. 우리의 제안

6. 결 론
본문내용
1.1 IMF 전,후의 금융 산업 환경

1997년 IMF 외환 위기 이후 한국의 금융 산업은 일대 패러다임적 변화의 소용돌이에 빠지게 되었다. 한국의 금융시장은 금융세계화의 흐름에 전면적으로 노출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금융구조조정이 시도되었다. 이 과정에서 많은 금융기관이 퇴출되거나 통합되었으며 금융 관행도 이에 조응하여 크게 변화하였다. 외환 위기 이후 한국 금융 산업의 특기할 만한 변화는 개별 금융기관에 대하여 시장 성과에 의거하여 독자적인 수익구조를 창출하여야 하는 사적 기업으로서 위상이 부여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과거 IMF이전 정부의 직접적인 통제를 받으며 시장의 논리와는 다른 방식의 기업운영을 해온 한국의 은행 산업은 큰 변화를 맞게 되었다.
과거 한국의 은행산업은 1970-1980년대 경제개발기간을 통하여 실물경제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공급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금융산업은 실물경제와의 정합성을 달성한다는 기본적인 전제 속에서 효율성이 논의되었다. 결국 시장에서 정해진 효율성과는 다른 또 다른 방식의 균형점에서 은행은 기업활동을 지속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금융산업의 건전성이 중시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개별 금융기관의 독자적인 경영 성과를 통해 금융산업 전체의 효율성을 판단하게 되었다. 이는 금융세계화의 세계적 흐름에 대응하여 한국의 금융산업이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인식되었다.
참고문헌
박진수·김경원, “외환위기 이후 금융산업 재편에 따른 경쟁구조의 변화”,삼성경제연구소, 2003
고경일·박진수, “외국자본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3
유용주, “외자계의 국내 금융업 진출 현황과 영향”, CEO Information, 1999.9.15
조사연구국 도보은 선임조사역, “은행대형화의 경제적 의의”, 금융감독원, 2001
조사연구국 정신동 선임조사역, “외국자본의 진입이 신흥시장의 은행산업에 미치는 영향”, 금융감독원, 2001
하봉찬, “은행구조조정과 외국계 자본의 국내은행진출의 영향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부 2002
은행 경영통계, 금융감독원, 2003~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A] [M&A]한미은행+씨티은행
  • 한국은 구조조정에서 예외 함을 시사했다. 이는 신흥시장 진출 시 구조조정을 최소화하고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지 않기 위해서이다. 이처럼 한국씨티은행은 시장상황에 따른 유연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2007. 3. 30 씨티그룹 한국진출 40주년 서울신라호텔 기자회견장에서 콜린스 회장의 발언(2) 공격적 경영씨티은행과 한미은행의 조직 및 전산 통합으로인해 전국 15개에 불과했던 지점이 250여개에 달

  • [국제경영] 시티은행 경영분석
  • - 목 차 -1. 시티은행의 탄생2. 세계속의 시티은행3. 시티은행의 경영이념4. 시티은행의 영업전략5. 시티은행의 핵심사업6. 시티은행이 안고 있는 문제들7. 한국의 시티은행① 한국 시티은행의 소개② 한국 시티은행의 연혁③ 한국이 외국계 은행의 진출을 허용한 이유④ 미국은행(시티은행)의 해외진출 동기⑤ 시티은행의 한국 시장 전략 (철저한 현지화)⑥ 시티은행의 한국 자회사 영업전략⑦ 한국 시티은행의 핵심사업 (소비자 금융사업 중심)

  • 두산인프라코어기업분석,두산인프라코어M&A,두산인프라코어해외진출사례,M&A성공사례,엠엔에이성공사례
  • 한국인, 중국인을 통틀어 1200 여 명에 달한다. 회사는 주로 굴삭기, 지게차, 선반, 엔진 등 중형 장비를 생산하며 연간 생산능력은 굴삭기 1만 대, 지게차 3천 대, 선반 1천 대에 달하며 중국 내에 13개 지사, 6개법인 및 백여 개의 판매수리 대리업체를 가지고 있다.회사는 품질경영과 기술선도 의 경영지침을 가지고 품질 분야의 혁신운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품질관리체계와 제품품질의 지속적인 개진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처음 진출했던 옌타이 지방

  • [국제경영] 씨티은행 한국진출과 성공전략
  • 한국 금융 시장의 본격 진출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는 (주)한미씨티은행에 대해 간단히 검토해 보면서 이를 통해 종합적인 CITI Bank의 한국 시장 진출을 평가해 보도록 하겠다.Ⅱ 은행의 국제화와 금융 환경의 변화1. 은행의 국제화 그리고 국제 금융 시장의 변화(1)은행의 국제화 동기 이광철 「은행산업의 국제화 및 현지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금융연구원 1996 3. pp8-9이종인 「은행산업의 국제화전략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원 1998 에서 재인

  • [국제경영] HSBC 한국진출분석
  • ▨───────────────────────────────────────▨ case analysis HSBC한국 진출 분석▨───────────────────────────────────────▨ 목 차1. HSBC 소개1.1 세계속의 HSBC1.2 한국속의 HSBC2. 한국 은행 산업 분석2.1 은행 산업 구조 분석 – Five force model2.2 은행 산업 환경 변화2.2.1 IMF 이전2.2.2 IMF 이후 3. HSBC 한국 진출 전략 분석3.1 한국 시장 진출 동기3.2 현지화 전략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