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시티은행의 한국진출 및 현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2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I장 들어가며…
제II장 씨티은행 소개
제III장 씨티은행의 한국 진입 및 현지화 전략
제1절 국제화 전략 및 현지화 전략의 이론적 배경
i 은행산업의 국제화의 개념 및 이론
ii 은행산업의 국제화와 금융환경 변화
iii 선진은행의 국제화 전략
iv 은행산업의 국제화 문제점
v 은행산업의 국제화 전략 방향
제2절 시티은행의 일반적인 전략
i 기본 경영이념
ii 품질, 정보 통신, 기술 및 상품 등 시장선도 전략
제3절 시티은행의 한국 진출 전략
i Changes of environment
ii Resources & Capabilities
iii Strategies
제IV장 HSBC의 한국 현지화 전략과의 비교
제V장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의 변화
제VI장 맺음말
별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I장 들어가며…
11월 1일 씨티은행은 한미은행의 지분 99.33%를 인수하면서 ‘주식회사 한국씨티은행(Citibank Korea Inc.)을 탄생시켰다. 1967년 박정희 대통령의 외자유치 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에 설립된 이후 씨티은행은 37년만에 한국에서의 현지화에 하나의 종지부를 찍게 된 것이다.
IMF 이후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금융시장 재편의 흐름 속에서 다른 외국계 은행과는 달리 철수나 영업점 폐쇄 등의 움직임 없이 변함없는 모습으로 한국의 산업화 역사를 지켜보고 지원해왔던 씨티은행은 은행의 해외진출과 현지화 전략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00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 제 1의 은행인 씨티은행이 1960년대 수출주도 경제정책을 위한 외화유치를 위해 정부 주도로 한국에 지점을 낸 후 1984년 소비자 금융 업무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단순한 고객추종전략(following customer)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소비자금융을 시작으로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수행하고 최초로 인터넷 뱅킹을 도입하는 등 한국의 은행업무 혁신을 주도하였다. 그리고 마침내 2004년 현지 은행의 합병을 통한 현지화를 달성하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한국씨티은행 홈페이지 http://www.citibank.co.kr,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HSBC 2003년 외부감사보고서
금융감독원 “2004년판 은행경영통계
한경비즈니스 2004년 11월 28일자 구용욱 연구위원 “금융 대전쟁, 최후 승자는…”
이데일리 2004년 11월 9일 홍정민 기자 “ 한국씨티은행 출범 기획기사 ”
이광철, 은행산업의 국제화 및 현지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1996, KIF 금융Pap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