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시티은행의 한국진출 및 현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I장 들어가며…
제II장 씨티은행 소개
제III장 씨티은행의 한국 진입 및 현지화 전략
제1절 국제화 전략 및 현지화 전략의 이론적 배경
i 은행산업의 국제화의 개념 및 이론
ii 은행산업의 국제화와 금융환경 변화
iii 선진은행의 국제화 전략
iv 은행산업의 국제화 문제점
v 은행산업의 국제화 전략 방향
제2절 시티은행의 일반적인 전략
i 기본 경영이념
ii 품질, 정보 통신, 기술 및 상품 등 시장선도 전략
제3절 시티은행의 한국 진출 전략
i Changes of environment
ii Resources & Capabilities
iii Strategies
제IV장 HSBC의 한국 현지화 전략과의 비교
제V장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의 변화
제VI장 맺음말

별첨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I장 들어가며…

11월 1일 씨티은행은 한미은행의 지분 99.33%를 인수하면서 ‘주식회사 한국씨티은행(Citibank Korea Inc.)을 탄생시켰다. 1967년 박정희 대통령의 외자유치 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에 설립된 이후 씨티은행은 37년만에 한국에서의 현지화에 하나의 종지부를 찍게 된 것이다.
IMF 이후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금융시장 재편의 흐름 속에서 다른 외국계 은행과는 달리 철수나 영업점 폐쇄 등의 움직임 없이 변함없는 모습으로 한국의 산업화 역사를 지켜보고 지원해왔던 씨티은행은 은행의 해외진출과 현지화 전략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00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 제 1의 은행인 씨티은행이 1960년대 수출주도 경제정책을 위한 외화유치를 위해 정부 주도로 한국에 지점을 낸 후 1984년 소비자 금융 업무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단순한 고객추종전략(following customer)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소비자금융을 시작으로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수행하고 최초로 인터넷 뱅킹을 도입하는 등 한국의 은행업무 혁신을 주도하였다. 그리고 마침내 2004년 현지 은행의 합병을 통한 현지화를 달성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씨티은행 홈페이지 http://www.citibank.co.kr,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HSBC 2003년 외부감사보고서
금융감독원 “2004년판 은행경영통계
한경비즈니스 2004년 11월 28일자 구용욱 연구위원 “금융 대전쟁, 최후 승자는…”
이데일리 2004년 11월 9일 홍정민 기자 “ 한국씨티은행 출범 기획기사 ”
이광철, 은행산업의 국제화 및 현지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1996, KIF 금융Pap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씨티은행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 전략
  • 2004 국제경영 기말보고서 씨티은행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 전략Citigroup과 한국씨티은행의 경영전략 분석제출일 2004. 12. 20. 담당교수 ▣ 목 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Ⅱ. 씨티그룹 및 한국씨티은행 개관 1. 씨티그룹의 일반적 현황 2. 한국씨티은행의 현황 Ⅲ. 금융산업 분석1. 국제 금융시장의 추세 및 특징 2. 국내 금융시장의 환경 및 변화 Ⅳ. 씨티은행의 한국 진출 전략 1. 제1기(1960~1980): 기업 금융 제공 2. 제2기(1980년대~IMF): 소비자 금융

  • [국제경영] SC제일은행 -SCB의 제일은행 인수합병
  • 은행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출 폭을 넓힌 전략에 대해 평가해보고, SC제일은행이 과거 IMF이전제일은행 시절 이상의 성과를 내면서 다른 메이저 은행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신임 에드워즈 행장이 어떻게 해야 할지 제안하고자 한다.본론Standard Charterd Bank의 역사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 Bank, SCB)는 현재 영국,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미국, 한국 등 전세계 50여 개국에 500개의 지사 및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종업원 3만 명 규모의 국제

  • [금융경영학] 씨티은행과 한미은행의 인수합병(M&A)의 과정및 결과, 시사점
  • 및 구조조정1. 2000년 이전의 상황과 현재까지의 전반적 상황2. 2000년의 상황 3. 2001년의 상황4. 2002년의 상황 5. 2003년의 상황6. 2004년의 상황 7. 2005년의 상황8. 2006년의 상황 9. 2007년의 상황Ⅱ. 한미은행1. 한미은행의 특징 및 과거상황 2. 2000년의 한미은행3. 2001년의 한미은행 4. 2003년의 한미은행Ⅲ. 씨티은행1. 시티은행의 성장과정 2. 시티은행의 한국내 영업현황3. 사티은행의 경영현황 4. 2003년의 씨티은행 관련 주요기사Ⅳ. M&A추진 배경 및 전략현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한국과 한국인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한편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가는 데 기여함으로써 세계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2. 경영이념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략과 3대 경영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 5대 글로벌 전략은 다음과 같다.첫 번째는 상품경쟁력 강화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 [국제경영론] 국제기업성공사례 NOKIA(노키아)
  • 전략(1) 제품 전략 (Product) (2) 가격 전략 (Price) (3) 유통 전략 (place) (4) 촉진 전략 (Promotion) Ⅲ. 한국에서의 노키아 1. 한국시장 진출 과정 및 결과 (1) 국내 시장 진출 과정 (2) 국내 시장 진출 결과 2. 한국에서의 주요 연혁 3. 국내 휴대폰 시장 현황 4. 노키아의 한국시장에서의 SWOT분석 5. 한국시장에서의 마케팅 믹스 (4Ps) 6. 한국 시장 진출 실패 원인 (1) 휴대전화 통신 방식의 차이 (2) 어설픈 현지화 전략 (3) 제품 성향의 차이 (4) OEM 방식의 선택 (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