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Ford & Nokia(포드와 노키아)사례 분석 및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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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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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1) Ford Motor Company
(1) Ford의 조직 문제의 본질
(2) Ford의 실패요인
(3) 이를 통해 우리 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4) 참고문헌
2. 사례 2) Nokia
(1) Nokia의 조직 문제의 본질
(2) Nokia의 성공요인
(3) 이를 통해 우리 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4) 참고문헌
3. 연습문제 ( Ford & Nokia 조직 분석 & 비교)
(1) 질문 1
(2) 질문 2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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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 전반에 관한 소개
링컨, 머큐리, 재규어, 볼보, 마쓰다, 애스턴마틴 등 지명도 높은 7개의 자동차브랜드를 갖고 있는 포드는 현재 200여개 나라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다. 창업자 헨리 포드의 '모든 사람이 쉽게 차를 살 수 있도록 하겠다'라는 경영철학으로 부유 층의 사치품으로 상징되던 자동차를 대중적인 생필품으로 자리잡도록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철저한 소비자중심의 철학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늘날의 포드가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세계 최초로 흐름 작업에 의한 자동차 대량생산 시스템을 확립해 근대산업의 대량생산방식의 기초를 다진 것으로 자동차역사상 커다란 업적을 남긴 업체이기도 하다.
2. 조직구조- 혼합형 조직구조 (Hybrid Structure)
포드는 기능식 구조와 사업부제 구조의 특징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혼합형조직구조를 택하였다. 제품이나 시장에 중요한 기능은 독립적인 단위로 분권화되지만, 안정적이고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고, 전문화가 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는 본부에 의해 집권화가 이뤄진다. 아래 그림은 포드 자동차의 고객 서비스 부문의 혼합형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수평적으로 배치된 각 팀은 그룹별로 부품공급과 물류(부품조달과 신속하게 효율적으로 딜러에게 부품을 배송), 차량서비스와 프로그램(차량수리문제에 관련된 정보 수집 배포), 기술지원(최신의 기술정보를 모든 서비스 부서에 제공) 등과 같은 핵심 프로세스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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