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야후와 노키아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습문제
Page 198, 경영방식의 유행


Ⅱ. 사례연구

<Yahoo!> Page 310

1. 기업소개
2. 상황분석 및 문제점 파악
3. 이론적 배경
4. 실패요인
5. 시사점

<Nokia> Page 410

1. 기업소개
2. 상황분석
3. 이론적 배경
4. 성공요인
5.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의 ‘생존 기간’이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새로운 도약을 모색한다. 새로운 경영전략을 선택하기도 한다.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디자인 경영, 브랜드 경영, 윤리 경영, 품질 경영 등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추세다.
미국 매킨지 컨설팅은 최근 1955년 미국 기업의 평균 수명은 45년이었지만 2005년에는 15년으로 크게 단축된 것으로 분석했다. 또 현재 미국 기업 가운데 25년 후에도 살아남을 기업은 30%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유럽계인 스트래티직 컨설팅에 따르면 유럽과 일본 기업의 평균 수명은 13년에 불과하며, 미국의 2000여 개 정보기술(IT) 기업의 평균 수명은 10년에 그쳤다.
한국에서도 1965년 100대 기업 중 지금까지 남아 있는 기업은 16개뿐이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신생 기업 가운데 40%는 5년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는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외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 21세기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도입하고 조직에 적용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경영 유행(경영 패러다임)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경영 유행이 기대한 대로 효과를 내지 못한 사례들도 찾아보고 기업이 빠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려 한다.
그러면 지금부터 품질을 통해 기업 우위성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품질 경영, 디자인 혁신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자는 디자인 경영, 브랜드 가치를 중시하는 브랜드 경영, 기업 윤리와 품질에 주목하는 윤리 경영 등의 경영 유행(경영 패러다임)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문헌
이재규. 2000. 『노키아 스토리』서울: 21세기 북스
장 마크 괴테르트, 장혜경 역. 2003『변화의 방법 노키아』서울: 북스북
정경원, 1999. 『디자인 경영』서울: 안그라픽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목 차Ⅰ.서론1)마케팅의 개념2)현지화의 의미와 필요성3)표준화의 의미와 필요성Ⅱ.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성공사례 1) 아모레퍼시픽2) 롯데리아 3) 맥도날드4) 종갓집김치5) 삼성전자6) 애니콜7) 노키아8) 대상그룹Ⅲ. 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실패사례1) 노키아2) 마트3) 까르푸4) 구글Ⅳ. 결론 및 후기Ⅰ. 서론1.마케팅개념현재 세계는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세계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가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연구목적연구방향본론 Ⅰ. 마케팅환경1.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요인2. 마케팅환경 분석의 목적3.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영향의 정도와 범위4. 미시•거시환경요인5. 과업환경6. 마케팅환경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3. 품질경

  • [경영정보학] 디지털컨버전스 성공&실패사례
  • 발전)3) Company Drive (Company Needs) 촉진 요인1) 기술혁신2) 데이터의 디지털화3) 상호 접속성 컨버전스의 종류1) 컨버전스 플랫폼2) 조직의 컨버전스3) 제품과 서비스의 컨버전스- 성공&실패사례 성공사례1) 디지털 카메라 2) 카메라 폰3) 디지털 TV4) IPTV5) 거울 TV (Mirror Image)6) 스마트의류7) 나이프와 MP3P의 하모니 실패사례1) 삼성 디지털 이미징 블루 카메라 2) 음성데이터통합(VoIP) 서비스3) TV-전자레인지 콤보4) 노키아 엔게이지- 결론

  • [졸업][국제경영]21세기 한국기업의 중국이동통신 시장 진출에 관한 전략적 방향
  • 연구원, 주간경제 (1998. 1)김익수(1993a), 『일본기업의 대중직접투자 동향과 전략』, 서울 : 대외경제정책연구원(1996),『중국 소비시장 개척을 위한 기업이 마케팅전략』, 서울 : 대한상공회의소(1998),『사례를 통해 본 대중국투자 및 기업경영 전략』, 서울 : 대한상공회의소, 1998. 4.김한주, 현창희, 중국이동통신시장 진출 해외기업 분석 : http://etlars.etri.re.kr,『주간기술동향』김한주, 구희조, 세계 CDMA기술 채택 현황 분석 : http://sp07aetri.re.kr, 한

  • [조직설계론] NOKIA 조직설계 평가 분석
  • 노키아 벤처스 오거니제이션 : 1998년 설립한 회사 미국 실리콘 밸리에 본거지를 두 고 1억 달러 기금 보유한 Nokia Ventures Fund를 산하에 두고 운영. ⦁ 노키아 리서치 센터 : 노키아 그룹 전체의 연구개발 부문 < 본론 > ◆ 과거 조직구조1. 과거 노키아 환경 요소1) 외부환경적 요소 – 사회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 (1) 국가적 특성 (핀란드) ⦁ 영어 사용권 국가로 글로벌 경영이 가능한 인력이 존재하고, 경쟁적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었다. 또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