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Nokia 기업분석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Nokia 기업현황
1. Nokia는 어떤 회사인가?
2. 기업연혁
3. Nokia의 기업현황

Ⅱ. Nokia의 성공요인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1) 국가적 특성
2) 유럽통합에 따른 시장 확대
3)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
2. 내부환경 분석
1) 경영 전략적 측면
2) CEO 및 TMT 측면
3) 인사조직 측면
4) 문화적인 측면
5) R&D 측면
6) 글로벌 경영측면
7) 마케팅 측면

Ⅲ. My Opinion
1. 표준 경쟁
2. 시장 지향적 R&D 전략
3. 노키아는 어디로?

본문내용
Ⅰ. Nokia 기업현황
1. Nokia는 어떤 회사인가?
노키아는 북유럽 핀란드에 위치한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시장점유율 세계 1위 (33.3%)를 고수하고 있는 선두기업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노키아가 구조조정의 교과서로 불린다는 점이다.

2. 기업연혁
노키아는 1865년 독일계 광산 엔지니어 프레데릭 이데스탐이 핀란드 남부지방 노키아 강변에 제지펄프 공장을 설립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 이후 국제 판매망을 확대하여 유럽, 러시아, 중국까지 종이를 수출하였다. 1915년 헬싱키 주식시장에 상장되었고 고무와 케이블 사업으로 확장되었다. 1912년 전선메이커인 Finnish Cable Works를 설립하여 통신장비업체로서 첫발을 디뎠다.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통신(장비)사업에 진출하여 전자기술을 이용한 무선통신 전송 시스템 장비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후 1978년 9월 스웨덴의 호르다 주식 75%인수, 1987년 오세아닉(프랑스)인수, Standard Electronics Lorenz(독일)의 오디오·비디오기기 부문을 인수했고 1988년 1월 Ericsson의 데이터통신 부문을 인수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는 무분별한 복합 기업화로 인해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까지 노키아는 큰 위기를 맞고 있었다. 이를 추진한 이는 당시 노키아의 CEO Kari Kairamo였다. Kairamo는 1992년 예정되었던 유럽 경제통합 때문에 적극적인 M&A를 통해 몸집 불리기에 급급했던 것이다. 현재 CEO Ollila가
참고문헌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다케스에 다카히로 , 동방미디어 2000)
"The Nokia Revolution" ( Dan steinbock, Amacom 2001)
"Cold Calling : Business the Nokia Way"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휴넷)
"The Wireless Web" (Bryan Bergeron, McGraw-Hill, 2001년5월)
"트랜스포메이션 경영" (이성용, 한국경제신문사, 1997년)
"기업을 회생시킨 CEO들 (신현암,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124호)

자료 출처
LG경제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휴넷 ()
조선일보
매일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노키아 성공전략 완벽 분석
  • Nokia, 2000Part Ⅱ 노키아의 성공요인 분석1. 외부환경적 요소1) 국가적 특성(핀란드)2) 유럽통합으로 인한 시장의 확대3)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1) 국가적 특성 (핀란드)핀란드는 영어 사용권 국가로서 글로벌 경영이 가능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 핀란드 자체가 경쟁적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다. 핀란드가 위치한 북유럽은 인구가 적고 많은 사람들이 지리적으로 격리된 환경에서 거주하기 때문에 이동 통신의 잠재적 수요가 많다.핀란드

  • [경영조직] Ford & Nokia(포드와 노키아)사례 분석 및 연습문제
  • 경영과 조직관리Ford & Nokia사례 분석 및 연습문제▣ 목차 ▣사례1) Ford Motor CompanyFord의 조직 문제의 본질Ford의 실패요인이를 통해 우리 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4) 참고문헌사례 2) NokiaNokia의 조직 문제의 본질Nokia의 성공요인이를 통해 우리 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4) 참고문헌연습문제 ( Ford & Nokia 조직 분석 & 비교)질문 1질문 2우리 조의 경우 사례로 제 4장 외부 환경과 조직 사례 Ford Motor Company와 제 10장 혁신과 변화의

  • 노키아 경영전략
  • 목차회사소개NOKIA의 역사기업현황(1)기업현황(2)기업 외부환경기업 내부환경- 경영 전략적 요인- CEO 및 Top Management- 인사조직- 기업문화- 국제연구개발(R&D)- 국제마케팅- 국제 생산, 판매-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노키아의 제품들SWOT 분석산업구조 분석경쟁자와의 비교Global Network중국진출사례- 연혁- 연구개발- 전략적 제휴중국진출 성공요인과 문제점NOKIA의 향후전략회사소개이동 통신 분야의 전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

  • [국제경영] 중소기업 모젬 해외시장 성공원인 분석
  • 기업으로 대기업들의 틈바구니에서 기술력으로 경쟁하며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러한 사례를 통하여 우리는 모젬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의 모범이라고 판단, 해외시장 성공원인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바를 제시하기 위해 모젬을 선정하게 되었다.2. 기업개요모젬은 휴대폰 윈도우와 키패드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업체로, 2001년 9월 13일, 고객최우선, 인간존중, 기술과 품질이라는 경영이념과 2010년

  • [국제무역] 모젬 해외진출성공사례분석
  • 주식회사 모젬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과목명 : 국제경영론1. 선정이유2. 기업개요3. 시장환경분석 및 기업환경분석1) 휴대폰 부품시장의 환경분석2) 기업환경분석4. 기업의 해외진출전략1) 세계 시장을 공략한 도전적인 마케팅2) B2B 방식의 해외진출3) 적극적인 해외현지법인 설립5. 성공요인분석1) 내부적 성공요인2) 외부적 성공요인6. 타기업과의 분석․비교- 비에스이홀딩스- KH바텍7. 시사점1. 선정이유회사 창업 이래 줄곧 세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