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호텔 예식연회의 관광경영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연구의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결혼 예식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결혼의 정의
2) 결혼의 사회적 의의 및 배경
3) 우리나라 결혼 의식의 변천

2. 호텔 연회의 이론적 배경

1) 호텔 연회의 개념
2) 호텔 연회의 분류
3) 호텔 연회의 특성 및 중요성

3. 호텔 연회의 상품

1) 연회 상품의 개념
2) 연회 상품의 종류
3) 연회 상품의 특성

Ⅲ.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경영

1.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전 경영

1) 예식연회 목표
2) 마케팅 전략의 수립
3) 직원서비스 교육

2.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중 경영

1) 웨딩전 경영
2) 웨딩중 경영
3) 웨딩후 경영

3.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후 경영

1) 고객 관리
2) 상품 관리
3) 서비스 관리 및 종합토의

Ⅳ. 문제점과 개선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호텔 예식을 금지하고 호화혼례를 규제해온 '가정의례에 관한 법률'이 1999년 8월 9일 폐지되면서 19년만에 특1급 호텔에서의 결혼식이 허용되었고 이에 따라 전국 특1급 호텔들은 고급스럽고 다양한 이벤트를 가미한 고품격 결혼상품을 개발하고 현재 다채로운 고객 맞이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특1급 호텔에서의 결혼식은 호텔 전체 매출에 상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호텔 이미지 업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에 반하여 몇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첫째, 호화 사치 이미지로 일반인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 둘째, 허례허식 및 국가 경제의 낭비를 조장하고 있다. 셋째,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혼란을 조성하고 있다. 넷째, 서비스의 질적 저하로 인한 고객들의 불평과 향후 고객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특1급에서의 결혼예식이 호화사치 라는 이미지를 탈피하는데 노력해야하고, 적당한 가격으로 형편에 맞는 결혼식 즉 경제적으로 낭비라는 개념을 탈피해야하고, 올바른 결혼문화의 정착과 예식 서비스를 위한 정성어린 배려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한다. 호텔업계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접근을 해야 하고 또한 단순히 호텔영업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나라의 관광산업에 일조를 해야 한다는 경영 정책 또한 필요하다.
1999년 8월 이후 예식업계는 사실 경쟁시대에 돌입하여 기존 결혼전문 예식장들은 고급스런 인테리어와
참고문헌
1) 서 적

유혜선, 관혼상제 대전, 신나라, 1984.
배영기, 결혼문화와 예절, 학문사,1994.
국남숙,
김시업, 결혼과 가정, 학지사, 1999.
이장학, 호텔 식음료 실무론, 기문사, 2000.
박영배, 식음료 관리론, 백산출판사, 2000.
라영선,
권동극,

2) 논 문

김선호, "특1급 호텔 식음료부 룸서비스의 운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송영식, "결혼예식을 통한 연회활성화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하홍국, "호텔 예식연회의 선택속성 분석에 따른 활성화 방안에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고재윤, "연회 Theme 상품개발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관광개발 논 총」,1993.

3) 기타
월간 Hotel&Restaurant, "호텔예식시장 지각변동시작",2000.
조선일보사, 사진으로보는 가정의례, 1988.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D 관리종합 매뉴얼, 1992.
리츠칼튼 호텔 내부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아웃소싱]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 -경영자측면
  •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 경영자적인 측면에 관한 연구 -Ⅰ. 아웃소싱의 전략적 가치Ⅱ. 아웃소싱의 개념과 목적1. 아웃소싱의 개념2. 아웃소싱의 목적3. 호텔산업에서의 아웃소싱Ⅲ. 호텔 아웃소싱의 현황과 사례분석1. 서울시내 주요 특급호텔의 아웃소싱 현황2. 사례분석Ⅳ. 호텔에서 아웃소싱을 도입하는 목적Ⅴ. 아웃소싱의 문제점과 해결책1. 아웃소싱의 문제점2. 아웃소싱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Ⅵ. 호텔에서의 아웃

  • 코모도호텔 경영분석과 텔마케팅전략 분석과 해외진출 전략분석
  • 호텔 내부환경분석 : VRIO모형① Value(가치)코모도 호텔의 한국적이고 전통적인 외관과 내관의 소품, 인테리어 등은 관광객의 이용을 높여 수익을 증가시키는 가치를 창출시킬 수 있다. 또한 자매호텔인 경주, 포항에 VIP멤버십을 만들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 선택권을 제공하여 가치를 창출 시킨다.는 한편 식음료 및 비품 공동구매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② Rarity(희소성) 김치, 간장, 된장 등의 식재를 직접 만들고 관리하여 고객

  • [호텔경영학] 쉐라톤 워커힐 호텔 연회,컨벤션
  • 호텔산업에 있어 21세기의 호텔기업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서의 역할과 이제까지와는 달리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변혁을 위한 경영혁신과 새로운 경쟁조건을 제시할 것이다. 1963년에 개관한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Sheraton grande walkerhill)호텔은 한국 관광산업의 산실이 되어 왔으며 문화공간으로서의 진정한 의미와 휴식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새 시대에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워커힐 호텔은 연회, 컨벤션 산업 분야에서 워커힐

  • [국제문화관광] 국내 독립경영 호텔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 호텔 경영 방식에 따른 분류와 개념2. 국내 호텔들의 경영방식 비교 연구3. 국내 독립경영 & 로컬 호텔과 외국계 체인 호텔의 비교 연구4. 독립 경영 호텔의 현황- 메이필드 호텔, 임패리얼 팰리스 호텔, 해운대 그랜드 호텔- 신라, 롯데, 파라다이스 호텔-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분석 (SWOT)5. 외국 독립 경영 호텔의 성공사례Ⅲ. 결 론-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강화 방안Ⅳ. 참고 문헌Ⅰ. 서 론- 국내 호텔 산업의 흐름 -세계 각 국은 관광산업의

  • [호텔경영론] 호텔산업환경분석
  • 호텔까지 가격, 서비스, 객실품질 세분화 및 부대사업 확대로 자신들의 영역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렇듯 국내 호텔업계의 차별화 경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호텔산업의 환경변화는 미래의 호텔산업 경영형태를 결정하는 주요한 변수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 호텔 또한 미래의 상황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향 제시가 불가피 하다. 본 연구는 신문과 한국 관광청의 보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