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관광] 국내 독립경영 호텔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국내 호텔 산업의 흐름
Ⅱ. 본 론
1. 호텔 경영 방식에 따른 분류와 개념
2. 국내 호텔들의 경영방식 비교 연구
3. 국내 독립경영 & 로컬 호텔과 외국계 체인 호텔의 비교 연구
4. 독립 경영 호텔의 현황
- 메이필드 호텔, 임패리얼 팰리스 호텔, 해운대 그랜드 호텔
- 신라, 롯데, 파라다이스 호텔
-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분석 (SWOT)
5. 외국 독립 경영 호텔의 성공사례
Ⅲ. 결 론
-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강화 방안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국내 호텔 산업의 흐름 -
세계 각 국은 관광산업의 전략적 중요성을 감안하여 투자를 증가하고 있으며, 자국이 갖고 있는 관광자원을 활용하거나 혹은 새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관광객 유치에 정열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국내 관광산업은 외래 관광객 유치면에서 지난 60-70년대의 고도성장에 이어 80년대에 안정적인 성장을 보였으나, 90년대에 들어와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 이후 국제관광 분야의 경쟁력 상실로 인해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산업 경쟁력 부족의 원인으로 관광 인프라 부족, 정부 지원 부족, 차별화된 관광 상품 부족, 높은 관광비용 등을 들고 있다. (관광개발연구원,1997)
이러한 관광과 관련된 환경 변화는 호텔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직 ․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호텔 산업과 관련된 고객의 욕구는 급격히 변하고 다양화됨에 따라 관광산업은 무한 경쟁시대의 도래를 맞이하고 있고 이로 인해 호텔기업은 경영전략 수행 시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전략을 수행하여야 한다.
국내 호텔 관련 환경 변화 중 하나가 호텔 기업의 국제화 ․ 세계화이다. 2001년도 국내 호텔의 객실 이용률을 살펴보면 외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53%이고, 이 중 서울시내 특급호텔의 외국인 관광객 의존도는 85%를 차지하고 있다.(한국관광공사,2002)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선진 외국에 비해 호텔업계의 역사가 짧은 국내 특급 호텔들의 상당수가 외국의 지명도 있는 체인 브랜드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 시내 특급호텔의 총지배인 대부분이 외국인으로 기용되고 있는 게 현실이며, 최근에는 국제 경쟁력을 높인다는 명분 아래, 롯데호텔, 르네상스호텔, 파라다이스호텔 등의 국내 브랜드 호텔들도 서구 출신의 외국인들을 총지배인으로 기용하고 있다.
- 참고문헌
-
『호텔 경영학』김충호, , 형설 출판사, 1997.
『최신호텔경영론』, 신재영․송성인, 백산 출판사(1998)
『글로벌 경영』장세진, 박영사, 1998.
『호텔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실증적 사례연구』
- 김영수,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호텔 경영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6.
『2000년 세계호텔 산업의 전망』
- 김동승, 경희대학교 호텔 관광학부 교수 관광식음료 학회 연구 논문, 1997.
『기업 환경과 호텔마케팅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김지윤,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1.
http://www.lottehotel.co.kr/
http://www.paradisehotel.co.kr/kr/main/
http://www.lottehotel.co.kr/
http://www.paradisehotel.co.kr/kr/main/
http://www.grandhotel.co.kr/
http://www.mayfield.co.kr/korean/index.htm
http://www.shilla.net/seoul/kr/index.jsp
http://www.imperialpalac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관광경영] 한국 카지노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국제회의] 국제회의(컨벤션)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국제][국제규범][국제조세][국제마케팅][국제광고][국제경영][기업국제화][국제표준화][규범][조세][마케팅][광고][경영]국제규범, 국제조세, 국제마케팅, 국제광고, 국제경영, 기업국제화, 국제표준화 분석
- [컨벤션산업론 공통] 컨벤션산업론 내용 요약,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
- [학사] [경영 관광경영...] 벡스코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