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핑크칼라들의 라이프스타일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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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여성 소비자
2. 여성 소비자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분석의 필요성
3. 여성 소비자의 꽃 : 핑크칼라의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Ⅲ. 연구 방법

Ⅵ. 연구 결과

1. 핑크칼라들이 독립을 하려는 이유, 혹은 독립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2. 독립의 이유를 바탕으로 고객을 세분화하고 각각의 경우에 입각해 마케팅 전략 을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가?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21세기 사회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주목할 만한 것은 여성의 고학력화, 사회활동의 증가, 취업의 증가, 자아실현의 욕구 등으로 보다 높은 소득과 자유 시간을 즐길 수 있게 되고, 초혼연령이 상승하면서 여성 소비자층이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20․30대 미혼의 직장여성들에 더욱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이들은 기혼여성과는 달리 가족의 눈치를 살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소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높은 자긍심을 가지고 언제나 주목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고정적 수입을 바탕으로 소득의 대부분을 자신을 위해서 소비한다. 따라서 마케터에게는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통한 소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들의 인생에서 주인공으로 세상을 사는 이들을 오늘날 마케터들은 부드러움, 화려함, 즐거움 등의 느낌을 연상시키는 색으로도 이미지를 부여하여 이들을‘핑크칼라(pink color)’라는 새로운 용어로서 정의내리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20․30대의 젊은 여성들의 결혼 연령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청년 실업 증가 및 활발한 사회 활동 등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핑크칼라의 인구 역시 지금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조는 중요한 소비 세력으로 부상한 핑크칼라를 목표 시장으로 선정하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공간을 갖길 원한다는 잠재된 욕구를 포착하게 되었다. 이들은 직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 자립도는 높았지만 주거의 독립은 극히 미미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핑크칼라의 80%이상은 아직도 가족 등과 거주하며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함과 아울러 핑크칼라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핑크칼라의 경제적 자립을 바탕으로 주거의 독립이라는 잠재된 욕구를 자극하는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하여 사업을 실행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하고, 타 소비자와 차별화되는 소비행동을 분석하고자한다.
이러한 연구는 핑크칼라의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주거 독립의 욕구를 규명함으로써 이들을 대상으로 능동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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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기 이 자료 올려 주신분..혹시 설문 내용 또한 알수 없을까요??답변 주십시요!!!
    기다립니다!!메일좀 0116834502@nate.com
  • pural***
    (2005.11.09 21:5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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