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아이리버 `iriver` 성공전략과 성공스토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Executive Summary…………………… 2

II. iriver Case…………………………………...3
1.Preface
2.Introduction of iriver & Reigncom
3.MP3 Player Industry Status
4.iriver’s Success Story
5.iriver 2005

III. Case Analysis & Stratagies…………………………12
Question 1. Industry & iriver’s KSF
Question 2. Evaluation of iriver Brand vs. ODM
Question 3. iriver’s Current Challenges
Question 4. Strategies for iriver

IV. Appendix………………………………………………..19

V. Bibliography……………………………………...…..29
본문내용
I. Executive Summary

인터넷 시대의 도도하며 재빠른 흐름을 잘 읽어서 전세계 고객들로부터 가장 사랑 받는 기업을 만든다는 의지를 품고 탄생한 ㈜iriver(이하 iriver)는 MP3플레이어 생산업체인 ㈜레인콤(이하 레인콤)의 판매법인이면서 브랜드이다. iriver는 인터넷(I)과 강(River)의 합성어로서 ‘인터넷의 강’이란 뜻이며, 시작부터 글로벌 브랜드로의 육성을 목표로 하여 만들어졌다.
iriver의 모회사인 레인콤의 2003년 매출액은 2390억원이었다. 2002년 매출액이 800억원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것이다. iriver는 코스닥 첫 거래 이후 주가가 공모가(4만7000원)의 두 배 이상, 액면가(500원)의 200배 이상 급등하며 시가총액 7000여 억원의 코스닥 대표 기업으로 떠올랐다. 국내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하여 대기업인 삼성전자(30%)를 제치고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도 애플 뒤를 이어, 20% 가량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iriver의 성공 신화가 탄생한 까닭은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며 온정적이고 인간성이 부여된 제품을 만드는 것’이라는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적인 감성을 부가한 제품 차별화, ▶자발적인 iriver 서포터스가 형성될 정도의 철저한 고객 지향적 경영, ▶iriver의 성공은 신화(神話)가 아니라 ‘인화(人話)’라 말할 정도인 인재 최우선 경영의 조직문화, ▶전체 임직원의 절반에 가까운 100명의 연구원의 수에서도 알 수 있는 기술 개발 노력, ▶중소기업의 특성을 살린 신속한 신제품 개발 속도와 유연한 생산 능력, ▶미국의 실리콘 밸리의 이노 디자인이 창조한 파격적인 패션 악세서리 컨셉의 삼각 디자인, ▶10-20대를 겨냥한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구전 마케팅과 감성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파워 구축, ▶초기 ODM 방식의 해외 시장 진출 등, 각 분야의 다양한 전략이 조화롭게 잘 구사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08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전세계 MP3시장에 ▶삼성, LG 등의 국내 대기업을 비롯한 소니, 마쓰시다, Dell, HP와 같은 메이저 글로벌 기업들의 공격적 진출 및 경쟁력 강화, ▶디지털 컨버전스 추세로 인해 MP3폰 등과 같은 대체품들의 등장, ▶HDD형의 Flash 메모리 대체 가능성, ▶MP3 유료화로 인한 시장 위축의 가능성 등의 risk 요인이 존재하여 iriver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당면 과제들을 안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iriver는 ▶Trend Leader, Top Tier 제품 출시, 차별화 전략, 저가 브랜드 육성, CRM 전략 등으로 기존 MP3 플레이어 시장입지를 유지/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생산시설의 확대, 전략적 제휴, 세계적 브랜드 육성, 네트워크 조직 구축, 전세계적 기반의 R&D 조직 구축으로 Multinational Company로 성장해 나아가야 하며,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중심 기기로서 개발, ▶Flash 메모리형 시장의 둔화와 HDD형 제품의 성장에 발맞춘 HDD형 제품 개발, ▶사내 Venture 및 Real Option
참고문헌
1. 신문 기사
- inews24, 2004.12.15, PMP 우리도 컨버전스로 간다
- 스탁데일리, 2004.12.14, HDD형 MP3제품 내년 불꽃 경쟁 전망
- 한국경제, 2004.12.8, 우수혁신기업 레인콤, 동영상 재생기로 성공신화 계속
- 연합뉴스, 2004.11.8, MP3업계 세계시장 점유율 하락 대책 부심
- 중앙일보, 2004.9.24, MP3 명가 이룬 레인콤 양덕준
- 대학경제신문 2004.9
- 한국경제, 2004.8.3, 레인콤의 퍼플카우 마케팅
- 파이낸셜뉴스, 2004.7.21, [IT CEO 초대석] 양덕준 레인콤 사장
- 한국경제, 2003.12.30, [2003 골든브랜드 대상] '(주)아이리버'
- 전자신문, 2003.12.9, 코스닥을 향해 뛴다, 레인콤
- 디지털타임즈, 2003.5.21, 하드디스크형 MP3플레이어 시장을 잡아라

2. 레인콤/산업분석 IR 리포트
- 굿모닝신한증권 IR 리포트 2004.12.2/10.22
- 현대증권 IR 리포트 2004.12.2/10.22
- 한화증권 IR 리포트 2004.11.29
- 동원증권 IR 리포트 2004.11.17/10.21
- CJ투신 IR 리포트 2004.11.5
- 대우증권 IR 리포트 2004.10.19

3. iriver/레인콤 자료
- 레인콤 2004년 브로셔
- 레인콤 2004년 IR 자료
- 레인콤 2003년 사업 확장 설명서
- iriver 신규 마케팅 기획서

4. Website
- 레인콤 homepage(www.reigncom.co.kr)
- iriver homepage(www.iriver.co.kr)
- 디지털웨이 homepage(www.mpio.co.kr)
- 거원시스템 homepage(www.cowon.com)
- Naver 뉴스 search(www.naver.com)
- Kinds 뉴스 search(www.kind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이리버에 대해 상세히 기술되었던 점 정말 최고!
  • killk***
    (2007.11.29 03:23:26)
회원 추천자료
  • 애플(Apple)와 아이리버(Iriver),기업소개,레인콤,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VS3목차MP3의 개념 및 특성애플(Apple)와 아이리버(Iriver)3. 레인콤4. Iriver의 성공기업소개역사사업영역SWOT분석사업전환유리한해외진출미국진출차별화전략성공요인매출액점유율MP3의 개념 및 특성-‘MPEG-1 Audio Layer-3’의 약자(영상압축 표준인 MPEG기술 중 음성부분이 독립됨)- 음악 등 각종 오디오용 데이터를 저장하는 컴퓨터 파일- 높은 압축률과 낮은 용량으로 CD음질에 가까운 고음질의 소리를 내는 것이 특징애플(Apple)애플(Apple) - 기업

  • 애플vs아이리버,MP3시장,레인콤미국진출,레인콤차별화전략,아이리버성공전략,아이리버분석,애플마케팅전략
  • VS목차MP3의 개념 및 특성애플(Apple)와 아이리버(Iriver)3. 레인콤4. Iriver의 성공기업소개역사사업영역SWOT분석사업전환유리한해외진출미국진출차별화전략성공요인매출액점유율MP3의 개념 및 특성-‘MPEG-1 Audio Layer-3’의 약자(영상압축 표준인 MPEG기술 중 음성부분이 독립됨)- 음악 등 각종 오디오용 데이터를 저장하는 컴퓨터 파일- 높은 압축률과 낮은 용량으로 CD음질에 가까운 고음질의 소리를 내는 것이 특징애플(Apple)애플(Apple) - 기업소

  • [브랜드관리] MP3Player의 파워브랜드 iRiver(아이리버)의 향후 브랜드관리 전략
  • MP3 Player의 파워 브랜드 iRiver의 향후 브랜드 관리 전략1. 서론2. 아이리버의 탄생배경과 업계 현황 (1) 아이리버 탄생기(2) 아이리버의 등장(3) MP3플레이어 업계현황(4) 신규사업의 방향(5) MP3플레이어 업계의 경쟁현황3. 아이리버 해외진출 사례(1) 해외 진출사례(2) 아이리버의 사업전략타당성4. 강력한 브랜드 구축의 성공요인(1) Not AD, But PR(2) 디자인 중시(3) 언행일치5. MP3 Player의 파워 브랜드 iRiver의 향후 브랜드 관리 전략(1) 브랜드 아

  • 아이리버의 위기관리,아이리버마케팅실패,아이리버기업분석,iriver마케팅전략,iriver분석
  • 아이리버의 강점들은 무력화 시키는 전략을 가지고 등장하였다. 아이리버의 대표적인 경영 철학은 바로 ‘디자인 경영’이다. 디자인에 기반을 둔 차별화 전략으로 타사의 MP3들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애플의 아이팟은 이러한 아이리버에 대항하여 ‘슬림 휠’이라는 디자인으로 아이리버의 디자인 강공은 무력화 시켰고 가격 또한 삼성과의 글로벌 아웃소싱을 통해 낸드풀레시 메모리르 대량

  • [기업경영사례] 아이리버 성공적인 경영사례
  • 성공포인트를 바탕으로 지금은 아이리버의 기술을 배우려는 외국기업들이 우후죽순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리버사의 양덕준 사장의 경영론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사람이다라는 인재경영과 디지털시대의 감성경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그들의 경영전략은 디지털시대에서 꼭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결합한 전략이기에 아이리버의 성공을 주도했다. 고속성장으로 달려온 아이리버사가 현재 위협을 느끼는 부분은 아이리버를 위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