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자동차 `투싼`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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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산업 분석

투싼 소개

고객 분석

경쟁자 분석

문제점과 기회

전략
본문내용
산업분석 –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이란?

→ 자동차의 제조, 유통, 운행에 연관된 산업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큼
규모의 경제를 추구

산업의 추세
→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
내수 : 85년 이후 14배 성장
수출 : 월드컵을 통한 인지도 상승

경쟁 변수 = 제품력,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
→ 산업 환경의 변동에 따라 상대적 중요도 변화

경제 호황기 : 제품력 위주의 고부가가치 추구
경제 침체기 : 비용 경쟁력과 마케팅력 중요

관련 법령 및 정부 규제
→ 소비자 권익과 업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
으로 개정되는 추세

산 업 분 석 – RV
RV(Recreation Vehicle) - 레저용 차량
SUV(Sports Utility Vehicle) : 쏘렌토, 무쏘 등
MPV(Multi-Purpose Vehicle) : 카니발 등
Wagon : 아반떼 투어링 등

산업추이
SUV의 매출 증가 추세
성장기를 거쳐 2002년 이후 성숙기에 접어 듬
향후 고급화, 다양화 경향 예상

현대자동차의 RV 현황
MPV – 기아자동차 주도 Ex. 카니발
SUV – 쌍용자동차 주도 Ex. 코란도, 무쏘
그렇다면, 현대자동차는??
→ ‘세단 중심형 회사’라는 인식이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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