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례 분석 및 문제점 도출 대안제시 르노삼성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 사례 분석 및 문제점 도출 & 대안제시
르노삼성 사례 분석
목 차
Ⅰ. 기업소개
Ⅱ. 르노삼성 현황 분석
A. STP
a. Segmentation
b. Targeting
c. Positioning
B. Marketing Mix (4P+Service)
a. 4P
b. Service
C. CRM
Ⅲ. 문제점 / 대안
A. Promotion-Advertising의 Premium Concept
B. 서비스 센터의 부족
C. 신제품 PR 부족
D. SM7의 협소한 Targeting
E. Positioning에 맞지 않는 Price전략
Ⅰ. 기업소개
르노삼성자동차는 1995년 설립된 삼성자동차를 프랑스의 르노자동차가 2000년 인수하여 출범한, 자동차 및 수송용 기계 기구의 제조 및 판매업체이다. 르노삼성자동차의 강점은 SM브랜드에 대한 높은 평가, 닛산과의 기술제휴 관계, 그리고 연신 24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최첨단 부산공장의 높은 생산성을 들 수 있다. 또한 기흥에 위치한 최신의 종합 기술 연구소와 현대식 영업망도 르노삼성자동차의 자랑으로 손꼽힌다.
르노삼성 자동차는 출범 초기 고객 최우선, 최적의 효율성, 글로벌 현지화 등 3개 경영 우선 과제를 선정하였고, 2010년 까지 50만대 생산, 25만대 수출을 목표로 한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다. 2000년 말 르노삼성자동차는 닛산의 기술제휴로 개발한 SM5 단일모델로 사업을 시작하였고, 2001년에는 100여개의 영업 거점으로 구성된 영업망의 활약으로 7만대가 넘는 자동차를 판매하는데 성공하였다. 같은 해 12월 제1회 외국기업의 날 은탑 산업훈장을 수상하였다. 2000년 12월 SM5는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다. 2002년에는 부상공장의 생산 가동률 제고와 두 개의 신 모델(뉴 SM5, SM3)을 출시해 11만 7천대를 판매하였다.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영 방침에는 정도정책, 안정경영, 환경경영, 윤리경영이 있다. 우선 정도정책은 르노삼성자동차의 판매서비스 정책의 핵심으로 판매와 고객관리에 전념함으로써 깨끗하고 투명한 거래를 통해 고객만족과 감동을 추구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안전경영으로는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장을 만듦으로서 경쟁력이 있는 르노삼성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초석이라고 볼 수 있다. 환경방침으로는 환경 영향 절감, 환경 커뮤니케이션,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이 있다. 윤리경영은 주주 그리고 협력업체, 고객과의 신뢰를 유지하는 것을 뜻한다.
<르노삼성 CI>
르노삼성자동차의 새롭게 도입된 CI는 태풍의 눈을 형상화 한 다이나모 엠블럼에 중점을 두었으며 우주 속에서 고객과 자동차의 만남이 일체화 되어 고객 중심의 경영방침을 확고히 실행한다는 의지, 앞선 생각과 행동으로 차별화 된 자동차를 만든다는 역동성, 상화좌우의 대칭적 구조는 르노삼성자동차가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신뢰성을 상징한다.
Ⅲ. 르노삼성 현황 분석
A. STP
[The portable MBA in Marketing (Charles D. Schewe & Alexander Hiam)]에 따르면, STP는‘from mass marketing to one to one with the Customer’라고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 STP의 의미는 그 전의 매스 마케팅, 대량생산, 대중 마케팅 체제의 종언을 고하는 것으로 이는 과거와 달리 경쟁제품이 많아졌고 신속하게 진입할 수 있는 시대가 됨에 따라, 매스 마케팅은 종말을 고하게 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비슷한 흐름으로써, 최근 기업의 마케팅 목표 역시 급변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상품 특성에 맞는 개별 고객을 찾고, 그들과의 장기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CRM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편, 기업이 소비자들을 소규모 그룹화 시킬수록, 마케팅 목표달성률은 높일 수 있으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기업들은 협상을 통해 해결해 나간다.1-4. 현대 사회경제 환경의 변화와 협상의 필요성협상은 갈등을 관리하기위한 여러 가지 수단중의 하나로서, 최근 급격한 사회. 경제적인 환경변화는 갈등관리를 위한 협상기술의 중요성을 증대시켰다.①직장전환율의 증가이다. 과거와는 달리 보수, 회사파산, 장래 전망 등을 고려하여 직장을 바꾸는 일이 많아졌다. 이러한 직장전환의 증가는 새로운 직장에서 자신의 직급 및 보수를 결정하기 위한 협상기술을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및 사업모델 이 획기적으로 변화할 전망입니다. 자동차산업의 생산방식이 PC사업과 유사해지고 전기전 자 업체의 참여가 확대되며 전지리스서비스, 전지를 활용한 전력공급서비스 등 전지차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사업모델이 출현할 전망입니다.3 기업 분석1 포드 자동차Ⅰ. 서 론자동차가 발명된 후 100년사에 잠깐 나타났다 사라져 간 자동차회사를 모두 합하면 4천이 넘는다. 이 수많은 회사들이 출시한 자동차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분석(1) 시장의 구성 및 특성(2) 산업의 경쟁환경(3) 법률적 환경다. 마케팅 분석(1) SWOT 분석(2) 4P 분석라. 촉진전략분석(1) 촉진관리조직(2) 촉진믹스(3) IMC(4) 경쟁사와의 차이점 분석(경영철학, 조직 인력, 촉진방법, IMC 관리기법)Ⅲ. 결론- 에버랜드의 문제점 및 전망과 추천전략Ⅰ. 서론♠기업선정 이유촉진관리-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이번에 기업사례

  • 국제협상 - 국제협상이란, 국제기업 간 협상 성공사례
  • 사례 -14p제1절 포항제철과 유에스철강의 성공적 협상으로 인한 합작투자 14p제2절 LG전자 천진법인의 합작투자 협상- 15p제3절 볼보와 삼성중공업의 M&A협상 사례- 18p제4절 ebay의 auction 인수 37p제5절 LG - IBM 간의 합작투자협상- 45p제6절 Hewlett-Packard와 Compaq의 합병 사례- 53p※ 국제 기업과 국가 간 협상․현대자동차 - 미 앨라배마주-

  • [학사][자동차산업]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분석
  • 대안이 어떤 것인지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 볼 것이다. CASE 1) 직영체제 유지시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 자동차 업체들이 강력한 통제력을 가진 직영 체제를 선호하고 있다. 이 체제를 유지하는 경우의 장,단점 및 시장 상황의 대응을 다음과 같이 예측해 보았다. -장점 : 제조업체가 채널에 대한 강력한 통제력을 가짐으로써 효율적인 대리점 관리가 가능하고, 일관된 정책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통일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되어 효율성이 증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