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업경영론] 인천공항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허브공항으로서의 우위 선점을 위한 노력
○ 허브공항으로서의 경쟁력 확보 ­­­­­­ 2
○ 재무구조 개선의 필요성과 방안 ­­­­­­ 4
○ 세계 최고의 공항을 위한 전략적 활동 ­­­ 5
○ 제 2단계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시행 ­­­ 10
○ 공항으로의 접근성 및 교통문제 해결방안­­ 13
○ Customer를 위한 서비스 증진 방안 ­­­ 15

□ 공항운영시스템의 정상화가 가능한가?
○ 수하물처리시스템의 문제점 ­­­­­­­ 18
○ 경영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21


□ 결 론


□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 서 론

지난 3월 29일 개항 당일까지도 국제적인 망신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자아냈던 인천국제공항이 별다른 큰 문제없이 개항되어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다. 외국의 항공전문가들도 인천국제공항의 발전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주목하고 있다고 한다.
되돌아보면 인천국제공항 만큼 언론이나 여론의 도마에 자주 올랐던 프로젝트도 없어 보인다. 끊임없이 제기된 부실공사 논란에서부터 최근까지 계속 말썽을 피우는 수하물처리시스템 오작동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바람잘 날이 없었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이다. 단군이래 최대의 건축공사라는 공항공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를 겪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고, 이에 대한 언론의 감시기능 또한 필요하다. 그러나 기술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그 동안의 대안없는 비판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본 연구자들은 인천국제공항의 가장 시급한 문제점을 「명실상부한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의 도약」으로 꼽았다. 이를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난제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도 가장 중요한 문제점들로는 경쟁국가의 허브공항과의 경쟁력에서 앞서나가야 하는 것이고, 현재의 열악한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것이고, 적절한 마케팅 능력과 제 2단계사업을 무리없이 진행하는 것 등이다.
참고문헌
1. 인천국제공항 건설사(1단계 1992∼2001) 21세기 동북아 최고공항을 향한
대역사(2001. 3.20, 인천국제공항공사 발행)
2. IT 비즈니스 매거진 : www.ITBiz.co.kr
3. 조선일보 : www.chosun.com
4. 중앙일보 : www.joins.com
5. 동아일보 : www.donga.com
6. 한국경제신문 : www.hankyung.com
7. 매일경제신문 : www.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 기업의 선진화방안중 인천공항을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인천국제공항민영화※ 목 차1. 정부공기업 선진화 추진방향2. 인천국제공항의 현황3. 인천공항 민영화의 허와 실4. 문제점 및 해결방안5. 결론 *공기업의 선진화(민영화) 추진방안국가에서 운영하던 기업을 민간기업이경영하게 하여 정부기능을 축소 규제 완화하여 경영효율을 높이는 방안I. 정부공기업선진화추진방안II. 인천국제공항의 현황III. 인천공항민영화허와실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 항공(1) 회사의 연혁 (2) 경영목표와 경영전략(3) 조직과 인원(4) 주요 사업내용(5) 수송 수입과 수송현황 (6) 제휴 (스카이 팀)(7) 세계 속의 대한항공2. 아시아나 항공 (1) 회사개요(2) 회사의 연혁 및 주요 주주 (3) 영업 개황 (4) 주요 사업내용4장.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전략1. 외부 마케팅 전략2. 내부 마케팅 전략3. SWOT 분석4. 4P 전략(1) 항공사의 일반적인 4P 전략5. 국내 두 항공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두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

  • [조직성공사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조직 관리
  • 경영효율성 제고로, 당기 순이익 3천 609억원을 실현해 2004년 이후 8년 연속 흑자경영 및 부채비율을 72%에서 63%로 개선하였다. 이는 공기업과 준 정부기관 등을 포함한 286개 공공기관 부채가 지난해 463조 5000억 원에 달해 부채에 허덕이는 것과는 크게 다른 모습이다. 이는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적인 역할모델로서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성공적인 공기업의 모델로 평가되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조직 관리를 연구함으로써,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 [경영, 물류관리론-한국기업의 물류관리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
  • 항공운송(4)복합운송2) 한국 물류산업의 문제점1.물류 인트라의 경쟁력 취약(1)사회 간접자본, 물류기반 시설의 부족(2)물류거점시설 및 서비스 경쟁력의 열위2.물류 중심 국가로의 기본환경 낙후(1)열악한 투자 환경(2)물류산업에 대한 지원 부족3. 화물운송체계의 취약(1)화물운송의 도로의존도 심화(2)물류정보망의 활용 미흡(3)전문 물류기업의 부재(4)물류서비스의 고도화 부족제3절. 한국기업의 물류관리의 개선방안1. 체계적인 물류표준화

  • 국제관광경영전략 - 이지젯의 경영전략
  • 경영전략(1) 가격차별화 (2) 유통구조의 개선 (3) 기내서비스의 최소화 (4) 루튼공항을 베이스로 이용 (5) 비행기의 회전율을 높인다 (6) Travel Agent Free Airline 운영(7) 차별화전략 4) 이지젯을 성공적으로 이끈 외부 환경적 요인 (1) EU의 규제 철페(2) 비교 열위 경쟁자 5) 이지젯이 직면한 문제들 (1) 바쁜 운항 스케쥴로 인한 안전문제(2) 공항까지의 접근성 (3) 시장 경쟁 심화6)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2001년 10월 Swiss Ai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