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공사, 공기업] 한국공항공사의 경영합리화 -무안, 양양, 청주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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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 동기와 한국공항공사 개관
1. 연구 주제 설정 동기
2. 공항공사 개관
(1) 공항공사의 설립근거와 목표
1) 기관소개
2) 주무기관 : 국토해양부
3) 기관성격 : 시장형 공기업
4) 설립근거 : 한국공항공사법
5) 주요기능
6) 미션과 비전 그리고 경영목표
(2) 한국 공항 권역 구분 내용
(3) 우리나라 공항 위계 구성
(4) 지방공항 운영현황
II. 문제점
1. 지방공항의 포괄적 문제
(1) 기본적인 항공 수요 부족
(2) 육상교통 대비 경제성 미흡
(3) 고정적 경비 지출 높은 비용구조
(4) 군 공항인 경우 능동적인 수익성 활동에 제약
2. 무안, 양양, 청주공항의 경우
(1) 수요부족
(2) 주변지역을 통한 공항 활용도 부족
(3) 정부의 대응(외국 사례비교)
III. 경영개선 방안
1. 공항의 존폐 여부에 대한 검토
(1) 인구수에 의한 검토
(2) 교통수단별 운송 분석
2. 공항 유지 시 경영 개선을 위한 방안
(1) 민영화
(2) 저가항공을 활용한 수요 창출
(3) 주변 개발 활용을 통한 공항의 활용도 증가
(4) 정부의 지원 확대
IV. 결론

본문내용
I. 연구 동기와 한국공항공사 개관

1. 연구 주제 설정 동기
- 일반적으로 한국공항공사(이하 공항공사)는 적자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나온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도 포함되는 등의 이유로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조직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비 조사를 해봤을 때 공항공사의 실정은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연간 940억 원 정도의 흑자를 내고 있었다. 그러나 공항공사가 관리하는 14개 공항 모두에서 이익을 내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적자를 내고 있는 공항도 여럿 보였는데 그 중 많은 문제점이 드러난 무안국제공항, 청주국제공항, 양양국제공항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했다.


2. 공항공사 개관

(1) 공항공사의 설립근거와 목표 http://www.alio.go.kr/part2/02_01.jsp


1) 기관소개
한국공항공사는 김포, 김해, 제주 등 전국 14개 공항을 관리ㆍ운영하는 공항운영전 문 공기업이다. 전국 공항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영하는 한편, 김포공항 종합개발계 획(Skycity Project)의 일환으로 전자ㆍ패션몰, 컨벤션ㆍ웨딩, 골프타운, 영화관, 이마 트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유치하여 공항을 단지 비행기를 타는곳에서 벗어나 국민을 위한 신개념의 쇼핑, 레저, 문화공간으로 변모시켰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복합문화공 간의 명소로 만들어 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 아울러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서비스를 지향하면서, 21세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한국공항공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 주무기관 : 국토해양부

3) 기관성격 : 시장형 공기업

4) 설립근거 : 한국공항공사법

5) 주요기능

ㅇ공항의 관리ㆍ운영사업 및 이에 필요한 주변지역 개발
ㅇ공항개발사업 중항공기 여객 화물처리시설 및 공항운영상 필요한 시설 등의 신설ㆍ증설ㆍ개량
ㅇ항공교통과 육상해상교통의 연계를 위한 터미널 등 복합 교통시설의 설치 및 운영사업
ㅇ공항의 건설 및 관리운영과 관련한 조사연구 및 기술개발사업
ㅇ위 조사연구 및 기술개발사업으로 개발된 장비의 제작판매 및 수출
ㅇ공항의 건설 및 관리운영과 관련한 사업의 국외로부터 수주
ㅇ소음방지대책사업 중 방음시설 설치 등의 사업
ㅇ공항 건설 및 관리ㆍ운영과 관련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탁하는 사업

6) 미션과 비전 그리고 경영목표

① 미션 : 공항의 효율적 건설과 운영을 통해 항공수송의 원활화 및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복지에 기여
② 비전 : 고객감동을 실현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세계적인 공항운영 전문기업
③ 2010 전략목표
- 공항안전 및 보안사고 ZERO
- 공기업고객만족도 1위
- 매출액 4,500억 원 달성
- 경영 혁신 선도 기업(6단계)
④ 경영목표
- 안전중시
ㆍ공항안전 및 보안사고 Zero
ㆍICAO 항공안전 종합평가의 완벽한 수검
ㆍ공항운영증명 지방공항 시설개선 사업 추진
- 고객지향
ㆍ공기업고객만족도 향상(PCSI 82.5점)
ㆍu-Airport 기반사업 시행
ㆍ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 실천
- 수익증대
ㆍ매출액 4,017억 원, 당기순이익 360억 원
ㆍ항공수요 2,445만 명(국내 1,723만 명, 국제 722만 명)
ㆍ김포공항 2단계 종합개발사업 성공적 추진
- 혁신추구
ㆍ경영혁신수준 5단계 진입
ㆍ신기술개발 및 전문 인재 양성
ㆍ공항건설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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