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마케팅] 역발상마케팅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론>

“남들이 yes라고 할 때 당당히 no라고 할 줄 아는 사람, 남들이 no라도 할 때 당당히 yes라고 할 줄 아는 사람” 매우 유명한 모 증권회사의 CF광고이다. 기존의 방식과 전혀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과 그런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감성은 누구도 쉽게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희귀성 마저 생긴다. 풍부한 10개의 과자보다 갑자기 희귀해진 2개의 과자가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더욱 강화시키듯이 갑자기 경험하게 된 희귀성이 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사실과 역발상과의 만남은 차별화 된 전략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한다.
역발상은 기존에 없던 신조어로 ‘역(逆:거꾸로, 바꾸어)’과 ‘발상(發想:새로운 생각을 내놓다.)’이라는 어원을 분석해 보면 ‘기존의 생각을 바꾸어 새로운 생각을 내놓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ꡐ역발상ꡑ은 단어 자체만으로도 흥미를 돋군다. 사물을 거꾸로 본다는 것 자체가 재미있고, 실제로 엉뚱한 곳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도 엉뚱한 생각(역발상)으로 이룩한 놀라운 일들이 많다. 조금 과장을 더하면 인류가 발명(견)한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먼 옛날 바퀴를 발명할 때, 누군가가 둥근 것을 보고 짐을 실어 나를 수 있겠다는 엉뚱한 생각을 하지 못했다면 바퀴는 없었을지도 모른다.
역발상 마케팅은ꡐ엉뚱한 방법ꡑ을 어떻게 전개할 수 있을 지에 관심을 둔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구성원이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다양성), 늘 해오던 것이라도 항상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엉뚱한 태도를 가질 것, 그리고 과거에 성공했던 방법에 대한 경험을 모두 없었던 것으로 하고 항상 새롭게 도전하는 모험을 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그렇다고 매사에 이런 식으로 해야 하는 것일까? 변하는 환경에 끊임없이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하는 경우, 더 이상 획일적이고, 늘 해오던 방식, 과거의 성공 경험이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혀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렇다면 생존을 위해서 기업(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을 엉뚱한 사고를 하는 사람들로 바꾸어야 한다는 뜻일까? 그것은 아니다. 만약 기업의 모든 구성원을 이상한 사람들로 바꾸고, 신입사원들을 엉뚱한 사람들로만 뽑는다면 즉시 망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혁신적 조직이 될 수 있는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분위기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자유롭게 진행되고 그 결과, 새로운 아이디어가 마르지 않는, 더 나아가 변화를 계속 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경영층의 사고와 경영철학이 다양성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하고, 조직 구성원들도 종합적이면서 항상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데자부(De ja vu)'를 거꾸로 적은 '부자데(Vu ja de)'라는 이상한 표현을 만들어 냈다. '데자부'란 서양사람들이 흔히 쓰는 말로 '처음 접하지만 낯설지 않은 느낌'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부자데'란 '익숙한 것도 낯설게 느끼는 느낌'을 표현하는 것으로 항상 새로운 시각으로 기존의 것을 보는 혁신적 시각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런ꡐ부자데ꡑ를 통해서ꡐ창의력ꡑ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ꡐ창의력ꡑ이란 '오래된 아이디어를 새로운 시각으로 새로운 장소에서 새롭게 조합하여 새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힘'으로 정의하고 있다. 조금 더 본질적으로 보면ꡐ창의력ꡑ의 에너지는 이상한 생각, 즉ꡐ역발상ꡑ인 것이다.
참고문헌
[역발상 마케팅] 2004 (여준상 지음)
[감각 마케팅] (댄힐 지음)
[대담하고 자유로운 표현의 광고들] 2000 (이영희 이대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교수)
[광고정보] 2000 (키치적 방법, 변추석 실버블렛 대표)
[500가지 광고이미지] 2001 (DUPONT 지음)
주간동아(2001-01-04, 2001-03-01), 뉴스피플(2000-12-22), 뉴스메이커(2000-11-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기업전략론] P&G 성공요인 및 향후 전망
  • 마케팅 예산을 쏟아 붓기 십상이다. 그러나 P&G는 최근 출시한 헤어케어제품 팬틴을 본격 출시하기 1달 전부터 브랜드는 전혀 알리지 않은 채 단지 신제품이 나왔다는 사실만을 강조하는 이른바 티저(teaser)마케팅을 실시했다. 브랜드를 일체 알리지 않아 소비자의 호기심과 기대감을 부풀리는 대신 타깃 고객간의 구전효과를 높이는 전략을 취한 것이다. 이러한 역발상 마케팅 기법을 이용한 팬틴 이외에도 프링글스, 페브리즈, 위스퍼 등 P&G사의 상

  • [마케팅원론] 브랜드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의 정의, 효과, 브랜드네이밍 마케팅,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21세기 브랜드 마케팅의 특징, 브랜드 마케팅의 사례, 개성 있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II. 본론1. 브랜드마케팅이란?브랜드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을 의미한다. 기존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자사 상품의 혜택을 알리고 그 혜택이 경쟁 상품보다 더 고객에게 필요한 혜택임을 주지시키는 것

  • [성공사례] 미샤 `Missha` 성공요인분석
  • 마케팅에는 5가지 유형이 있다. 감각마케팅, 감성마케팅, 지성마케팅, 행동마케팅, 관계마케팅의 형태가 있는데 MiSSHA는 이 중에 지성마케팅과 행동마케팅, 관계마케팅을 훌륭히 수행했다. 즉 인터넷 상의 브랜드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제조업자와 소비자 간의 확고한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각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지성 마케팅: 지성 마케팅은 고객의 지적 욕구를 자극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 고객 만족과 서비스
  • 대해서 적절한 보상이나 부적절한 보상을 받았다는 느낌을 갖는 심리적인 상태이다. 셋째, 고객만족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 전 기대와 소비 후 지각된제품과 서비스의 성과에 대해서 원래 가졌던 신념과 일치 또는 불일치되었다는 반응 정도를 말한다. 3. 고객만족에 대한 역발상고객만족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지 않았다면 마케팅전략이나 세일즈 전략을 짤 때 어떤 용어를 사용했을까? 아마 서비스 지향이나 전문 서비스, 고객지향 고객존중

  • 농산물 브랜드화를 통해 본 지역농가 발전을 위한 사례 및 방안
  • 마케팅에도 어려움이 따른다.다섯째, 브랜드를 자산적 개념이 아닌 단순한 판촉의 개념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여 생산자의 인식제고가 필요하다. 이밖에도, 브랜드의 개발 후 품질관리,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포함한 전문적인 사후 관리 및 지속적인 홍보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우리나라 농산물 브랜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2 - 5. 농산물 브랜드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1. 품질관리 및 품질유지 성공적인 공동브랜드화의 가장 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