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브랜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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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마케팅의 정의, 효과, 브랜드네이밍 마케팅,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21세기 브랜드 마케팅의 특징, 브랜드 마케팅의 사례, 개성 있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전략 등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브랜드마케팅이란?

2. 브랜드 마케팅의 효과

3. 브랜드 네이밍 마케팅
1)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
3) 브랜드 네이밍의 과정

4. 브랜드 아이덴티티(Identity)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요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5.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및 특징
3) 최근에 각광 받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6. 21세기 브랜드 마케팅의 특징
1) 21세기는 감성적인 시대이다.
2) 인터렉티브하다.
3) 넌버블(Nonverbal)이다.
4) 엑스페리엔셜(experiential)이다.
5) 내추럴하다.
6) 필라소피(Philosophy)이다.

7. 브랜드 마케팅의 사례
1) 삼성의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2) LG의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III. 결론: 개성 있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기아자동차가 세계 주요 시장을 질주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본산(本山)’인 미국시장에서 현대차 2월 판매실적은 3만621대로 1월의 2만4512대에 비해 4분의 1 더 늘어났다.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5% 감소한 실적이지만 같은 기간 미국의 빅3가 44.0∼53.9% 격감하고 도요타와 닛산, 혼다 등 일본 메이커 역시 37.1∼39.0% 낙폭을 보여 그들 자신도 ‘재앙의 충격’이라고 받아들이는 와중이어서 현대차의 선전(善戰)이 그만큼 돋보인다. 로이터통신도 “붕괴하는 미국시장에서 현대차가 다시 우수한 기량을 보였다”고 평가했다.기아차 판매도 0.4% 늘면서 현대·기아차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1월 7.1%, 2월 7.6%에 이르렀다. 사상 처음으로 7%대에 진입하자마자 그 기세를 가파르게 이은 것이다. 중국시장에서도 1월 17%, 2월 72.2%의 급신장세를 보이면서 현지 공장을 풀가동시키고 있다.
이 같은 실적은 소형차로 수요가 기우는 불황기인데다 약세 원화의 효과도 동반됐다는 것이 일반적 분석이다. 우리는 이들 환경을 도약 경영의 기회로 활용해온 정몽구 회장의 역발상 리더십을 주목한다. 정 회장은 원화 약세로 조성된 유리한 여건을 차 값 인하 같은 전래의 방식이 아니라 현지 마케팅에 집중시키는 전략을 펴왔다. 비근한 예로, 구매자들이 실직의 불운을 당하면 구입한 차를 무료 반납할 수 있게 한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은 소비자의 심성(心性)까지 헤아리는 감성 마케팅으로 경쟁사들의 벤치마크가 되고 있다. 거액을 투입한 슈퍼볼 광고도 ‘현대, 기아’의 강렬한 인상을 각인시켰다.
현대·기아차의 거칠 것 없는 질주가 자동차 업계의 동반 침체에 의한 반사적 이익이라는 측면도 없지 않다. 1, 2월의 선전을 경기 회복기에도 추세화하기 위해서는 품질·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내부 전열 또한 다져야 한다. 이영희 노동부 장관이 4일 “현대차에도 위기가 올 수 있는 만큼 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가 함께 나서야 한다.”고 한 주문도 국내·외에서 브랜드 가치를 더 높여나가기 위한 축도(祝禱)일 것이다. 본문에서는 브랜드마케팅의 정의, 효과, 브랜드네이밍 마케팅,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21세기 브랜드 마케팅의 특징, 브랜드 마케팅의 사례, 개성 있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 권으로 읽는 브랜드마케팅> (주)하쿠호도 브랜딩컨설팅 김낙회 역 굿모닝미디어 2002.01.25
계도원 좋은책만들기 2004.04.06
조선일보 방성수 기자 2008.10.28
문화일보 칼럼 2009.03.05
한국경제 신현만 칼럼 2008.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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