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업전략론] P&G 성공요인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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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G선정 이유
2. P&G 회사소개 및 현황
3. SWOT 분석
4. SWOT의 통합 접근
5. STP Analysis
6. 4P
7. P&G 성공요인 및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P&G선정 이유

'제품명이나 출시회사에 대해서는 묻지 마시고 그냥 써보세요'.
지난 겨울 마치 미래에서 막 도착한 것 같은 독특한 의상을 입은 도우미들이 거리에서 샘플을 나누어주는 것을 보고 누구나 한번쯤은 호기심 어린 시선으로 쳐다보았을 것이다. 도우미들의 독특한 의상뿐 아니라 그들이 나눠준 샘플에는 제품명은 없고 단지 커다란 물음표만이 새겨져 있었다. 간혹 궁금증을 못 이긴 행인들이 브랜드명을 물어 보기도 했지만 샘플링 도우미에게선 아무런 대답도 들을 수 없었다.
이 화제의 마케팅 브랜드는 바로 팬틴 이었다. 신제품 출시를 앞둔 기업들은 대부분 '어떻게 하면 브랜드명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각인 시킬까'를 고심하게 마련.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데만 막대한 비용의 마케팅 예산을 쏟아 붓기 십상이다.
그러나 P&G는 최근 출시한 헤어케어제품 '팬틴'을 본격 출시하기 1달 전부터 브랜드는 전혀 알리지 않은 채 단지 신제품이 나왔다는 사실만을 강조하는 이른바 '티저(teaser)마케팅'을 실시했다.
브랜드를 일체 알리지 않아 소비자의 호기심과 기대감을 부풀리는 대신 타깃 고객간의 구전효과를 높이는 전략을 취한 것이다. 이러한 역발상 마케팅 기법을 이용한 팬틴 이외에도 프링글스, 페브리즈, 위스퍼 등 P&G사의 상품들은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가 확고하게 구축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의 P&G는 그리 좋은 상황만은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쟁사와의 경쟁은 한층더 치열해지고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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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bobbo***
    (2006.11.24 01: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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