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33을 하라를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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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책 소개
2. 저자 소개
3. 목 차


I부 상향성上向性 관련 법칙
1. 브랜드확장 성공의 법칙
2. 상향 추구의 법칙
3. 역발상 성공의 법칙
4. 외형 중시의 법칙
5. 품격 지향의 법칙
6. 기업 브랜드 후광의 법칙
7. 보증 효과의 법칙

II부 감정성感情性 관련 법칙
8. 향수 정서 자극의 법칙
9. 여가 레저 지향의 법칙
10. 미디어 광고 효과의 법칙
11. 반복 노출 효과의 법칙
12. 기대 실망의 법칙
13. New 추구의 법칙
14. 단순 편리 추구의 법칙
15. 시간 압박 효과의 법칙

III부 집단성集團性 관련 법칙
16. 타인 정보 의존의 법칙
17. 비교 효과의 법칙
18. 대면접촉 중시의 법칙
19. 빅마우스 효과의 법칙
20. 멤버십 추구의 법칙
21. 자동 모방의 법칙
22. 동반 노화의 법칙

VI부 보상성補償性 관련 법칙
23. 보상 심리의 법칙
24. 손실 민감의 법칙
25. 자물쇠 효과의 법칙
26. 사후관리 중시의 법칙
27. 건강 지향의 법칙
28. 양면성 지향의 법칙

V부 관습성慣習性 관련 법칙
29. 관습화 지향의 법칙
30. 하향적 정보처리의 법칙
31. 청각 자극 효과의 법칙
32. 선택 단순화의 법칙
33. 브랜드 고정관념의 법칙


4. 책 속으로

5. 책을 읽고
1. 상향성(上向性) 관련 법칙
1)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2) 상향추구의 법칙
3) 역발상 성공의 법칙
4) 외형 중시의 법칙
5) 품격 지향의 법칙
6) 기업 브랜드 후광의 법칙
7) 보증 효과의 법칙
2. 감정성(感情性) 관련 법칙
1) 향수․ 정서 자극의 법칙
2) 여가․· 레저 지향의 법칙
3) 미디어․ 광고 효과의 법칙
4) 반복 노출 효과의 법칙
5) 기대․ 실망의 법칙
6) new 추구의 법칙
7) 단순․ 편리 추구의 법칙
8) 시간 압박 효과의 법칙
3. 집단성(集團性) 관련 법칙
1) 타인 정보 의존의 법칙
2) 비교 효과의 법칙
3) 대면접촉 중시의 법칙
4) 빅마우스 효과의 법칙
5) 멤버십 추구의 법칙
6) 자동 모방의 법칙
7) 동반 노화의 법칙
4. 보상성(補償性) 관련 법칙
1) 보상 심리의 법칙
2) 손실 민감의 법칙
3) 자물쇠 효과의 법칙
4) 사후관리 중시의 법칙
5) 건강 지향의 법칙
6) 양면성 지향의 법칙
5. 관습성(慣習性) 관련 법칙
1) 관습화 지향의 법칙
2) 하향적 정보처리의 법칙
3) 청각 자극 효과의 법칙
4) 선택 단순화의 법칙
5) 브랜드 고정관념의 법칙
6. 결 론

본문내용
1. 상향성(上向性) 관련 법칙
1)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우리나라에서 브랜드 확장이 잘 되는 이유는 확장에 대한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는 확장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반도 국가인데다가 근대화에 들어서면서 이루어진 개발주의 원칙이 아직 국민 의식의 깊숙이 존재하기 때문에 브랜드 확장에 대해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그 브랜드에 대한 상징적 인식 경향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의 확장이 더욱 빠르고 넓게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소비자의 의식을 보면 확장과 축소에 대한 의미가 반대로 나타난다. 확장은 긍정적이고 개발지향적이고 올바른 거라면 축소는 부정적이고 과거로의 회귀이고 어두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국 기업의 입장에서는 브랜드 확장의 성공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

2) 상향추구의 법칙
우리나라 사람들은 무조건 올라가려고 하는 성향을 보이고 내려가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올라가는 것은 성공하는 것이고 내려가는 것은 실패하는 것으로 수치심을 느끼기 때문이다. 외국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과 다르게 필요하면 하향추구를 하는 것에 비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상향추구만 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 상향 버전 마케팅이 유리하다.

3) 역발상 성공의 법칙
우리나라에 대해서 경제가 어려울 때면 <인생 대역전>이라는 TV 프로그램이나 <성공시대>와 같은 TV 프로그램이 눈에 많이 띄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역발상 성공의 법칙은 모두가 몸을 사리는 불황기에 용기 있게 혹은 도전 정신을 가지고 튀는 행동으로 인해서 소비자에게 인식되고 성공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4) 외형 중시의 법칙
가꾸기와 키우기로 대변되는 외형 중시는 우리나라 소비 심리의 핵심 가치이며 여기에는 대물선호와 사이즈 콤플렉스가 근간으로 작용한다. 즉 자존심이 강한 우리나라 소비자를 글어들이는 데에는 자존심에 어필하는 가꾸기 & 키우기 컨셉트가 성공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탕한다. 우리나라를 성형국가라고 말할 정도로 사람들은 꾸미기를 좋아하고 키 큰 사람을 선호하는 만큼 키우기에 대한 호감도가 높다. 이런 우리나라 사람들에 대해서 마케팅을 할 때에는 좀 더 꾸미고 키워서 소비자에게 호감을 주고 인지가 되어야 성공할 것이다.

5) 품격 지향의 법칙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로부터 가부장적 사회였고, 양반 중심의 사회였다. 그런지 몰라도 품격에 대해서 민감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위 명품이라고 하는 제품들이 상류계층 뿐만 아니라 중산층, 하류계층에서도 갖고 싶어 하고 불황기에도 구매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가 상품이나 중등품 상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의 반응보다 명품, 프리미엄이라는 측면의 상품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어떤 기업이든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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